$\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일반적으로 철도는 환경적 측면에서 대단히 우수한 수단이며 도로보다 환경적으로 우위성을 갖고 있다고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철도의 환경적 우위성에 대하여 대부분 외국 사례를 인용하여 온 것이 대부분이며 우리의 자료를 바탕으로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는 철도통계연보와 한국철도공사의 전기업무자료를, 도로는 에너지 총조사보고서를 활동도 자료로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의 에너지 소비량을 산정하고 IPCC 2006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Tier1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 환경적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차종별로 여객과 화물의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를 산정하여 보았다. 또한 철도와 도로 여객수송의 대표적인 수단으로 고속철도와 승용차의 산정결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he rail transportation recognized as a better transportation mode than road transportation in terms of the environment. However, due to a lack of quantitative analysis based on Korean data, foreign cases for environmental advantages of the railway have often been cited in Korea. To add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우리나라의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철도와 도로수송의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 현황 및 각각의 원단위를 산정해 보았다. 본 연구의 정량적 분석 결과는 향후 다양한 비교 연구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되며 분석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철도가 도로에 비하여 정량적으로 환경적으로 우위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와 도로의 환경적 측면에서 우위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철도와 도로수송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및 에너지 소비 원단위를 산정하였다. 분석 년도는 2010년으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도로의 경우 가장 최근의 자료로 이용 가능한 공인된 활동도 자료가 3년 단위로 발간되는 2011년 에너지총조사보고서(2010년 통계)이기 때문이다.
  • 철도는 대량으로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수단으로 도로에 비하여 환경적 측면에서 우위성을 갖고 있다고 인식되어 왔지만 지금까지 철도의 환경적 우위성에 대한 근거 자료는 거의 외국의 사례를 인용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철도와 도로의 에너지소비 및 온실가스배출 측면에서의 환경에 대한 영향을 우리의 자료를 기반으로 정량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와 도로수송에서 차종별로 여객과 화물의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환경적 영향분석의 기초가 되는 원단위를 산정하고 비교해 보았다. 에너지 소비량을 산정하기 위한 활동도 자료로서 철도는 직접배출원(디젤) 자료로 철도통계연보[1]와 간접배출원(전력) 자료로 한국철도공사의 전기업무자료[2]를 이용하였고 도로는 3년 단위로 발간되는 에너지총조사보고서[3]를 이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CC 지침은 수송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IPCC에서 작성 및 제공되는 IPCC의 지침은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고 있는 지침으로 2006년 개정되었다. IPCC 지침의 수송부분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은 하향식(Top-down) 방식인 연료소비량을 기반으로 한 Tier1, Tier2 방식과 상향식(Botton-up) 방식인 실제 시공간적인 활동을 기초한 방식인 Tier3로 구분된다. Tier3 수준의 분석으로 갈수록 좀 더 상세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으나 현재 의무감축국이 아닌 대한민국은 이러한 분석을 시행할 신뢰할 수 있는 국가 통계자료가 미흡한 현실이다.
철도가 도로보다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에서 환경적으로 우위성을 가지는 이유는 철도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이렇게 철도가 도로보다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에서 환경적으로 우위성을 갖는 가장 큰 이유는 철도가 대량 수송을 하는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것이다. 철도가 도로보다 상대적으로 한번의 수송에 보다 많은 수송량을 수송함에 따라 단위수송량당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의 효율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도로가 경유, 휘발유, LPG, LNG 등 거의 대부분 화석연료 위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고 있지만 철도는 전철화를 통해 점차적으로 전력사용 비율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UN 산하의 UNFCC에서는 국가 온실가스에 관련하여 어떤 의무를 규정하고 있는가? 철도와 도로수송의 차종별 여객과 화물의 에너지 소비량과 온실가스 배출량 그리고 그 원단위를 산정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이 통계자료라 할 수 있고 이와 관련하여 국가 온실가스 통계체계가 매우 중요하다. UN 산하의 UNF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에서는 IPCC의 지침에 따라 국가 온실가스 배출 및 흡수량을 산정하게 하고 있으며 모든 당사국이 온실가스 배출과 흡수에 관하여 국가통계를 갖추고 그 결과를 정기적으로 작성·공포하고 총회에 통보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IPCC에서 작성 및 제공되는 IPCC의 지침은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고 있는 지침으로 2006년 개정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ORAIL (2011) 2011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2. KORAIL Electrical Engineering Office (2011) 2011 Electric Work Data.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2011) 2011 Energy Consumption Survey. 

  4. Institute for Global Environmental Strategies(IGES)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5. Cho, J.H. (2008) Establishing Greenhouse Gas National Inventory Management System in Korea,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6. Lee, H.J. (2011) Accuracy Improvement of National Inventory Report in Transport Sector,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8(6), pp. 99-105.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The 1st Sustainable Development of National Transport Logistics Master Plan(2011-2020).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National Transport Sector Greenhouse Gas Emissions Report. 

  9. Lee, J.Y. (2012),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GHG Emission for Domestic Railroad Transport based on IPCC Guide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4), pp.408-412. 

  10. UIC (2011) Rail and Sustainable Development. 

  11. JR East (2011) JR Est Group Sustainability Report. 

  12. Deutsche Bahn AG (2008) Key Environmental Data: Facts and Figures about Sustainability. 

  13. SBB AG(2009), Facts and Figures. 

  14.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The Revised Guidelines of Greenhouse Gas and Energy Consumption Target Management. 

  1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2011 Statistical Yearbook of MLTM. 

  16. KTDB (2010) Regional Freight OD Update in 2010,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7. KTDB (2010) Transport Basic Unit Survey and TSI Calculation,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