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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신호장치 잔존수명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Residual Life Span for Old Type Signalling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535 - 541  

신덕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이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신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김용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강민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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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부품으로 구성된 제어기의 선뢰성에 대한 연구는 미국방부를 중심으로 1960년대부터 연구되었으며, 철도분야에서는 유럽을 중심으로 1990년대부터 연구되었다. 특히 한국에서는 2000년대 이후부터 신호설비 신뢰성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어 과거 신뢰성정보가 없는 노후신호설비를 대상으로 하는 효율적인 유지보수를 위한 신뢰도 평가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부품단위 고장률 또는 운영시 발생된 고장정보와 같이 신호장치의 신뢰성이 지속적으로 감시 및 분석되지 않고 25년 이상 사용된, 노후신호장치를 대상으로 부품단위 신뢰도를 평가하고, 잔존수명함수를 사용하여 현재시점에서의 신뢰도변화를 예측하였으며, 연장사용이 요구되는 기간에 대한 가속스트레스시험을 통해 연장사용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은 노후신호설비를 운영하는 철도운영기관이 미래의 유지보수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iability of control system composed of electronic parts has been studied by DoD since 1960, and has been undertaken mainly by Europe for railways. Especially in Korea, a study on reliability of signalling equipment has been taken since 2000, requiring reliability test for effective maintena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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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품단위 고장률 또는 운영시 발생된 고장정보와 같이 신호장치의 신뢰성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되지 않고 25년 이상 사용된, 노후신호장치를 대상으로 잔존수명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모델을 서울메트로 2호선 ATS장치에 적용하여 25년 이상 사용된 현재의 잔존수명을 평가하고, 개량을 위해 요구되는 연장사용기간인 향후 3년간의 무고장 여부를 가속 수명시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 본 논문은 노후된 ATS차상장치(서울메트로 2호선)의 잔존수명을 평가하고, 연장사용기간 동안의 무고장 입증을 위한 절차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전자부품으로 구성된 신호 설비의 고장률은 운영환경 및 조건에 따라 변경되므로 초기 설치시에 평가된 고장률의 변화 추이는 지속적인 모니터 링을 통해 예방유지보수 및 교체주기가 주기 적으로 재조정되어야 한다.
  • 본 논문은 노후신호장치에 대한 잔존수명을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무고장 연장사용의 가능여부에 대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을 약 25년 동안 운영된 서울메트로 2호선 구형ATS차상장치에 적용하였다.
  • 본 논문의 분석대상인 서울매트로 2호선 구형 ATS 차상 장치의 경우 잔존수명을 평가를 위한 운영기관의 폐기기준이 정의되지 않았으므로, 현재 상태에서 구형 ATS차상장치의 3년 연장사용의 가능여부를 확인하도록 모델을 설계하였다.
  • 6과 같이 대형온도챔버 및 정상동작상태 조성과 감시를 수행하는 시험 지그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신뢰성시험의 목적은 65℃ 환경에서 1, 715시간 동안 피시험체가 정상동작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확인으로써, 시험수행을 통해 연장사용기간 3년 동안 고장발생 없는 운영을 70% 범위 내에서 입증하였다.

가설 설정

  • 전자부품의 고장률변화에서 유아기와 노화기를 제외한 안정기에서는 고장률을 일정한 상수형태로 가정하여 시스템 MTBF를 계산한다. 따라서 안정기의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시운전 및 Bum-In 시험 등을 통해 유아기 고장률을 제거하고, 누적고장정보를 관리하여 노화기 이전에 장치를 교체하는 것이 신뢰성기반 유지보수의 기본 개념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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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2009), "국토해양부령 제106호, 도시철도차량관리에 관한규칙", 제9조, 제1항 

  2. Jae-Hak Lim, Jai Sang Koh(1996), "On testing monotonically of mean residual life from randomly censored data", ETRI Journal, Vol.18, No.3. pp207-213 

  3. 신덕호, 이재호, 이강미, 김용규(2006), "한국형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 하부구성요소 신뢰도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pp419-424 

  4. Barry W. Johnson(1989), "Design and analysis of fault tolerant digital system,"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p. 170-184 

  5. John Moubray(1997), "RCMII, Reliability-centred maintenance," Elsevier, pp. 6-7 

  6. RiAC(2006), "Handbook of 217Plus, Reliability prediction models," DoD, pp. 125-165 

  7. 신덕호, 이재호, 이강미, 김용규(2006), "한국형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 하부구성요소 신뢰도입증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제6호, pp. 732-738 

  8. 한국전기연구원(2006), "2006부품소재 신뢰성향상사업 전기분야 기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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