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조된 탄소, 유리 및 케블라 섬유 복합소재 튜브의 압축하중하에서 파손 메커니즘 분석 연구
A Study on Failure Mechanisms of Composite Tubes with Woven Fabric Carbon, Glass and Kevlar/epoxy Under Compressive Loading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590 - 596  

김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윤혁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호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권태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탄소, 유리, 케블라 및 탄소-케블라 하이브리드 섬유로 제작된 원형튜브를 이용하여 각 소재별 에너지 흡수특성과 파손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각 튜브에 대한 10mm/min의 준정적 압축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탄소섬유 튜브가 가장 에너지 흡수특성이 우수했으며 탄소-케블라 하이브리드 섬유 튜브가 가장 낮은 에너지 흡수율을 보였다. 또한, 각 소재별 에너지 흡수메커니즘을 분석한 결과 탄소 및 유리섬유튜브는 취성파괴 모드로 압축되었다. 또한, 케블라 섬유 튜브는 국부좌굴에 의한 접힘모드가 지배적이고, 탄소와 케블라 하이브리드 섬유 튜브의 경우 단층굽힘과 국부좌굴모드가 혼합되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ilure modes and energy absorption characteristics of four different kinds of circular tubes made of carbon, glass, Kevlar and carbon-Kevlar hybrid fibres composites with epoxy resin have been evaluated. To achieve these goals, compressive tests were conducted for the tubes un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철도차량분야에 적용되고 있거나 적용 가능한 소재에 대한 에너지 흡수특성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정석, 정종철, 한정우, 이상진, 김승철, 서승일(2006),"한국형틸팅열차용 복합재 차체의 하중적재에 따른 구조적 특성고찰," 한국철도학회지, 제9권 제3호, pp. 251-256 

  2. Kim, J. S. and Cheong, S. K.(2007), "A Study on the Low Velocity Impact Response of Laminates for Composite Railway Bodyshells," Composite Structures, Vol. 77, pp. 484-492 

  3. Kim J. S., Cheong, J. C. and Lee, S. J.(2008),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the Deformational Behavior of a Composite Train Carbody of the Korean Tilting Train," Composite Structures, Vol. 81, pp. 225-241 

  4. Thornton, P. H. and Edwards, P. J.(1982). "Energy Absorption in Composite Tub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6, November, pp. 521-544 

  5. Farley, Gary L.(1983), "Energy Absorption of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17, May, pp.267-279 

  6. Farley, Gary L., Bird, Richard K., and Modlin, John T.(1989), "The Role of Fiber and Matrix in Crash Energy Absorption of Composite Material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pril, pp. 52-58 

  7. Warrior, N. A., Turner, T. A., Cooper, E. and Ribeaux, M.(2008), "Effects of Boundary Conditions on the Energy Absorption of Thin-walled Polymer Composite Tubes Under axial Crushing," Thin-Walled Structures Vol. 46, pp. 905-913 

  8. Chasemnejad, H., Blackman, B. R. K., Hadavinia, H., and Sudall, B.(2009), "Experimental Studies on Fracture Characteri-zations and Energy Absorption of GFRP Composite Box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Vol. 88, pp. 253-261 

  9. Hadavinia, H. and Ghasemnejad, H.(2009), "Effects of Mode-I and Mode-II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on the Energy Absorption of CFRP Twill/weave Composite Box Sections," Composite Structures Vol. 89, pp. 303-3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