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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의 전장부품 기술개발 동향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 =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22 no.9, 2009년, pp.3 - 10  

정남훈 ((재)송도테크노파크 자동차부품기술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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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자동차의 안전에 관한 법률은 운전자가 좌석에 앉았을 때 안전벨트 미착용 시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개발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이를 위하여 점화장치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개발이 요구되었으며, 배터리의 방전을 최소화시키는 기술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C-MOS 기술을 이용한 집적회로 (IC)가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채택되었으며, 19기년 개발된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처음으로 점화시기제어 (Ignition Timing Control)를 위 하여 사용되 어 엔진 출력을 높이기 위한정밀한제어를수행할 수 있게 되 었다. 또한, 배기가스와 연비관련 법률은 연비 향상과 배기가스 정화를 위하여 엔진성능의 저화를 초래하였다.

후속연구

  • 자동차와 정보통신 및 콘텐츠산업 이 융합되어 있는 텔레매틱스 기술과 운전자 종합정보 제공시스템 기술 (DIS),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관련기술 및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 외부네트워크와의 연계기술에 대한 연구도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한 정보제공기능 외에 차량 안전주행 지원 및 에너지 효율향상을 목적으로 차량 내비게이션시스템과 차량 제어시스템과의 연계기술에 대한 연구도 추진되고 있다.
  • 이러한능동형 . 지능형 시스템은 향후 각 국의 의무 장착 확대를 통해 기술개발 및 적용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TPMS)은 이미 미국에서 는 의무 장착이법규화 되어 있고 2011년 9월 이후에 생산되는 모든차량에는 차량자세 제어시스템의 장착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 차량 외부네트워크와의 연계기술에 대한 연구도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한 정보제공기능 외에 차량 안전주행 지원 및 에너지 효율향상을 목적으로 차량 내비게이션시스템과 차량 제어시스템과의 연계기술에 대한 연구도 추진되고 있다. 토요다자동차는 내비게이션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하여 곡선도로 진입이 예상되면 시프트다운을 통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함으로써 운전조작의 쾌적성 향상 및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적용 중에 있으며, 향후에는 곡선도로 정보 및 도로의 기울기 정보를 기초로 도로형상을 3차원으로 판단하여 도로주행 시 최적의 기어비를 제공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으로는 차량 내비게이션시스템과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연계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충 .
  • 따라서 센서의 성능도 더욱 고도화하고 있으며 이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반도체를 사용한 센서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향후 자동차용 센서는 반도체센서의 사용이 확대되는 한편, 마이크로 컨트롤러와의 집적화에 의한 지능화가 추진될 전망이다. 지능형센서는 자동차의 여러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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