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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색채 표현 연구 : 3차원적 공간 재현을 탈피한 단편 애니메이션의 색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colors in 2D animation image : Focusing on the colors of short animation different from the representation of three dimension spac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6, 2009년, pp.113 - 124  

오진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초록

이 논문은 2D애니메이션의 표현적 색채를 집중적으로 고찰해봄으로써, 3차원적 공간을 탈피한 애니메이션의 색채가 실사 영화와의 근원적 차이를 보여 주고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재현의 대상이 분명한 매체인 실사 영화와는 달리 2D애니메이션의 이미지는 기계적 재현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인간에 의한 창작물이며, 그것이 드러나는 첨예한 현상이 애니메이션의 표현적 색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2D애니메이션에서 표현적 색채는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자율적인 의미가 드러나는 중요한 지점이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that there is an essential difference between colors of animation and live action film through the expressive colors of 2D animation as distinct from three dimension space. While live action film has an obvious object of representation, the image of 2D animation is a creature mad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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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색채의 표현을 중시하는 애니메이션 작품과 독특한 시각적 이미지를 주요소로 하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통해 색채의 활용방법과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 색채가 적용된 화면의 구성 요소들과 표현 요소들을 살펴보고 그로 인해 획득된 애니메이션 이미지에서 색채의 자율적 표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고찰할 것이다.
  • 이 작품은 색채들이 즉흥적인 움직임과 음악으로 제시되어 풍요로움과 즐거움의 상태를 부각시키고, 이에 대비시켜 사용한 흑백 이미지로 인해 억압과 공포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묘사한다. 이러한 분리를 통해 유채색의 밝고 따뜻한 인간적인 성격과 무채색의 차가움을 대립시킨다.
  • 이제부터 일상공간에 사용된 비일상적인 색채표현의 효과를 보여주는 작품과, 음악의 흐름을 색채로 표현한 작품, 그리고 선택된 색채인 흑백으로 표현한 작품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표현적 색채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가설 설정

  • 감색혼합에 의한 테크니컬러는 1933년 컬러 영화 실용화에 의해 대중화 되었는데, 이 같은 대중적 확산은 기술의 발전과 TV의 보급으로 인해 꾸준히 진행되어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할리우드에서 비로소 색채영화의 시대가 시작 되었다고 할 수 있다.9) 이러한 사례는 고대에서 17세기에 이르기까지 회화의 역사에서 색채보다 데생이 더 중시되었던 것과 유사하다. 즉, 이미지의 역사에서 색채는 형태에 의한 재현의 견고한 질서보다 생경한 것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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