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은 슬래브 두께가 증가해도 자중은 크게 증가하지 않으면서 솔리드 슬래브에 비해서 휨강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 넓은 바닥판 구조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스팬 구조의 경우 바닥판 진동의 증가에 의한 사용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특히 2방향 중공슬래브의 경우 기존의 구조시스템과 동적특성이 상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라멘조 시스템과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바닥진동성능을 보행하중을 가하여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효율성을 위하여 2방향 중공슬래브의 동적특성을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등가의 플레이트 모델을 사용하여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본건축학회와 미국표준협회에서 제안하는 진동성능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진동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2방향 중공슬래브가 사무실 수준의 진동성능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은 슬래브 두께가 증가해도 자중은 크게 증가하지 않으면서 솔리드 슬래브에 비해서 휨강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 넓은 바닥판 구조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스팬 구조의 경우 바닥판 진동의 증가에 의한 사용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특히 2방향 중공슬래브의 경우 기존의 구조시스템과 동적특성이 상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라멘조 시스템과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바닥진동성능을 보행하중을 가하여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의 효율성을 위하여 2방향 중공슬래브의 동적특성을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등가의 플레이트 모델을 사용하여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본건축학회와 미국표준협회에서 제안하는 진동성능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진동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2방향 중공슬래브가 사무실 수준의 진동성능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onsidering that the weight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is not increased with an incremental increase in its thickness, and that the flexural stiffness of a biaxial hollow slab is not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a general solid slab,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biaxial hollow slab sys...
Considering that the weight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is not increased with an incremental increase in its thickness, and that the flexural stiffness of a biaxial hollow slab is not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a general solid slab,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biaxial hollow slab systems, because long span structures are in great demand. In a long span structure, the problem of vibration of floor slabs frequently occurs, and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are quite different from the conventional floor system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floor vibration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subjected to walking load is investigated in comparison with a conventional floor slab system. For the efficiency of time history analysis, an equivalent plate slab model that can precisely represent the dynamic behavior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is used. From the analytical results, it was determined that vibration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subjected to walking load is evaluated as "office-level vibration,"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s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and ANSI.
Considering that the weight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is not increased with an incremental increase in its thickness, and that the flexural stiffness of a biaxial hollow slab is not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a general solid slab, there has been a growing need for biaxial hollow slab systems, because long span structures are in great demand. In a long span structure, the problem of vibration of floor slabs frequently occurs, and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are quite different from the conventional floor system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floor vibration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subjected to walking load is investigated in comparison with a conventional floor slab system. For the efficiency of time history analysis, an equivalent plate slab model that can precisely represent the dynamic behavior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is used. From the analytical results, it was determined that vibration of a biaxial hollow slab system subjected to walking load is evaluated as "office-level vibration,"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s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and A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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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런 진동성능평가를 위한 기준은 해외에 각국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정된 여러 평가 방법이 있다.(4) 본 연구에서는 일본건축학회와 미국표준협회에서 제안하는 기준으로 진동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장에서는 두 기준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한다.
그러나 중공형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메쉬크기를 사용하여 2방향 중공 슬래브를 3차원 입체요소로 모형화할 경우에는 해석모델의 자유도수가 너무나 많아져서 해석시간이 대폭 증가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용 컴퓨터에서 해석이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방향 중공슬래브의 동적특성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등가의 플레이트 요소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한 하중은 일반적인 사람의 보행 진동수인 2Hz의 진동수를 가지는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진동성능평가를 수행하였고, 가장 불리한 상황에서의 슬래브의 응답을 검토하기 위하여 탁월진동수에 맞춰 공진할 수 있는 보행하중 진동수를 각 모델에 맞도록 계산하였다.
또한, 정확한 형상의 표현을 위해서는 3차원입체요소의 메쉬크기를 작게 하여 모형화해야 하므로 해석모델의 자유도수가 대폭 증가하여 과도한 해석시간이 필요하거나 슬래브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경우에 따라서 해석이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질량과 강성 특성을 고려한 등가 플레이트요소를 사용하여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을 평가하였다.
각 중공형상에 따라 Slab-A, Slab-B, Slab-C의 체적감소율이 솔리드 슬래브에 대하여 26%, 45%, 36%로 다르기 때문에 서로 동적특성이 상이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3가지 볼의 형상에 따른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 변화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하중이 가해지는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을 평가해보기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시간이력해석을 위한 감쇠비는 모든 예제모델에 대하여 3%를 적용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행하중이 가해지는 2방향 중공슬래브의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고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진동성능평가를 하였다. 진동성능의 평가를 위하여 일본건축학회 제안기준(2)과 미국 표준협회(ANSI) 제안기준(3)을 사용하였다.
즉, 더욱 정확한 해석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작은 메쉬크기를 사용하여 중공슬래브를 모형화한다면 오차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등가의 플레이트모델이 3차원 입체요소모델의 동적특성을 비교적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등가플레이트모델을 사용하여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을 평가한다.
가설 설정
1초를 사용하였다. 해석에 사용한 보행하중은 75kg의 몸무게를 가지는 사람의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를 그림 12에 나타내었다. 사람의 일반적인 보행하중의 진동수는 2Hz 정도로 알려져 있다.
제안 방법
사람의 일반적인 보행하중의 진동수는 2Hz 정도로 알려져 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Hz의 진동수를 가지는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진동성능평가를 수행하였고, 가장 불리한 상황에서의 슬래브의 응답을 검토하기 위하여 탁월진동수를 적용한 보행하중도 사용하였다.
기존 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RC 라멘조 및 철골 라멘조, 그리고 플랫슬래브 시스템을 예제구조물로 사용하였다. 2방향 중공슬래브도 중공의 형상에 따라서 진동특성이 달라지므로 사용 가능한 몇 가지 중공형상에 따라서 진동특성을 평가하였다. 보행하중이 가해지는 2방향 중공 슬래브의 진동에 대한 정확한 해석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슬래브 시스템 전체를 3차원 입체요소로 모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 각 모델별 탁월진동수를 구하고 탁월 진동수에 맞추어 보행하중을 가하였다. 각 모델별 탁월진동 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그림 1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슬래브의 모드형상을 검토하였고 응답 측정점에서 가장 큰 진폭을 나타내는 모드의 진동수를 탁월진동수로 선택하였다. 이렇게 결정된 탁월진동수에 공진을 일으킬 수 있도록 보행하중 진동수를 조정한 후 각 모델에 가하면 해당 보행하중에 대한 가장 불리한 경우의 응답을 얻을 수 있다.
진동성능의 평가를 위하여 일본건축학회 제안기준(2)과 미국 표준협회(ANSI) 제안기준(3)을 사용하였다. 기존 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RC 라멘조 및 철골 라멘조, 그리고 플랫슬래브 시스템을 예제구조물로 사용하였다. 2방향 중공슬래브도 중공의 형상에 따라서 진동특성이 달라지므로 사용 가능한 몇 가지 중공형상에 따라서 진동특성을 평가하였다.
4GHz, 2GB RAM)에서 해석이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모드형상의 대칭 및 역대칭 조건을 이용하여 1/4부분만 모델링한 후 해석을 수행하였다. 고 유치해석결과를 표 7에 나타내었는데 각 중공슬래브의 모드 형상을 비교해 보면 등가플레이트모델이 3차원입체요소 모델의 모드형상을 정확하과 나타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표준협회에서 제안하는 진동성능평가곡선을 이용하여 앞서 일본건축학회 제안곡선에 적용한 방법과 동일하게각 슬래브의 진동성능을 평가하였다. 다만 미국표준협회에서 제안하는 진동성능평가곡선은 최대 가속도응답이 아니라 RMS 가속도 응답을 기준으로 평가하므로 그림 15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 슬래브별 RMS 가속도 응답을 진동성능 평가곡선에 표시하였다.
시간이력해석을 위한 감쇠비는 모든 예제모델에 대하여 3%를 적용하였다. 보행하중은 그림 10에 나타낸 바와 같이 예제구조물의 중앙부에 위치한 슬래브에 가하였고 가장 큰 진동을 유발할 수 있도록 보행자가 대각선 기둥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하였다. 보행하중의 간격은 실제 보행자의 보폭과 슬래브의 요소간격을 고려하여 85cm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입체요소를 사용하여 등분포로 동일한 하중을 재하하고, 4변 단순지지의 경계조건을 가진 중공이 없는 솔리드슬래브와 3가지 중공형상에 따른 중공슬래브의 해석모델을 구성하여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정적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솔리드슬래브에 대한 각 중공슬래브의 변위 비를 이용하여 식 (2)를 통해 3가지 중공슬래브 모델의 등가탄성계수비를 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3가지의 중공형상을 가지는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과 기존의 라멘조 및 플랫 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진동성능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장에서는 앞 장에서 구한 탁월진동수를 가지는 보행하 중에 대한 각 모델별 슬래브의 진동응답을 일본건축학회와 미국표준협회에서 제안하는 진동성능평가기준을 토대로 검토하여 보았다.
본 절에서는 일본건축학회에서 제안하는 진동성능평가곡선을 사용하여 앞 장에서 수행한 탁월진동수를 가지는 보행하중을 사용했을 때의 해석결과를 토대로 각 슬래브의 진동 성능을 평가하였다. 각 모델별 가속도 응답의 최대값을 그림 1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진동성능평가곡선에 표시하였다.
앞서 설명한 구조해석 모델 및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MIDAS/Gen을 이용해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한 후 슬래브별 수직방향 응답을 구하였다. 일반적으로 10Hz이하의 하중에 대한 바닥진동 사용성 평가는 주로 가속도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가속도응답을 위주로 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앞에서 유도한 등가밀도 및 등가탄성계수를 적용한 등가 플레이트 모델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3차원입체요소를 사용하여 정밀하게 표현된 모델과 등가플레이트 모델의 고유치해석을 수행하여 결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해석모델은 그림 4에 나타낸 예제구조물의 8.
을 가지는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RC 라멘조 및 철골 라멘조 슬래브 시스템에 보행하중을 가하여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한 후 진동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장에서는 해석에 사용된 예제구조물 및 보행하중에 대하여 설명한다.
해석에 사용한 하중은 일반적인 사람의 보행 진동수인 2Hz의 진동수를 가지는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진동성능평가를 수행하였고, 가장 불리한 상황에서의 슬래브의 응답을 검토하기 위하여 탁월진동수에 맞춰 공진할 수 있는 보행하중 진동수를 각 모델에 맞도록 계산하였다. 이때, 계산된 보행하중 진동수를 적용하여 2Hz의 보행하중 진동수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진동응답을 평가하였다.
보행하중의 적용방법은 그림 10의 하중위치에 1step에 해당하는 하중을 보행하중의 간격(85cm)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력 하였다. 이때, 바닥판에서 두 발이 동시에 바닥에 닿는 시간간격을 중복시켜 그림 11과 같이 각 절점에 작용시킴으로써 사람이 보행하는 경우 왼발과 오른발의 영향을 고려하도록 하였다.(5) 중복되는 시간간격은 2Hz의 보행하중에 대하여 0.
2Hz로 일관된 보행하중 진동수를 사용한 경우보다 각 모델별로 가장 불리한 조건의 보행하중을 가하여 극한 상황에 대한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을 평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각 모델별 탁월진동수를 구하고 탁월 진동수에 맞추어 보행하중을 가하였다. 각 모델별 탁월진동 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그림 13에 나타낸 바와 같이 슬래브의 모드형상을 검토하였고 응답 측정점에서 가장 큰 진폭을 나타내는 모드의 진동수를 탁월진동수로 선택하였다.
앞서 설명한 구조해석 모델 및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MIDAS/Gen을 이용해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한 후 슬래브별 수직방향 응답을 구하였다. 일반적으로 10Hz이하의 하중에 대한 바닥진동 사용성 평가는 주로 가속도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가속도응답을 위주로 성능을 검토하여 보았다. 예제 구조물의 응답측정점은 가운데 슬래브의 중앙점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입체요소를 사용하여 등분포로 동일한 하중을 재하하고, 4변 단순지지의 경계조건을 가진 중공이 없는 솔리드슬래브와 3가지 중공형상에 따른 중공슬래브의 해석모델을 구성하여 정적해석을 수행하였다. 정적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솔리드슬래브에 대한 각 중공슬래브의 변위 비를 이용하여 식 (2)를 통해 3가지 중공슬래브 모델의 등가탄성계수비를 구하였다. 솔리드슬래브와 3가지 중공형상에 따른 중공슬래브의 등가 플레이트요소에 적용된 등가밀도 및 등가탄성계수를 표 5와 표 6에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방향 중공슬래브의 동적특성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등가의 플레이트 요소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한 하중은 일반적인 사람의 보행 진동수인 2Hz의 진동수를 가지는 보행하중을 사용하여 진동성능평가를 수행하였고, 가장 불리한 상황에서의 슬래브의 응답을 검토하기 위하여 탁월진동수에 맞춰 공진할 수 있는 보행하중 진동수를 각 모델에 맞도록 계산하였다. 이때, 계산된 보행하중 진동수를 적용하여 2Hz의 보행하중 진동수를 적용한 경우와 비교하여 진동응답을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플랫슬래브 및 라멘조(RC, 철골)구조의 경우 예제구조물의 스팬에서 범용적으로 통행되는 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 예제 구조물에서 플랫슬래브 및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바닥판 두께는 300mm이며 RC 라멘조 및 철골 라멘조 시스템의 바닥판 두께는 150mm이다. 예제구조물은 24MPa의 콘크리트와 SS400 철골로 구성하였고 사용된 부재의 재원은 표 4에 나타내었다.
예제 구조물에서 플랫슬래브 및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바닥판 두께는 300mm이며 RC 라멘조 및 철골 라멘조 시스템의 바닥판 두께는 150mm이다. 예제구조물은 24MPa의 콘크리트와 SS400 철골로 구성하였고 사용된 부재의 재원은 표 4에 나타내었다.
8m이고 세로방향의 경간은 9m이다. 철골 라멘조 시스템의 경우에 Steel 기둥을 사용하는 구조물과 SRC 기둥을 사용하는 구조물의 두 가지 예제 구조물을 사용하였다. 플랫슬래브 및 라멘조(RC, 철골)구조의 경우 예제구조물의 스팬에서 범용적으로 통행되는 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
해석모델은 그림 4에 나타낸 예제구조물의 8.8m×9m 스팬을 가지는 중앙부 슬래브를 4변 단순지지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04초의 반정 현파 충격하중으로 가정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보행자의 이동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Bachmann등이 제시하는 보행자의 1Step하중을 사용하였다. 보행하중의 적용방법은 그림 10의 하중위치에 1step에 해당하는 하중을 보행하중의 간격(85cm)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력 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행하중이 가해지는 2방향 중공슬래브의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였고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진동성능평가를 하였다. 진동성능의 평가를 위하여 일본건축학회 제안기준(2)과 미국 표준협회(ANSI) 제안기준(3)을 사용하였다. 기존 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RC 라멘조 및 철골 라멘조, 그리고 플랫슬래브 시스템을 예제구조물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바닥진동성능은 상당량 슬래브의 체적이 감소되었음에도 기존의 시스템에 비하여 크게 저하되지 않으며, 오히려 많은 경우에 진동성능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특히 Slab C 모델의 경우 솔리드 슬래브에 비하여 36%의 체적감소율에도 가장 우수한 진동 성능을 나타내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2방향 중공슬래브 모델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2. 탁월진동수를 고려한 보행하중에 대한 진동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본건축학회 진동성능기준 및 미국표준협회 진동성능기준을 적용해보면 모든 2방향 중공슬래브 모델이 사무실 수준의 진동성능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슬래브 모델의 경우 2Hz 진동수로 보행하중을 가하였을 때 보다 탁월진동수 보행하중을 가했을 경우의 응답이 크게 늘어 모든 2방향 중공슬래브 모델에 비해 불리한 결과를 얻었다. RMS 가속도 응답을 비교하여 보아도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이 다른 슬래브 시스템에 비하여 우수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Slab B 모델의 경우 부피가 크게 줄어들어 RC 라멘조 모델보다 불리한 응답을 보였다.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바닥진동성능은 상당량 슬래브의 체적이 감소되었음에도 기존의 시스템에 비하여 크게 저하되지 않으며, 오히려 많은 경우에 진동성능이 향상됨을 알 수 있다. 특히 Slab C 모델의 경우 솔리드 슬래브에 비하여 36%의 체적감소율에도 가장 우수한 진동 성능을 나타내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2방향 중공슬래브 모델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탁월진동수에 맞춘 보행하중진동수를 사용하여 해석한 결과를 각 모델별 응답을 표 10에 나타내었다. 해석 결과를 보면 최대 가속도응답에서 기존 라멘조 시스템에 비하여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이 매우 우수한 진동성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RMS 가속도 응답을 비교해보면 슬래브의 부피를 45%정도로 가장 많이 공제한 Slab B 모델을 제외하고 부피를 26%, 36% 줄인 Slab A와 Slab C의 경우 다른 모델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후속연구
또한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2방향 중공슬래브가 1방향 중공슬래브에 비하여 슬래브의 자중을 더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2방향 중공슬래브는 일반적인 슬래브 시스템에 비하여 건물의 층고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공동주택 및 오피스 등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2방향 중공슬래브는 기존의 구조시스템과 동적특성이 크게 다르고 중공형상에 따라 바닥시스템의 질량과 강성이 변화한다.
3. 보다 정확한 진동성능의 평가를 위하여 향후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이 적용된 건물이나 실험체를 대상으로 실제 보행하중 가진 실험을 통한 진동성능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Slab C의 중공부 모서리의 반지름이 30mm이므로 40mm의 메쉬크기로는 중공형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즉, 더욱 정확한 해석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작은 메쉬크기를 사용하여 중공슬래브를 모형화한다면 오차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과 같이 등가의 플레이트모델이 3차원 입체요소모델의 동적특성을 비교적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등가플레이트모델을 사용하여 2방향 중공슬래브의 진동성능을 평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은 슬래브 두께가 증가해도 자중은 크게 증가하지 않으면서 솔리드 슬래브에 비해서 휨강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 넓은 바닥판 구조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2방향 중공슬래브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중공슬래브는 어떤 시스템인가?
중공슬래브는 슬래브 내부에 중공을 설치하여 슬래브의자중을 줄이는 시스템으로 중공의 배치에 따라 한쪽방향으로 파이프 형태의 중공을 배치하는 1방향 중공슬래브와 양쪽 방향으로 공 형태의 중공을 배치하는 2방향 중공슬래브로 구분된다. 중공슬래브는 중공에 의해 생기는 ‘I’형태의 단면이 휨에 효율적으로 저항하므로 속이 꽉 찬 일반적인 솔리드 슬래브에 비하여 휨강성이 크게 저하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7)
김기철, 김광만, "중공슬래브 바닥판의 진동 및 충격음 특성에 관한 실험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3권, 59-69, 2007.
日本建築學會, "建築物の振動に關する居住性能評價指針 同 解說," 1991.
ANSI S3.29, "Guide for the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Vibration in Buildings,"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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