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하였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요인으로는 즐거움, 지식 자기역능감, 책임감을, 외재적 동기요인으로는 기대 상호이익, 이미지, 주관적 규범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나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하였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요인으로는 즐거움, 지식 자기역능감, 책임감을, 외재적 동기요인으로는 기대 상호이익, 이미지, 주관적 규범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나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contribute knowledge to online communities. It examined enjoyment, knowledge self-efficacy, and commitment as the in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nd anticipated reciprocity, image, and subjective norm as...
This study examined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contribute knowledge to online communities. It examined enjoyment, knowledge self-efficacy, and commitment as the in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nd anticipated reciprocity, image, and subjective norm as the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The results showed that intrinsic motivational factors, enjoyment and knowledge self-efficacy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attitudes towards knowledge contribution to online communities, but commitment was not. Of the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nticipated reciproci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attitudes toward knowledge contribution to online communities, but image and subjective norm were not.
This study examined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contribute knowledge to online communities. It examined enjoyment, knowledge self-efficacy, and commitment as the in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nd anticipated reciprocity, image, and subjective norm as the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The results showed that intrinsic motivational factors, enjoyment and knowledge self-efficacy were found to have significant influences on attitudes towards knowledge contribution to online communities, but commitment was not. Of the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nticipated reciproci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attitudes toward knowledge contribution to online communities, but image and subjective norm were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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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적으로 지식 커뮤니티에서 개인의 지식기여는 개방적이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환경에서 개인들은 직접적인 보상 없이도 지식을 기여하는 활동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의 지식공유 프로세스에서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개인의 지식기여 의도라고 보고, 가상공간에서 낯선 사람들 간의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전수자의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의 지식공유 프로세스에서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개인의 지식기여 의도라고 보고, 가상공간에서 낯선 사람들 간의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전수자의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상공간에서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최근 폭넓게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 공유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전수자의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상공간에서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최근 폭넓게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 공유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내·외재적 동기를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으로 선정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005; Osterloh & Frey 2000).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한다. 내·외재적 동기를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으로 선정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003)의 연구에서도 지식공유에 대한 태도는 지식공유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개인의 태도 변수가 지식기여 의도의 결정요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개인은 지식을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보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자발적인 지식기여를 촉진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 요인을 선정하고, 이 요인들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온라인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분석수준은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차원에서의 지식기여 의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직적,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기여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H1: 즐거움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지식 자기역능감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책임감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이미지는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주관적 규범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는 지식기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선행연구를 토대로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요인으로는 지식 자기역능감, 즐거움, 책임감을, 외재적 동기요인으로는 기대 상호이익, 이미지, 주관적 규범을 주요 연구변수로 도출하였다.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기대 상호이익은 “현재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함으로써 미래에 자신이 지식을 요청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의 정도"로 조작화하였으며, 선행연구(Hsu & Lin 2008)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으로 조작화하였다.
주관적 규범은 “개인이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이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하도록 기대한다고 믿는 정도"로 조작화하였으며, 선행 연구(Hsu & Lin 2008)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2009년 6월 국내의 인터넷 설문조사 사이트를 활용하여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방법으로 편의표본 추출방식을 이용하여 온라인 지식커뮤니티에 참여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개인은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온라인 지식커뮤니티의 개념에 대한 설문응답자의 이해를 돕고자 현재 인터넷 상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다수의 지식커뮤니티의 예를 제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조사시스템은 설문응답에 있어 누락응답과 중복응답의 차단을 가능하게 한다. 설문응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응답자에게 소액의 전자화폐를 지급하였다. 설문조사 실시에 앞서 학부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의미가 불명확하거나 혼돈을 야기할 수 있는 설문문항을 수정하였다.
설문응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응답자에게 소액의 전자화폐를 지급하였다. 설문조사 실시에 앞서 학부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의미가 불명확하거나 혼돈을 야기할 수 있는 설문문항을 수정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총 115부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을 제외한 10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 도구의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해 하나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에 대한 Cronbach's α값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증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2009년 6월 국내의 인터넷 설문조사 사이트를 활용하여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방법으로 편의표본 추출방식을 이용하여 온라인 지식커뮤니티에 참여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개인은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조사 실시에 앞서 학부생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의미가 불명확하거나 혼돈을 야기할 수 있는 설문문항을 수정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총 115부였으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을 제외한 10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2.0, AMOS 5.0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가설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성개념들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항목들의 단일 차원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단위와 연구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x2(카이제곱 통계량), GFI(Goodness-of-Fit Index: 기초적합지수), AGFI(Adjusted Goodness-of-Fit Index: 조정적합지수), RMR(Root Mean Square Residual: 원소간 평균제곱잔차), NFI(Normal-Fit Index: 표준적합지수), CFI(Comparative Fit Index: 비교적합지수) 등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구성개념들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항목들의 단일 차원성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단위와 연구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평가하는 지표로서 x2(카이제곱 통계량), GFI(Goodness-of-Fit Index: 기초적합지수), AGFI(Adjusted Goodness-of-Fit Index: 조정적합지수), RMR(Root Mean Square Residual: 원소간 평균제곱잔차), NFI(Normal-Fit Index: 표준적합지수), CFI(Comparative Fit Index: 비교적합지수) 등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각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이론/모형
지식 자기역능감은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가치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의 정도"로 조작화하였으며, 측정항목은 선행연구(Lin 2007)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즐거움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은 선행연구(Sun & Zhang 2006)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식기여 의도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로 조작화하였으며, 선행연구(Lin 2007)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측정 항목을 구성하였다.
이미지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함으로써 명성이 증가한다는 인식의 정도"로 조작화하였으며, 측정항목은 선행연구(Moore & Benbasat 1991)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으로 조작화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은 선행연구(Hu et al. 1999)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지식기여 의도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 지식을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로 조작화하였으며, 선행연구(Lin 2007)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측정 항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조모형이 연구가설에 적합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측정개념들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모형의 적합성 평가는 절대적합지수(absolute fit measures), 증분적합지수(incremental fit measures), 간명부합지수(parsimonious fit measures)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평가 결과, 적합도지수는 x2=6.
책임감은 “공유된 멤버쉽을 바탕으로 전체로서의 커뮤니티와 개별 구성원에 대하여 느끼는 의무감의 정도"로 조작화하였으며, 책임감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은 선행연구(강명수 2005)로부터 추출된 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는 지식기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합리적 행동이론에서 설명하였듯이 태도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분석 결과, 성별은 남성 55명(53.4%), 여성 48명(46.6%)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10대 8명(7.8%), 20대 45명(43.7%), 30대 45명(43.7%), 40대 이상 5명(4.9%)으로 나타났다. 학력은 중/고등학교 재학 중 8명(7.
각 구성개념별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연구단위의 적합도 지수는 x2=56.808, p=0.756, RMR=0.036, GFI=0.940, AGFI=0.874, NFI=0.962, CFI=1.000으로 적합도 수용수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수렴타당성 검증
7을 상회하였다. 분산 추출값은 0.718에서 0.879로 기준치인 0.5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척도의 수렴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 간 판별타당성을 분석한 를 보면 모든 개념의 상관계수 제곱이 분산추출 값보다 작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개념들은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의 적합성 평가는 절대적합지수(absolute fit measures), 증분적합지수(incremental fit measures), 간명부합지수(parsimonious fit measures)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성 평가 결과, 적합도지수는 x2=6.148, p=0.292, RMR=0.014, GFI=0.986, AGFI=0.896, NFI=0.989, CFI=0.998로 분석되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이론적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는 양호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먼저 즐거움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한 가설1에 대한 검증에서 경로 계수는 0.565, t값이 8.978로, 즐거움이 지식기 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한 가설2에 대한 검증에서 경로계수는 0.
기대 상호이익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한 가설4에 대한 검증에서는 경로계수가 0.213, t값이 3.045로, 기대 상호이익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가정한 가설5에 대한 검증에서는 경로계수가 0.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는 지식기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합리적 행동이론에서 설명하였듯이 태도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면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자료수집방법으로 편의표본 추출법을 이용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표본이 전체 모집단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인터넷 설문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성실 응답이 나타났다. 둘째, 횡단 연구를 실시하였기 때문에 내․외재적인 동기요인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볼 수 없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차원에서의 지식기여 의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직적,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기여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를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각 유형별로 지식 기여 의도에 대한 연구모형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가상공간에서 공통된 관심사나 경험을 가지고 지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관계망에서 비롯된 사회적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간의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하였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여, 가상공간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을 가져왔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커뮤니티는 “보다 큰 단위 내에서 공통의 관심, 직업 등을 가진 보다 작은 사회적 단위로서 모인 사람들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온라인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로 형성되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가상 커뮤니티, 전자 커뮤니티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언급되어 왔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 한 결과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요인으로는 즐거움, 지식 자기역능감, 책임감을, 외재적 동기요인으로는 기대 상호이익, 이미지, 주관적 규범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나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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