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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 의도의 동기요인
The Effects of Motivational Factors on the Intention to Contribute Knowledge to Online Communit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3, 2009년, pp.297 - 312  

김종애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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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하였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요인으로는 즐거움, 지식 자기역능감, 책임감을, 외재적 동기요인으로는 기대 상호이익, 이미지, 주관적 규범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나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contribute knowledge to online communities. It examined enjoyment, knowledge self-efficacy, and commitment as the intrinsic motivational factors, and anticipated reciprocity, image, and subjective norm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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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전수자의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상공간에서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최근 폭넓게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 공유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내·외재적 동기를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으로 선정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의 지식공유 프로세스에서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개인의 지식기여 의도라고 보고, 가상공간에서 낯선 사람들 간의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전수자의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가상공간에서 형성된 커뮤니티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최근 폭넓게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 공유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자발적인 지식기여를 촉진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 요인을 선정하고, 이 요인들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온라인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분석수준은 개인적, 조직적,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차원에서의 지식기여 의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조직적,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지식기여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 2005; Osterloh & Frey 2000).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한다. 내·외재적 동기를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의 선행요인으로 선정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지식 커뮤니티에서 개인의 지식기여는 개방적이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환경에서 개인들은 직접적인 보상 없이도 지식을 기여하는 활동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의 지식공유 프로세스에서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개인의 지식기여 의도라고 보고, 가상공간에서 낯선 사람들 간의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자발적인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 전수자의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2003)의 연구에서도 지식공유에 대한 태도는 지식공유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동이론에 기초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개인의 태도 변수가 지식기여 의도의 결정요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개인은 지식을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보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즐거움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식 자기역능감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책임감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이미지는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주관적 규범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는 지식기여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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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가상공간에서 공통된 관심사나 경험을 가지고 지식을 공유하기 위하여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관계망에서 비롯된 사회적 집합체로 정의할 수 있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는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간의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하였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커뮤니티란 무엇인가?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여, 가상공간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전을 가져왔다.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커뮤니티는 “보다 큰 단위 내에서 공통의 관심, 직업 등을 가진 보다 작은 사회적 단위로서 모인 사람들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온라인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로 형성되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가상 커뮤니티, 전자 커뮤니티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언급되어 왔다.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지식기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요인의 통합모형을 분석 한 결과는? 온라인 지식 커뮤니티에서의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재적 동기요인으로는 즐거움, 지식 자기역능감, 책임감을, 외재적 동기요인으로는 기대 상호이익, 이미지, 주관적 규범을 도출하고, 이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와 나아가 지식기여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재적 동기요인 중 즐거움과 지식 자기역능감이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책임감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재적 동기요인 중 기대 상호이익은 지식기여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미지와 주관적 규범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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