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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도서관의 SDI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프로파일러(profiler) 체계 적용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n SDI Profiler System for Enhancing the SDI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3, 2009년, pp.313 - 333  

배창섭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현희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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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 도서관의 정보 서비스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해당 학문을 전공한 주제전문사서제도가 정착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현행 사서 교육 제도, 인적 및 물적 자원의 부족 등으로 이를 실현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주제전문사서의 핵심 역할 중 하나로 평가되는 대학 도서관의 SDI 서비스에 프로파일러 개념을 적용한 SDI 프로파일러 체계를 제안하고, 이를 도서관에 적용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제안된 SDI 프로파일러 체계는 사서 역할을 단순 대응 방식이 아닌 이용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적극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시키고, 사서들이 해당 조직의 핵심 구성원의 정보 활용 패턴을 분석한 후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참고 서비스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fering subject-oriented services by subject experts is an effective method of enhancing the quality of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However, it is not easy to implement due to the Korean librarian education system and a shortage of human resources. Thus, as an alternative,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세대학교는 주제 전문 사서제도를 위해 몇 명의 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며,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성균관대학교의 주제사서 제도는 주제를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코디네이터 제도와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서비스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숭실대학교와 비슷하게 인문사회 주제 분야에 주로 서비스 되고 있다. 특히 연세대학교는 주제 전문 사서제도를 위해서 12명의 인력을 운영하고 있는데, 문헌정보학 전공자 5명, 타학문 전공자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전공자를 사서 교육을 통해 주제전문 사서로 육성한다는 방침으로써, 주제전문 사서제도를 신속히 정착시킬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된다.
SDI 프로파일러 체계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그 실질적 대안으로 참고 서비스를 특화한 SDI(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프로파일러(profiler) 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SDI 프로파일러 체계는 주제전문사서의 핵심 역할 중 하나로 평가되는 대학 도서관의 SDI 서비스에 범죄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파일러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프로파일러는 범죄 심리학 분야에서 용의자의 프로 파일을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정의되고 있는데 법의학적 또는 생물학적 증거를 찾아내는 데 주력하는 과학수사와는 달리, 심리와 행동을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헤이즐우드, 미초드 2007).
본 논문에서 제안된 SDI 프로파일러 체계는 어떤 특성을 갖는가? 첫째, 이용자들의 정보 활용 패턴, 특정 정보 매체 선호도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용자 맞춤형 고급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 프로파일링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이용자로부터 직접 입력받을 것인가 아니면, 간접적으로 예측할 것인가로 분류할 수 있다. 웹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의 다양한 직·간접적 관심 표명 행동 중에서 이용자의 선호와 관련이 있는 정보로 판단되는 클릭 횟수 그리고 이용자로부터 직접 입력되는 관심 분야 정보를 반영한 이용자 프로파일링기법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이용자의 잠재된 정보 요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유사한 성향이나 특징을 가진 이용자 그룹의 정보 이용 행태에 대한 정보를 이용자 프로 파일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프로파일링 기법은 일회적이기 보다는 반복적으로 재활용된다. 프로젝트 단위로 정보 서비스를 할 경우 연구팀이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기존 프로젝트에 대한 프로 파일을 분석, 파악하여 현 프로젝트와 이전 프로젝트와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활용한다. 이와 같이 유사 관심을 갖는 이용자들 또는 유사한 프로젝트들을 프로 파일을 기초로 하여 그룹핑한 후 정보 서비스에 활용한다. 셋째, 도서관장을 포함하여 도서관 전 직원이 참여하여 조직의 우선순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한 후 핵심 아이템들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만약 핵심 아이템이 특정 연구 또는 프로젝트로 정해지면 사서들이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서비스를 시작하는 시점을 특정 연구나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이전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사서들이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단계부터 연구팀에 소속되어 정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의 도서관과 산학 협력단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된다. 넷째, 정보 제공의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도 새로운 제시를 한다. 정보 제공의 대상으로는 기존 주제전문사서제도와 리에종이 학과 중심 이면서 특히 인문사회적 요소가 강한데 반해 과학기술분야로의 확대는 물론 조직 우선순위를 학과가 아닌 특정 프로젝트나 정책 등으로도 전환될 수 있도록 한다. 정보제공 범위도 단순 학술자료의 탐색과 원문제공을 넘어 시장과 특허 및 기술동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단순 목록 제공 차원을 넘어 최소한의 정리된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보고서 형식이나 조직 차원의 보고 체계를 통해 데이터 차원이 아닌 정보 차원의 컨텐츠를 최종 이용자에게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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