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3, 2009년, pp.313 - 333
배창섭 (마포구립서강도서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현희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Offering subject-oriented services by subject experts is an effective method of enhancing the quality of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However, it is not easy to implement due to the Korean librarian education system and a shortage of human resources. Thus, as an alternative,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연세대학교는 주제 전문 사서제도를 위해 몇 명의 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며,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성균관대학교의 주제사서 제도는 주제를 6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코디네이터 제도와 고객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서비스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숭실대학교와 비슷하게 인문사회 주제 분야에 주로 서비스 되고 있다. 특히 연세대학교는 주제 전문 사서제도를 위해서 12명의 인력을 운영하고 있는데, 문헌정보학 전공자 5명, 타학문 전공자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전공자를 사서 교육을 통해 주제전문 사서로 육성한다는 방침으로써, 주제전문 사서제도를 신속히 정착시킬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된다. | |
SDI 프로파일러 체계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그 실질적 대안으로 참고 서비스를 특화한 SDI(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프로파일러(profiler) 체계를 제안하고자 한다. SDI 프로파일러 체계는 주제전문사서의 핵심 역할 중 하나로 평가되는 대학 도서관의 SDI 서비스에 범죄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파일러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프로파일러는 범죄 심리학 분야에서 용의자의 프로 파일을 만들어내는 사람들로 정의되고 있는데 법의학적 또는 생물학적 증거를 찾아내는 데 주력하는 과학수사와는 달리, 심리와 행동을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헤이즐우드, 미초드 2007). | |
본 논문에서 제안된 SDI 프로파일러 체계는 어떤 특성을 갖는가? | 첫째, 이용자들의 정보 활용 패턴, 특정 정보 매체 선호도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용자 맞춤형 고급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 프로파일링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이용자로부터 직접 입력받을 것인가 아니면, 간접적으로 예측할 것인가로 분류할 수 있다. 웹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의 다양한 직·간접적 관심 표명 행동 중에서 이용자의 선호와 관련이 있는 정보로 판단되는 클릭 횟수 그리고 이용자로부터 직접 입력되는 관심 분야 정보를 반영한 이용자 프로파일링기법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이용자의 잠재된 정보 요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유사한 성향이나 특징을 가진 이용자 그룹의 정보 이용 행태에 대한 정보를 이용자 프로 파일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프로파일링 기법은 일회적이기 보다는 반복적으로 재활용된다. 프로젝트 단위로 정보 서비스를 할 경우 연구팀이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기존 프로젝트에 대한 프로 파일을 분석, 파악하여 현 프로젝트와 이전 프로젝트와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활용한다. 이와 같이 유사 관심을 갖는 이용자들 또는 유사한 프로젝트들을 프로 파일을 기초로 하여 그룹핑한 후 정보 서비스에 활용한다. 셋째, 도서관장을 포함하여 도서관 전 직원이 참여하여 조직의 우선순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한 후 핵심 아이템들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만약 핵심 아이템이 특정 연구 또는 프로젝트로 정해지면 사서들이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서비스를 시작하는 시점을 특정 연구나 프로젝트가 진행되기 이전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사서들이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단계부터 연구팀에 소속되어 정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의 도서관과 산학 협력단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된다. 넷째, 정보 제공의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도 새로운 제시를 한다. 정보 제공의 대상으로는 기존 주제전문사서제도와 리에종이 학과 중심 이면서 특히 인문사회적 요소가 강한데 반해 과학기술분야로의 확대는 물론 조직 우선순위를 학과가 아닌 특정 프로젝트나 정책 등으로도 전환될 수 있도록 한다. 정보제공 범위도 단순 학술자료의 탐색과 원문제공을 넘어 시장과 특허 및 기술동향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단순 목록 제공 차원을 넘어 최소한의 정리된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보고서 형식이나 조직 차원의 보고 체계를 통해 데이터 차원이 아닌 정보 차원의 컨텐츠를 최종 이용자에게 전달한다. |
구중억, 이응봉. 2005. RSS 메타데이터 기반 SDI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제12회 한국 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07-115.
국립중앙도서관. 2008. "주제전문사서 인력수습 전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김남숙, 2009. 성균관대 주제사서 서비스 패러다임의 진화, ver 2.0: 중앙학술정보관을 중심으로."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제24차 실무자 워크샵", 2009.7.1. [제주: 사립대학교 도서관협의회].
김석영. 2002.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의 최근 개발 동향. "정보관리학회지", 19(4): 213-231.
노영희. 2009. 온라인지식정보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온라인지식정보원 확보 및 연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7-30.
노영희. 2009. 대학도서관의 규모별 주제전문사서체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1): 101-117.
박수희, 2008. 한국형 대학도서관 리에종 서비스 모형 개발 사례, "KORSA 학술 Workshop 자료집", [광주]: 학술정보공동활용협의회.
박준식. 2005. 대학도서관 가상참고서가의 협동구축.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5-25.
손재영. 2007. 프로파일링(profiling) 기법을 활용한 범죄수사와 범죄예방의 법적 문제. "토지공법연구", 36: 369-399.
유완식. 2009. 주제전문사서 양성 및 이용자 서비스 개선 방안. "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제24차 실무자 워크샵", 2009.7.1 [제주: 한국사립대학교 도서관협의회].
장혜란. 2004. 디지털참고봉사의 이용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4): 215-228.
정동열. 2002. 지식기반시대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화 역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5-23.
정재영. 2006. 실시간 참고서비스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및 고려요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75-101..
진성화. 2008. "대학도서관의 RSS를 이용한 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최상기, 안인자. 2009. 대학도서관 리에종서비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67-182.
헤이즐우드 로이, 미초드 스티븐 G. 2007. "프로파일러 노트". 허진 옮김. 서울: 마티.
Beth, S. 2009. “SMS library reference service options.” Library hi tech news, 26(3/4):13-15.
Buckland, M. K. 2008. “Reference library service in the digital environment.”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0: 81-85.
Martin, J. V. 1996. “Subject specialization in British university libraries: a second survey."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28(3): 159-169.
Morales-Del-Castillo, J. M., Pedraza-Jimenez, R., & Ruiz, A. A. 2009. “A semantic model of selective dissemination of information for digital librari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28(1): 21-30.
Numminen, P., & Vakkari, P. 2009. “Question types in public libraries’ digital reference service in Finland: Comparing 1999 and 2006."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0(6): 1249-1257.
Penka, J. T. 2003. “The technological challenges of digital reference." D-Lib Magazine, 9(2). [online]. [cited 2009.07.10]. .
Pomerantz, J., & Stutzman, F. 2006. “Collaborative reference work in the blogosphere." Reference Services Review, 34(2): 200-212.
Shachaf, P., & Horowitz, S. M. 2008. “Virtual reference service evaluation: Adherence to RUSA behavioral guidelines and IFLA digital reference guideline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0: 122-137.
Shachaf, P., Oltmann, S. M., & Horowitz, S. M. 2008. “Service equality in virtual referenc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9(4): 535-550.
Wan, G., et al. 2009. “Key issues surrounding virtual chat reference model: A case study." Reference Services Review, 37(1): 73-82.
Wanga, H., Niub, G., & Hubbard, W. J. 2004. “Current status of reference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in mainland China: A web analysis."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36: 105-1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