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노멀시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ustainable Academic Library Services in the New Normal Ag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2 no.2, 2021년, pp.357 - 377  

이지욱 (경성대학교 도서관) ,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대학도서관에서 실시된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를 살펴보고 뉴노멀시대 대학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대학 중 재학생 10,000명 이상 대학의 도서관 63개관의 비대면·온라인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도서관의 홈페이지와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을 살펴보았으며, 비대면·온라인 서비스를 '장서', '시설·공간', '프로그램'의 범주로 분류하여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 공공도서관 및 해외 도서관의 비대면·온라인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대학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비대면 서비스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뉴노멀시대 대학도서관의 지속가능한 서비스로 '수업자료에 대한 비대면·온라인 서비스 확대', '연구·학습지원 큐레이션 확대를 통한 도서관 자원의 이용 활성화', '스마트도서관 구축 및 시설·공간 서비스 혁신', '이용자와의 상호작용 확대를 통한 비대면·온라인 프로그램 기획'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sustainable services for academic library in the New Normal Age, analyzing the online servic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operation condition of academic libraries' services during the COVID-19, analyzing the untact and onli...

주제어

참고문헌 (26)

  1. Asan City Library Home Page. https://ascl.asan.go.kr/index.php 

  2. Asan, the First Chungnam Book Festival Opening VR Library Cyber Tour. (2020, September 15). Chungcheng News, Available: http://www.cc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2565 

  3. Daegu Metropolitan DongBu Library e-Book Curation Home Page. https://library.daegu.go.kr/dongbu/html.do?menu_idx141 

  4. Ewha Womans University Library Blog. https://ewhalibnews.tistory.com/897?category794725 

  5. Hwang, Eul-Chul (2020).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curriculum of universiti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nr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11), 229-238. 

  6. Kim, Sung-Won (2020). A Study on the Sustainability of Library Service in the Situation of Infectious Diseas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4(2), 247-267. 

  7. Lee, Kyung-Ha & Tcha, Ji-Yung (2020). A case study on online seminar/writing classes: focusing on the case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The Korean Journal of Literacy Research, 11(5), 61-99. 

  8. Lee, Yong-Jae & Lee, Ji-Wook (2020). A study on the present stage of research support services of academic library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1), 305-327. 

  9. Lee, Yong-Jae & Lee, Ji-Wook (2021). Performance Analysis on Development Plans of Academic Libraries and Strategic Plan for New Normal Age (2021 KERIS Issue Report).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0. Library, Improving The Contactless Services 'A Wise Life of Librarian' Book Curation. (2020, January 25). Naeil Daily, Available: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374814 

  11. Noh,Young-Hee, Kang, Pil-Soo, & Kim, Yoon-Jeong (2020). A study on the activation measures of library's online services to overcome COVID-19.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4), 185-210. 

  12. Park, Joong-Yull (2020). A study on the on-line education in university during COVID-19. Jona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60(7), 32-36. 

  13. Park, Tae-Yeon & Oh, Hyo-Jung (2020). A study on library service in the Post-COVID era through issues on medi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251-279. 

  14. Seoul Metropolitan Library Webtoon Exhibition Home Page. http://www.gamtanwebtoon.com/ 

  15. Seoul National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nu.ac.kr/snunow/snu_story?mdv&bbsidx130517 

  16. Song, Wue-Yeon & Kim, Han-Kyoung (2020). Exploring factors influenc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persistent intention to take Non-Face-to-Face cours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n Journal of Education, 21(4), 1099-1126. 

  17. Worldwide Research Paper 100% Open for Public ... Covid-19 is Pushing Open Access Forwards. (2020, December 12). DongA Daily, Available: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1206/104313606/1 

  18. Brooklyn Public Library Home Page. https://www.bklynlibrary.org/event-series/Virtual-Programming 

  19. Johns Hopkins University Library Home Page. https://www.library.jhu.edu/library-services/course-readings/ 

  20. London Public Library Home Page. https://catalogue.londonpubliclibrary.ca/iii/calendar/month 

  21. Mehta, D. & Wang, X. (2020). COVID-19 and digital library services: a case study of a university library. Digital Library Perspectives, 36(4), 351-363. 

  22. Tammaro, A. M. (2020). COVID-19 and libraries in Italy.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52(3), 216-220. 

  23. Temiz, S. & Salelkar L. P. (2020). Innovation during crisis: exploring reaction of Swedish university libraries to COVID-19. Digital Library Perspectives, 36(4), 365-375. 

  24. University of Minnesota Library Home Page. https://library.mnsu.edu/about/library-covid/ 

  25. University of Toronto Library Home Page. https://onesearch.library.utoronto.ca/ill/scan-and-deliver-service 

  26. University of Washington Library Facebook Page. https://www.facebook.com/uwlibrari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