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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버터 구동방식에 의한 실습선 냉각수 펌프의 에너지 절감 방법
Put Investigation on the energy saving method using inverter driving for cooling pump at MMU training ship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6, 2009년, pp.880 - 885  

임명환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새누리호) ,  안병원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부기 (목포해양대학교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s have a lot of electric machinery needed to supply electricity from the moment of launching coming out of dry dock to docking at jetty. Thus, the ships always have to use alternator and electric machinery that has low efficiency under the low load. Many government service ships like the MM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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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냉각시스템에서 냉각열량은 유체의 속도와 온도 차의 함수이므로, 유체의 속도는 유량에 비례하며, 유량은 회전수에 비례한다. 따라서 냉각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열량에 따라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제어하면 동력은 회전수의 3승에 비례하므로 충분한 냉각효과를 가지면서 동력과 손실을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는 조사연구를 실습선에서 직접 운전하여실증적으로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논문에서는 목포해양대 실습선에서 항상 구동되는 냉각수 펌프에 인버터를 설치하여 운전한 결과 에너지 절감효과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접안 시간이 많은 선박의 에너지 절감 방법에 관한 제안으로 연구결과 육전이 유리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해 인버터를 채용하여 밸브에 의한 유량조절을 회전수에 의한 유량조절로 바꾼다면 고효율로 운전할 수있는 것을 실제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의 냉각수 펌프를 이용하여 실험하여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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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펌프란? 원심펌프는 변곡된 다수의 깃이 달린 임펠러가 밀폐된 케이싱내에서 회전함으로써 발생하는 원심력의 작용에 의하여 액체는 회전차의 중심에서 흡입되어 반지름 방향으로 흐르는 사이에 압력 및 속도에너지를 얻고, 이 가운데 과잉된 속도에너지는 안내깃을 지나 와류실을 통과하는 사이 압력에너지로 회수시키는 장치[4]이다.
범용 유도전동기의 공칭효율은? 일반적으로 범용 유도전동기의 공칭효율은 중 · 소용량에서는 약 85% 정도이며 대용량은 90% 정도이므로 비교적 효율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효율 치는 유도전동기를 정격부하에서 운전할 경우의 효율값이며 부하율이 낮은 경우에는 운전효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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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승철 외3인, "운전효율 향상을 위한 VVCF-유도전동기 구동시스템의 속도제어", 신기술연구소논문집, 제25권, 1996 

  2. 김부기, 삼상유도전동기의 가변변동에 따른 효율개선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3 

  3. 한국선급(KR), 선급 및 강선규칙, 적용지침, 제5편 기관장치 제1장, p. 1, 2008 

  4. 김춘식 외2인, 유체기계 대학도서, p. 28, 1984 

  5. 김영일, 원심펌프의 가변속 운전특성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6. 이윤종 외1인, 전기기계, 문우당, p. 222, 1971 

  7. 김철우 외1인, 전력전자공학, 북두출판사, p. 187, 1998 

  8. 양재호 외6인, 열전달과 응용 동명사, p. 43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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