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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패션시장의 성공적 진입을 위한 한.중 스트리트 패션스타일 비교.분석 - 서울시와 대련시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Analysis of Street Fashion Styles in Korea and China, For Successful Launching into Chinese Fashion Market - Focusing on the Seoul and Dalian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4, 2009년, pp.1 - 20  

배수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오현아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investigation of this thesis is about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fashion style preferences in the ages of 20-30 women, according to the style, by researching the area of Dalian and Seoul, represented as outstanding fashion cities in north eastern area. Both taking pictures and record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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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동북지역 패션의 중심 도시인 대련과 한국의 패션의 중심지인 서울의 스트리트 스타일 중, 패션에 민감한 20-30대 여성의 패션 선호도를 스타일별로 세분하여 비교ㆍ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중국시장에 진출한 국내 기업에게 보다 정확한 지역적 선호 경향을 제공하고, 한국 패션브랜드의 중국 내수시장의 성공적 진입을 위한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 된다.
  • . 또한 같은 캐주얼 스타일이라도 중국과 한국 간 착용되는 스타일의 차이가 분명하기 때문에 이를 규명하고자 패션 스타일별 아이템, 문양, 색, 액세서리 분석을 실시하는 본 연구에 착안하게 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패션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북지역의 대련(Dalian, 大連)과 한국의 패션 중심지인 서울 지역의 스트리트 스타일 중 보다 패션에 민감한 20-30대 여성의 패션 선호도를 스타일 별로 나누어 아이템, 문양, 색, 액세서리를 비교ㆍ분석함으로써, 양국간 패션 스타일의 차이를 밝히고 앞으로 빠르게 변화할 패션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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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일 분류 기준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의 스타일 분류 기준은, 진캐주얼(jean casual)은 청바지나 청치마 등 진(jean)소재 의류를 한 점 이상 착용한 스타일로, 이지 캐주얼(easy casual)은 캐주얼 스타일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대표적인 스타일로 특별한 소재나 디테일의 구분 없이 편히 착용할 수 있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스타일로 구분하였다. 또한 로맨틱 스타일(romantic style)은 프릴이나 레이스, 리본 등의 디테일과 파스텔 톤의 컬러, 쉬폰 소재 등으로 여성적인 이미지가 가미된 스타일로 분류하였고, 스포츠 캐주얼(sports casual) 은 정통 스포츠 웨어보다 패션성이 가미되어 있으면서 스포츠 웨어의 활동적이며 기능적인 특성을 지닌 스타일로 분류하였다16).
현재 지향적 소비란? 먼저 현재 지향적 소비란 장기간의 고도성장으로 중국 도시소비자들은 “향후 소득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확신하며 현재의 소비를 즐긴다는 것이 며, ‘Good-Enough'제품소비란 중국인의 평균소득이 아직 낮기 때문에 고급품과 저가품의 중간 수준의 제품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는 것, 유람소비란 소득증대와 주 5일 근무제 정착 등에 힘입어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체험하며 견문을 넓히는 소비를 말하며, 그린소비는 웰빙,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를, 네오 패밀리즘은 1978년부터 실시한 1자녀정책 등으로 가족구조가 바뀌어 한자녀 가정이나, 무자녀 가정의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을 말한다. 사이버 차이니즈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온라인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중국發’, ‘중국風’은 중국의 고도성장에 따라 높은 자부심과 긍지를 바탕으로 자국 역사와 문화에 대해 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음을 의미 한다19).
의류 관련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중국을 단일시장으로의 공략을 지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중국을 하나의 단일시장으로의 공략을 지양해야 하는데, 중국의 경우 의류소비와 관련해 남방과 북방의 뚜렷한 기후차이가 있어 선호되는 아이 템, 디자인, 색채, 착장법 등이 서로 상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지역별 맞춤형 디자인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4). 또한 같은 캐주얼 스타일이라도 중국과 한국 간 착용되는 스타일의 차이가 분명하기 때문에 이를 규명하고자 패션 스타일별 아이템, 문양, 색, 액세서리 분석을 실시하는 본 연구에 착안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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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홍창표(2008), 신조어로 알아보는 중국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지식경제부 해외진출기업지원단, p.3 

  2. 썬자(沈佳), "베이징올림픽이후 중국 소비시장전망", LG 경제연구소, 2007.11, p.51 

  3. "의류소비시장조사보고서", (2004. 8),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자료검색일 2008. 9 .13 . 자료출처 http://kofoti.or.kr 

  4. 홍창표, 신조어로 알아보는 중국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지식경제부 해외진출기업지원단, p.26 

  5. 강준완 외 23인(2007), 미래의 중국보기-중국동부를 가다, 인민일보한국발행처, p.48 

  6. 조창완(2003), 중국도시기행, 성하출판, p.158 

  7. 강준완 외23인 (2007), 미래의 중국보기-중국동부를 가다, 인민일보한국발행처, p.53 

  8. 김찬주ㆍ노미경(2006), "서울과 북경 여성들의 데님패션 비교 연구", 복식, 56(2) 

  9. 임순.김효숙.손희정(2001), "한국과 중국의 스트리트패션 비교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0) 

  10. 최경희(2005), "중국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캐주얼 이미지 연구", 호남대학교학술논문집, 26(2) 

  11. 배수정(2007), "중국 동북 3성 스트리트 패션 분석(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31(11) 

  12. 배수정(2007), "중국의 새로운 성장축 동북지역 스트리트 패션분석,(제1, 2보)", 한국가정과학회지, 10(3) 

  13. 천지영.배수정(2006), "2005년 여름 중국 대련시 여성 스트리트 패션분석", 패션비즈니스, 10(2) 

  14. 오현아.배수정(2005), "2005년 여름 중국 선양지역의 여성 스트리트 스타일분석," 전남대학교생활과학연구, 15 

  15. 백정현.배수정(2008), "2006-2007F/W 중국대련시 여성스트리트 패션분석", 패션비즈니스, 12(2) 

  16. 배수정.백정현.최윤규.유화정(2008), "2007년 여름 중국 대련 여성 스트리트 패션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2(11), p.6 

  17. "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 (2007.11.28), 삼성경제연구소, 자료검색일 2008 . 10 . 28 .자료출처 http://www.seri.org 

  18. 김화섭(2008), "북경올림픽 이후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와 대응방향", 산업연구원, p.2 

  19. "중국 소비시장의 新조류", op. cit., p.5-19 

  20. "2009년 국내외 경제전망-수출둔화로 성장률 3%대 하락", (2008, 10, 28), LG Business Insight, p.16 

  21. 박필재(2008), "최근 중국 무역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국제무역연구원, p.15-16 

  22. "여성복산업 경쟁력 조사", (2007.11.21), 한국의류산업협회, 자료검색일 2008. 9. 13. 자료출처: http://www.kaia.or.kr 

  23. 김용준, op. cit., p.19 

  24. 홍창표, 신조어로 알아보는 중국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지식경제부 해외진출기업지원단, p.13-14 

  25. 한우덕(2007), 세계 경제의 수퍼엔진 중국, 미래에셋 투자교육연구소, p.75 

  26. 함성철(2007), "2007 SWITCHing Korea", 제일기획브랜드마케팅리서치보고서, p.14-16 

  27. "여성복산업 경쟁력 조사", op. cit., p.5 

  28. 최경희(2005), "중국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캐주얼 이미지 연구", 호남대학교학술논문집, 26(2), p.886 

  29. 배수정, 오현아(2007), op. cit., p.47 

  30. Bae, S. J., Wee, E. H., Jung, K. H.,(2008), 2007 Summer Women's Street Fashion in Shenyang, China,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3), p. 4 

  31. 김효숙(2000), "중국여성 소비자의 의복 디자인 선호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생활문화.예술논집, 23, p.110 

  32. 최경희(2005), "중국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캐주얼 이미지 연구", 호남대학교학술논문집, 26(2), p.886 

  33. Bae, S. J.(2007), "An Analysis of 2006 Summer Street Fashion in Harbin, China",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3), p.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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