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웨어브랜드의 이미지 지각 분석 - 닥스와 수페리어 골프웨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mage Perception of Golf Wear Brand - Focusing on the Daks and Superior Golf wear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1, 2009년, pp.1 - 16  

구인숙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생활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lothing image of the Daks and Superior golf wear, and to compare the perceiver's image perception with clothing image in fashion industry,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s of image perception between the buying groups and non-buying groups of the Dak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많은 골프웨어 브랜드들을 모두 평가하는 것은 막대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브랜드를 선정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기로 한다. 연구대상브랜드는 수많은 골프 웨어 브랜드 중에서 응답자의 답변을 용이하게 도출할 수 있는 인지도가 있고 충분히 대중적인 브랜드로서 닥스와 수페리어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닥스와 수페리어社가 제시하는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이미지를 비교하고, 닥스와 수페리어의 구매 및 비구매집단간의 이미지지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저 질문지조사를 행하고 얻은 193명(100%)의 자료를 분석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다.
  • 이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촉발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앞서 브랜드이미지, 의복이미지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저 한다.
  • 이와 같이 의복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형용사 또는형용사쌍으로 구성된 평가용어들을 개발하고 이들에 의한 이미지요인을 밝히는 논문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의복이미지평가용어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실제 패션기업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미지표현들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지각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저 한다.
  • 패션산업은 ‘패션이미지를 파는 사업’이라고 할정도로 상품이미지가 중요시되고, 무엇보다도 수입 브랜드와 경쟁을 위해 제품력이 중요한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골프웨어 제조업계에 디자인개발은 물론이고, 유통업계 및 관련업계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를 소유한 패션기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브랜드를 소유한 패션기업으로서는 소비자에게 어떤 특정한 이미지로 브랜드를 기억하게 하고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나 소비자는 상품기획자의 의도와는 다른 성격의 브랜드로 인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란 특정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확인하고 다른 경쟁사들의 제품으로부터 구별하고 차별화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명칭, 말, 기호,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제품의 개성 확립에 기여하고 제품의 자산가치를 도모하는 것이다12)13).
닥스와 수페리어 골프웨어의 이미지평가를 위해 어떻게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는가? (1) 닥스와 수페리어의 구매집단과 비구매집단의 정보이용매체를 분석한다. (2) 인구변인에 따른 닥스와 수페리어의 구매집단과 비구매집단을 분석한다. (3) 닥스와 수페리어의 골프웨어 이미지를 평가하고, 실제 닥스와 수페리어 홈페이지에 제시된 이미지와 비교. 분석한다. (4) 닥스와 수페리어의 구매집단과 비구매집단 간의 이미지의 지각차이를 분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최채환(2005), 패션마케팅, 지식창고, pp.172-173 

  2. 구인숙(2008), "골프복범용착용실태와 이미지인식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12(1), pp.76-92 

  3. 임지완 . 박민여(2007), "국내골프웨어에 활용된 기하학적 패턴분석", 복식, 57(8), pp.75-88 

  4. 이효진(2002), "우리나라 남성골프웨어에 나타난 패션경향분석", 복식문화연구, 10(6), pp. 748-762 

  5. 이지은 . 이주현(2002), "최근 스포츠웨어트렌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분석과 이에 기초한 골프웨어디자인 방향의 제시", 한국의류학회지 26(8), pp.1254-1264 

  6. 김주애(2006), "골퍼의 골프웨어선택기준에 따른 성별특성과 소비성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6), pp.655-644 

  7. 고주현 . 원명심(2001), "국내 골퍼들의 골프웨어브랜드선호도", 조형연구, 제9집, pp. 43-68 

  8. 신상무.이종림(2001), '골프니트웨어의 소비자 선호도와 불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 51(4), pp.97-112 

  9. 신상무 . 류미령(2000), "국내 및 수입브랜드 골프웨어의 소비자구매행동에 따른 구매집단별 제품평가", 한국의류학회지, 24(5), pp.772-783 

  10. 박은주 . 표희수(2006), "골프웨어 소비자들의 쇼핑가치가 의복선택기준과 점포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5), pp.545-551 

  11. 이선재 . 제은숙(2005), "골프의 대중화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특성연구", 복식, 55(1), pp.73-85 

  12. 임숙자 外 (2001), 패션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교문사, p.233 

  13. 안광효 . 황선진 . 정찬진(2005), 패션마케팅, 수학사, p.251 

  14. 임숙자 外 (2001), 패션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교문사, p.244 

  15. 이은영(2000), 패션마케팅, 교문사, p.234 

  16. 이은영(2000), 패션마케팅, 교문사, p.237 

  17. 안광효 . 황선진 .정찬진, op.cit., p.263 

  18. 정인희 . 이은영(1992), "의복 이미지의 구성요인과 평가차원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6(4), pp.379-391 

  19. 김일분 . 유태순(1997), "의복 이미지 유형과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복식, 45호, pp.103-119 

  20. 김유진 . 이경희(1997), "상반되는 의복이미지의 조합에 따른 시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1(8), pp. 1297-13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