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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골프웨어에 관한 인식 연구
A Study of Perception of Golfwear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0 no.5, 2018년, pp.533 - 547  

이아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perception of golfwear and related trends based on major keywords and associated words related to golfwear utilizing big data. For this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from blogs, Jisikin and Tips, news articles, and web $caf{\acute{e}}$ from t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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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자 2016년 1월 1일에서 2017년 12월 31일까지 총 2년의 기간을 설정하여, 포털사이트 .네이버(Naver), 다음(Daum)-을 활용하여 ‘골프웨어’ 및 ‘골프의류’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개인 블로그, 뉴스, 지식인(팁), 카페를 수집하여 분석한 것이다.
  • ‘브랜드’는 70개 키워드 중 출현 빈도가 가장 높았다. 브랜드 관련 빈도수 23개 중 브랜드명은 22개가 제시되었는데(Table 2), 본 연구에서는 지명도가 높은 상위 4개의 브랜드 즉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와이드앵글(W.Angle), 까스텔바작(Castelbajak)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신기술 전수조사방법은 다변화 요인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미래 지향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4차 산업의 대표적 도구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골프웨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한 것으로, 연구의 목적은 급격한 증가추세를 가지면서 다변화되고 있는 골프웨어 시장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미래 시장의 발전 방향을 도출하고 나아가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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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마이닝이란?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방법에는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마이닝, 소셜 네트워크 분석, 클러스터 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및 현실 마이닝 등이 있으며(Yoon, 2013), 이 중 텍스트 마이닝은 비정형(unconstructed) 문서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 마이닝의 한 분야로서 문서에 숨겨진 고급 지식들을 탐색하는 분야이다. 텍스트 마이닝은 Feldman and Dagan(1995)에 의해 처음 언급된 용어로,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과 통계 분야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텍스트에서 숨겨진 의미로 해석되는 유용한 패턴을 찾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Hotho et al.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방법 중, 텍스트 마이닝이 갖고 있는 장점 및 한계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들은 영어권 문서를 중심으로 활발히 개발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으나, 한국어 텍스트 마이닝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최근 한국어 자료를 포함하는 빅데이터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 텍스트 마이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집중적인 고찰과 빅데이터에 적용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Goo, 2013). 텍스트 마이닝 기법의 장점으로는 과거에는 쉽지 않았던 질적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방법에는 텍스트 마이닝, 데이터 마이닝, 소셜 네트워크 분석, 클러스터 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및 현실 마이닝 등이 있으며(Yoon, 2013), 이 중 텍스트 마이닝은 비정형(unconstructed) 문서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 마이닝의 한 분야로서 문서에 숨겨진 고급 지식들을 탐색하는 분야이다. 텍스트 마이닝은 Feldman and Dagan(1995)에 의해 처음 언급된 용어로,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과 통계 분야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텍스트에서 숨겨진 의미로 해석되는 유용한 패턴을 찾기 위한 목적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Hoth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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