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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로리타(1962)>에 나타난 의상의 상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stume and the inner Symbolic Meaning expressed in the Stanley Kubrick's film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1, 2009년, pp.152 - 166  

김혜정 (한경대학교 의류산업학과) ,  이상례 (동명정보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virtue of the development of mass media, the cinema, the composite space art taking the visual and auditory elements together, exhibits the actual life of the realities, thereby having a mutually close relationship to social, cultural and economic fields and continuing to generate the fashion co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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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문화라는 것은 어느 순간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문화적 이슈나 정치경제의 정책 또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때 상호 융합, 반발을 통해 변화되는 단계를 거친 후 정착되어 진다. 그러나 영화가 상영된 1962년은 1960년대의 특징인 인권운동, 베트남 전쟁, 성해방, 여성해방의 뚜렷한 사회적 변화가 아직 미약한 단계이므로 본 논문의 분석 시기를 1950년대에서 1960년 초반을 근거로 하여 본 논문의 최종의 목적인 영화 속 의상의 특징과 상징적 의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 그럼으로써 영화가 만들어진 1961년을 1950년대의 연장선으로 보아 1950년대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통해 영화의상의 의미를 짚어보고 영화 속 등장인물의 착장된 의상스타일이 영화의 시대적, 공간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실마리가 될 뿐 아니라 영화 속 의상이 캐릭터의 인물묘사의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영화의 효과적 전개를 돕고 있음을 증명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그리하여 주인공 로리타가 님펫1)의 대상이자 팜파탈2) 이미지의 캐릭터를 위해 연출한 의상의 상징적 의미와 상대역인 험버트와 삼각관계인 로리타의 어머니 샬롯 및 로리타를 유린한 퀼티와 퀼티의 행적을 무언으로 동조하는 또 다른 애인인 캐릭터의 의상이 극 중에서 어떠한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 영화 는 1962년에 첫 상영되기는 하였으나 실제 영화촬영 시기는 1960년 11월에서 1961년 5월까지 제작된 작품으로 블라디미르 노보코프가 1954년에 쓴 소설을 기반으로 영화와 영화의상이 제작되었으므로 본 논문의 사회적, 영화사적 또는 의상의 시대적 분석 시기를 소설이 쓰여졌던 1950년대에서 영화가 첫 상영된 1960년대 초반을 그 대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의 시대적, 영화사적 배경과 합치한다. 영화 속 가족을 붕괴시킴으로서 전통적 가족제도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였다. 특히 로리타는 당시의 전통적인 순종적 여성에 반하는 팜 파탈로 그림으로서 편모가정과 의부 아버지, 편모의 자살, 의부아버지의 모순적 사랑, 어린 소녀와 성인 남성과의 사랑 등 당시의 가족의 개념이나 안락한 가정의 모습과는 대비되어 어린 소녀의 팜 파탈을 그리고 있다.
  • 이로서 본 논문을 통해 캐릭터의 묘사를 위한 의상이 영화의 구성요소로서 중요 역활을 담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 도상학적으로 영화의 플롯을 이끌어가는 주요 단서로서 상징적 의미를 표상하고 있음을 재확인하고 영화 속 의상의 상징성이 시대를 초월하여 대중들과 함께 호흡하며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거울로서 현대 패션트렌드를 이끌어가는 근간이 되고 있음을 본 논문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에서 보여지는 의상을 DVD를 활용한 사진 캡쳐한 14컷과 당시 제작된 포스터용 사진 1컷을 포함하여 총 15컷의 사진을 통해 영화 속 의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분석해 보고자한다.
  • 이에 소설 로리타가 영화로 제작되어 1962년에 첫 상영된 이후 1996년에 다시 리메이크 되고 영화의 상징적 의미가 현재까지 끊임없이 패션디자이너들의 영감의 원천이자 대중문화 현상의 성화상이 되고 있음에 주목하여, 영화 속에 표현된 의상이 내포하고 있는 상징적 의미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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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리타 룩(Lolita look)을 선보인 디자이너들은 누구인가? 영화 <로리타(Lolita, 1962)>의 의상 유형은 현대에 와서는 패션의 스타일로서만이 아니라 ‘로리타’를 상징하는 체계로서 대중문화 속에 다양하게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패션에 있어서는 장 샤를르 드 카스텔바작(Jean Charles de Castelbajac)이나 모스키노(Moschino), 뱃시 존슨(Betsey Johnson) 등에 의해 소녀 취향적 스타일인 로리타 룩(Lolita look)으로 제시되었으며 프랑스에서는 로리타 스타일의 속옷 열풍을 가져 왔다. 또한 일본의 ‘로리콘’이라는 로리타 콤플렉스와 십대 소녀들의 로리타 스타일 연출하는 것을 ‘로리타‘라고 신조어를 만들어 내는 등 대중문화의 코드로서 영화 <로리타(1962)>의 영향은 시대를 초월하여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영화에 표현된 의상이 중요한 이유는? 시각적, 청각적 요소가 접목된 종합 공간예술인 영화는 매스미디어의 발달에 힘입어 현실생활의 실제적 삶을 보여줌으로서 그 시대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사회, 문화, 경제 등과 상호밀접하게 관계하면서 끊임없는 유행 코드를 생성해내고 있다. 특히 영화에 표현된 의상은 영화 속 이미지와 분위기를 전달할 뿐 아니라 인물의 성격과 정신세계나 내면적 사고를 함축함으로서 영화의 플롯을 이끌어 가는 수단이 되고 있다.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로리타(1962)>에서 보여지는 로리타의 의상은 무엇을 위해 다양한 스타일의 의상이 등장하는가? 스탠리 큐브릭이 감독한 영화 <로리타(1962)>는 당시의 간접적인 성적표현을 할 수 밖에 없는 보수적인 시대적 상황 및 로리타라는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의상은 매우 중요한 매체로 이용되었다. 특히, 로리타의 캐릭터의 경우 순수한 이미지의 팜 파탈과 요부적 팜 파탈 등 이중적 팜 파탈의 캐릭터로의 묘사를 위해 다양한 스타일의 의상이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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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님펫은 성적으로 조숙하거나 성적매력이 있는 소녀를 말한다. 프랑스 작가 피에르 드 로자르드 (Pierre de Ronsard)가 특히 많이 사용하였으며 이 용어는 블라디미르 나보코프(Vladimir Nabokov)의 소설 로리타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소설 로리타에서 주요 캐릭터인 9세~14세의 성적매력을 가진 소녀를 지칭하여 사용되었으며 오늘날 대중잡지에서는 때때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여성에 적용되기도 한다. "Nymphet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자료검색일 2008. 10. 07 자료 출처 http://enc.daum.net 

  2. 치명적인 매력으로 남성을 유혹해 지옥으로 빠트리는 악녀, 남성을 섹스로 유인해 파멸시키는 탕녀를 말한다. 이명옥(2005), 팜므파탈, 다빈치, p.14 

  3. 임재철(2001),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 세계영화사 강의, pp.140~141 

  4. 미장센의 한 요소인 비가시 스타일로 '중심화(centering)'라는 원리를 개발한 것으로 의상이나 인물배치, 세트 디자인, 카메라 앵글 등과 같은 요소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내러티브에서 관심의 주 대상으로 정의된 것을 프레임의 전경이나 중심에 오게 하는 원칙 임재철(2001),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 세계영화사 강의, pp.147~148 

  5. Gerda Buxbaum(2005), Hollywood sets the Trends, Icons of Fashion(2nd ed.), New York: prestel, p.54 

  6. 20세기-폭스사의 별칭으로 도시보다는 농촌관객을 타겟으로 시대극과 의상극을 많이 만들어 경쟁스튜디오로부터 농담조의 별명이 붙여졌다. John Belton(2003), 미국영화 미국문화, 이형식(역), 경문사, p.83 

  7. 임재철(2001),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 세계영화사 강의, p.138 

  8. 양숙희 . 한수연(2007), 영화의상에 나타난 사치성에 관한 연구, 복식, 57(4), p.90 

  9. Elizabeth Leese(1991), Costume Design in the Movies, New York:Dover Publications, p.17 

  10. Susan Hayward(1998), 영화사전, 이영기(역), 한나래, p.186 

  11. Gerda Bauxbaum(2005), "T-shirts, Jeans, and Leather Jacket", Icons of fashion(2nd ed.), New York: prestel, p.76 

  12. Gerda Bauxbaum(2005), "T-shirts, Jeans, and Leather Jacket", Icons of fashion(2nd ed.), New York: prestel, p.76 

  13. The Fashion Book(New York: phaidon, 2001), p.35 

  14. 김혜정 . 박지훈(2008), "아메리칸 뉴 시네마에 나타난 의상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12(2), p.21 

  15. Thomas Schatz(1995),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창호 . 허문영 (역), 한나래, pp.184~185 

  16. David Bordwell(2000), 세계영화사, 주진숙(역), 시각과 언어, p.246 

  17. Geoffrey Nowell(2005), 세계영화사, 이순호 外 (역), 열린 책들, p.550 

  18. Elizabeth Leese(1991), Costume Design in the Movies, New York:Dover Publications, p.35 

  19. 문자적 의미로는 '검은 영화'라는 뜻으로 미국 스릴러 영화 가운데 하나의 특정한 형식적 요소를 지닌 영화 를 지칭하기위해 1946년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만들어 낸 용어로 대개가 B급 영화들로 범죄스릴러나 갱 스터 영화의 하위장르로 언급된다. Susan Hayward(1998), 영화사전, 이영기 (역), 한나래, pp.422~423. 참조 

  20. 김정은 .정흥숙(2000), "제2차 대전 후 조형예술과 Christian Dior의 복식 디자인에 나타난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 50(2), p.69 

  21. 조규화 .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512 

  22. Gerda Bauxbaum(2005), Woman or Teenager Icons of fashion(2nd ed.), New York: prestel, p.74 

  23. 여성을 주제로 한 느와르 영화로 심리적 공포로서 여성이 표상되며 여성의 물신화, 혹은 여성의 평가절하 혹 은 양자를 통해 이루어지며 물신화의 과정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오래 머무는 클로즈업, 매력적인 의상 등의 테크닉을 이용한다. John Belton(2003), 미국영화 미국문화, 이형식(역), 경문사, p.234. 참조 

  24. "fashion history" 자료검색일 2007, 08, 20 자료출처 http://www. fashion-era.com 

  25. 이예영(2006), "비키니 수영복에 관한 연구 - 1946년에서 1960년대 까지 미국을 중심으로-", 복식, 56(7) 증보판, p.147 

  26. Gerda Bauxbaum(2005), Woman or Teenager Icons of fashion(2nd ed.), New York: prestel, p.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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