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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문 닫은 학교 활용 방안
Utilization of Abolished School Planning for Reinvigorating the Rural Economy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16 no.2, 2009년, pp.439 - 461  

이상영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  김은자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  김영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make abolished school utilized to be served for promotion of off-farm incomes, vitality of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ies' economic, i.e. directly related in inhabitants' income. The methods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he types of utilization via analysis of abolis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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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문 닫은 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중요한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주민대표 이름으로 임대하여 제 3자에게 싼 가격으로 재 임대, 기부 체납한 학교에 대한 소유권 분쟁, 동일지역관내에서의 임대료ㆍ임대기간ㆍ계약조건의 상이한 점, 짧은 임대기간으로 인한 임대계약 회수 증가 문제, 임대료의 선납제 규정에 의한 연체료 부담 등을 각 지자체의 실정에 맞게 개선하여 경영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 단체수련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교육과 연계될 수 있는 심신단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단체간의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영역구분에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방문객 식사는 지역주민이 농어민 후계자 운영 직판장을 이용하여 직접 판매토록 하는 한편, 지역주민에 대한 마을금고 운영 및 요가 무료학습지도를 실시하여 내방객들과의 충돌을 사전에 방지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으로 부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이 서론 부분에서 밝히고 있듯이 농촌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문 닫은 학교 활용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한 사업내역 가운데 농촌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활성화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의 DB자료를 분석하여 활용유형을 구분한 것이 <표 4>이다.
  • 본 연구는 문 닫은 학교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의 문 닫은 학교관련 DB자료를 분석하여 활용유형을 구분하는 한편, 전국의 대표적인 활용 우수사례 경영인 100명을 면접 조사하여 운영ㆍ제도 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활성화 요인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문 닫은 학교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전국의 대표적인 폐교활용 우수사례를 조사하여 활성화요인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활용유형은 4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지역의 고용효과 및 먹거리 구입비율은 농업생산ㆍ판매가공형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역리더가 운영권자로 지역주민을 고용하거나 주변 농가로부터 식자재를 구입하는 지역밀착형 운영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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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교 대부 매각 등의 관리가 부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소규모학교 통합에 따라 전국적으로 폐교의 효율적 관리가 시급한 과제로 부상되고 있지만 폐교의 위치, 주민여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대부 매각 등의 관리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문 닫은 학교의 재산관리는 지방자치단체의 관할 교육청이 담당하고 있으며 ‘폐교 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99.
관할 교육청이 문 닫은 학교를 관리 운영하는 형태는 무엇인가? 관할 교육청이 문 닫은 학교를 관리 운영하는 형태는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임대자에게 계약기간 및 임대료를 설정하여 해당 교육청의 재정 확충이 가능한 관리형태(임대), 교육용 또는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시설로 사용하는 경우(매각), 노후화로 붕괴위험이 있어 사용 불가능한 경우(철거, 반환, 교환), 해당지역 실정에 맞게 수련장, 학습장, 예술인 창작 공간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자체활용), 향후 인구증가 등이 예상되어 개교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미 활용 보존)의 5개 형태가 있다.
예술인들이 문 닫은 학교 활용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 닫은 학교 활용에 적극적인 계층은 도시지역에서 거주하지만 직접적인 경제활동에 참가하지 않는 예술인들이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작업 활동을 유지하기에는 도시지역의 건물임대료가 너무 상승하였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해 넓은 작업공간을 지닌 문 닫은 학교활용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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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남순. (1977). 농어촌 복합학교제도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연구, 한국교육사회학회, 7(1), 25-55. 

  2. 안승열, 김희수, 송남섭. (2000). 소규모 학교 효율화를 위한 경영다각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시책 현장연구 최종보고서, 1-113. 

  3. 정종진. (1998). 통합교육. 새교육 7월호. 

  4. 황인성. (1997).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에 관한 문제제기. 한국교육연구소소식 32호. 

  5. 홍순명. (1998). 풀무원 이야기. 내일을 여는 책. 

  6. 임원현.이귀옥. (1999). 농촌지역 유휴토지의 관광농업적 활용, 한국정원학회지, vol.17, no.3: 77-86. 

  7. 김인호. (2007). 친환경 학교를 위한 학교숲 운동 개선방안-행정주도의 학교숲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4(1), 121-129. 

  8. 김점수 등. (1996). 한계농지의 효율적 이용방안. 강원개발연구원, 1713. 

  9. 정영일 등. (1995). 유휴.한계농지의 다목적 활용 방안. 농어촌진흥공사. 농어촌공사, 108, 17-883. 

  10. 최혁재 등. (2005). 유휴농지의 효율적 활용.관리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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