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척추 거대세포종의 수술적 치료
Surgical Treatment of Giant Cell Tumor of the Spine 원문보기

대한골관절종양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Bone and Joint Tumor Society, v.15 no.2, 2009년, pp.138 - 145  

강용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유기원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이승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박원종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정양국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박창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척추 거대세포종은 매우 드문 질환으로, 종양이 추체 내에 확산이 될 때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치료가 매우 힘든 질환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척추수술 술기의 발전과 진단기기의 발달로 척추종양을 척추 전절제술(total spondylectomy)로 치료하여 좋은 치료결과를 보고하고 있는바, 전절제술로 치료한 증례와 소파술로 치료한 증례를 분석하여, 척추 전절제술의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87년 4월부터 2006년 3월까지 척추의 거대세포종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받은 환자 중에서 3년 이상 추시가 된 10례를 분석하였다. 남자 3명, 여자 7명이었으며, 평균나이는 32세(25-44세)이었다. 경추 2례, 흉추 4례, 요추 2례, 천추 2례이었다. 전례에서 동통이 주소이었으며 7례는 신경학적 증상도 동반되었다. 4례는 전후방 도달에 따른 척추 전절제술, 1례는 후방도달에 따른 천추전절제술 수술을 시술받았으며, 경추 2례를 포함한 5례에서는 소파술 및 전방추체유합술로 치료를 받았다. 결과: 수술적 치료 후 9례에서 동통과 신경학적 증상의 호전이 있었다. 그러나 4례(40%)에서 국소재발이 합병하였는데 2례가 경추에서, 흉추와 천추에서 각 1례가 발생하였다. 국소재발은 소파술로 치료한 3례와 전절제술로 치료 받은 1례이었다. 결론: 거대세포종은 수술적인 치료 후에도 국소재발이 많이 합병하는 바, 초기 치료에서 척추에 대한 전후방 도달법을 이용한 전절제술과 같은 완전 절제술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iant cell tumor of the spine is very rare, and the treatment is very difficult. However, surgical techniques and diagnostic modalities are developed, and postoperative functional results are improved. To evaluate the efficacy of total spondylectomy for giant cell tumor of the spine, the c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거대세포종의 치료는 외과적인 절제술이 주된 치료법인데, 완전 절제술 후에는 재발없이 좋은 예후를 나타내나, 불완전 절제 후에는 국소적 재발이 아주 빈번하게 발생하여 불량한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척추에 발생한 거대세포종의 치료에 있어 척추 전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와 소파술을 시행한 환자의 임상 경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가설 설정

  • (G) Wide resection and AIF with titanium mesh cylinder. (H) Plain films show stable fixation of instruments at POD 2 year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대세포종의 주된 치료법은 무엇인가? 종양이 추체내에서 척추강내로 확산이 될때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늦어지는경우가 대부분으로 치료가 매우 힘든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거대세포종의 치료는 외과적인 절제술이주된 치료법인데, 완전 절제술 후에는 재발없이 좋은 예후를 나타내나, 불완전 절제 후에는 국소적 재발이 아주 빈번하게 발생하여 불량한 예후를 보이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척추에 발생한 거대세포종의 치료에 있어 척추 전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와 소파술을 시행한 환자의 임상 경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불완전 절제의 단점은 무엇인가? 종양이 추체내에서 척추강내로 확산이 될때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진단이 늦어지는경우가 대부분으로 치료가 매우 힘든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거대세포종의 치료는 외과적인 절제술이주된 치료법인데, 완전 절제술 후에는 재발없이 좋은 예후를 나타내나, 불완전 절제 후에는 국소적 재발이 아주 빈번하게 발생하여 불량한 예후를 보이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척추에 발생한 거대세포종의 치료에 있어 척추 전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와 소파술을 시행한 환자의 임상 경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척추에 발생하는 거대세포종은 척추의 어느 부위순대로 발생하는가? 척추에 발생하는 거대세포종은 여성에 호발하며 골성장이 완료된 20~30대에 호발한다4,5,10). 척추에서는 천추, 흉추, 요추의 순으로 발생하는 것으로알려져 있다1). 동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종괴에 의한 신경압박 또는 종양 자체에 의한 골파괴로 인해 동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