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관찰평가를 통한 정보과학영재의 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formation Science Gifted Students through Observational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9, 2009년, pp.1973 - 1979  

서성원 (공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  김의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고, 과학영재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과학영재의 관찰평가를 비교 분석하여 수학 및 과학분야의 영재 학습자와 정보과학영재의 특성을 밝혀내어 정보과학영재의 선발 및 교육에 시사점을 찾으려고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대학부설과학영재교육원의 기초과정 학습자들로써 분야는 물리, 지구과학, 수학, 정보과학 학습자들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학습자들의 1년간의 관찰평가를 일원분산분석을 통하여 각 분야별 학습자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정보과학영재 학습자는 물리 및 지구과학분야 학습자와 태도 영역과 문제 해결 영역의 세부 영역에서 대부분 다른 특성을 보였으며, 정보 과학 학습자의 과목별 분석에서는 과학보다는 수학과 정보 과목에서 태도 영역의 평가가 비교적 우수하게 분석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정보과학영재의 특성이 분명히 존재하며 과학 및 수학 영재 학습자와의 차이는 학습자간의 수준의 문제와 분야별 특성에 기인한 것이라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과학영재의 선발 및 교육에 적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was aimed at finding an implication of selecting and educating the gifted of information science discovering features of gifted learner in the field of math and science and the gifted of information science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of observing evaluation for the gifted of 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학영재의 행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대학부설과학영재교육원의 중등기초과정 학습자 75명에 대해 160여 시간의 교육과 관련하여 실시된 관찰평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정보과학분야 학습자들의 '태도 영역, , '문제해결 영역' 세부 영역에서 다른 분야 학습자와 다른 특성을 가진 것으로 분석 되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정보과학영재의 관찰평가를 비교분석하여 정보과학영재의 특성을 찾고,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선발 및 지도과정에 있어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시사점을 줄 수.있으리라 기대한다.

가설 설정

  • 또한 문제해결의 차원에서 학습자들에게 기초적인 문제인식과 해결 방법의 훈련을 제공하여 점진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도록 하여야겠다. 또한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서는 수학과 정보과학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오세군, '컴퓨터 영재의 정의와 판별 시스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 나동섭, 이재호, "정보과학영재를 위한 교육 분야 정의", 한국정보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 논문집. 제7권 1호, 2002 

  3. 정병훈, '캠프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pp.115-120, 2002 

  4. 신승용, 신수범, 배영권, 이태욱, "창의성 및 정보과학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정보영재 판별도구 개발연구", 한구컴퓨터교육학회 논문제 제7권 제4호, 2004 

  5. 하유진,"중, 고등학교 수학교과 관찰평가 실태조사 및 현장적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6. 박상우, 박종욱, '청주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지도교사 안내 자료집', 청주교육대학교부설과학영재교육원, pp.37-52,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