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프트웨어 영재상 정립을 위한 초등교사의 인식 조사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n Establishing the Concept of Software Gifted Person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7 no.1, 2017년, pp.97 - 118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  장준형 (가좌초등학교) ,  신현경 (가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SW) 중심사회의 도래에 따른 SW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SW영재교육의 목표와 방향성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SW영재상 정립을 위한 기반 모델로 'ICT기반 창의인재상 모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기반모델은 'ICT기반의 창의인재상'으로 '지식기술역량', '통합창의역량', '인성역량' 등을 3대 핵심역량으로 정의하였다. 두 번째, SW영재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의견조사 참여자들에게 조사할 검사도구의 구성은 '컴퓨팅 사고력', '기업가 정신', '사회적 기여' 등의 특성요인으로 구성하였고, 각 특성요인별로 7개씩의 특성요소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 의견조사 참여자를 초등교사로 선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네 번째, 의견조사 내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의견조사 참여자들은 연구진이 제안한 3가지 인재특성요인 중 '컴퓨팅 사고력'에 가장 높은 동의수준을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SW교육과 영재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집단 간 동의수준 비교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특성요소들의 경우 경험이 있는 집단의 동의수준이 경험이 없는 집단의 동의수준보다 높게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provide reference model for directions and objectives of Software(SW) gifted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s introduced above, we conducted the research in the following steps. First, we selected the concept of ICT-based creative talented person as a base model to estab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들 초등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다음 사항을 확인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W중심사회의 도래에 따른 SW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초등학교 현장에서 SW교육과 영재교육 분야에서 활동 중인 교사들을 중심으로 연구팀이 제안한 SW영재상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총 115명의 초등교사들로부터 수집한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SW영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으로 인식될 수 있는 SW영재상의 정립을 위해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SW교육과 영재교육을 중심으로 근무하는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SW영재상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은 SW중심사회의 SW인재양성을 위해 필요한 SW영재상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SW영재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SW영재의 판별 및 선발도구 개발 등에 있어서 지향하여야 할 바를 제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대한민국 정부는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정보과학영재교육과는 차별화되는 SW영재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SW영재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며, 이러한 연구의 첫 걸음은 SW영재상의 정립이다.

가설 설정

  • (2) 영재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SW영재상의 특성요소에 대한 초등교사 그룹의 동의수준에는 차이가 있는가?
  • (3) SW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SW영재상의 특성요소에 대한 초등교사 그룹의 동의수준에는 차이가 있는가?
  • (4) SW코딩역량 수준에 따른 SW영재상의 특성요소에 대한 초등교사 그룹의 동의수준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영재학급의 선정 및 지원 정책은 왜 이뤄졌는가? ”고 발표하였다. SW영재학급의 선정 및 지원 정책은 미래창조과학부가 SW선도학교와 SW창의캠프 등의 SW교육 확산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초·중등학생들에 대한 심화된 SW교육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것이다. SW영재학급에서 교육할 SW영재는 각 시·도 교육청의 선발기준에 따라 발굴되며, 팀 기반 학습, 산업체 현장방문 및 전문가 특강 등 1년 동안 100시간 이상의 SW 특화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영역 의존적(domain-specific) 영재이론은 어떻게 생겼는가? 이재호, 류지영, 진석언(2011)은, 대부분의 학자들은 ‘뛰어난 능력’을 영재성의 중요한 요소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가치 있게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영역 가운데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Amabile, 1989; Sternberg & Lubart, 1993). 사회·문화적 가치체계에 의해 영재성이 구성된다는 주장이 강조되면서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영재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영역 의존적(domain-specific) 영재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도 늘고 있는데, 이는 아무리 뛰어난 지적인 능력도 특정 능력으로 전이되지 않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는 관점에서 비롯되었다(VanTassel-Baska, 2002)고 정리하였다.
미래인재상 정립을 하는데 있어 어떤 마음개념이 있는가? 미래인재상 정립에 있어 참조모델로 인용된 사례 중 하나는 Gardner(2008)의 5가지 미래 마인드다. Gardner(2008)는 21세기를 성공적으로 살아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5가지 미래 마인드개념을 훈련된 마음(disciplined mind), 종합하는 마음(synthesizing mind), 창조하는 마음(creating mind), 존중하는 마음(respectful mind), 윤리적인 마음(ethical mind) 등으로 정의하였다. 미래인재상 정립연구 중에는 대한민국의 성공적인 성취자들을 심층적인 면담을 통하여 미래인재상을 도출한 연구가 진행되었다(박경빈 외,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형준(2003). 삼성의 인재상. 대학교육, 125. 85-88. 

  2. 류청산(2016). 미래 인재상의 관점에서 소프트 스킬의 요인분석 및 회귀모형 구안. 실과교육연구, 22(4), 155-172. 

  3. 미래창조과학부(2016). 미래부, 초.중등 SW영재학급 선정 지원. http://www.msip.go.kr (검색일: 2016. 3. 10) 

  4. 박경빈, 이재호, 박명순, 이선영, 전미란, 류지영, 안성훈, 변순화(2015). 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 영재교육연구, 25(2), 217-236. 

  5. 신원준(2013). 창조경제의 인재상과 창의적 인재확보: 삼성 SDS 사례. 대학교육, 181, 46-51. 

  6.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ifted Education Database). https://ged.kedi.re.kr/stss/viewStatistic.do (검색일: 2017. 2. 10). 

  7. 이재호, 류지영, 진석언(2011). 미래사회 영재 판별 방법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1), 63-71. 

  8.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안성훈, 진병욱(2013). 3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미래지향적 발명영재상 정립에 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23(3), 435-452. 

  9. 이재호, 박경빈, 진석언, 류지영, 이상철, 안성훈, 진병욱(2012). 발명영재상 수립을 위한 발명영재의 특성 이해. 영재교육연구, 22(3), 551-573. 

  10. 이재호, 진석언, 신현경(2016a). ICT기반 창의인재상 정립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7(5), 141-160. 

  11. 이재호, 진석언, 신현경(2016b). 과학영재를 위한 ICT 핵심역량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인식 조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7(6), 143-152. 

  12. Amabile, T. M. (1989). Growing up creative. New York: Crown. 

  13. Gardner, H. (2008). 5 minds for the future. Cambridge, MA: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14. Sternberg, R. J., & Lubart, T.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1), 7-15. 

  15. VanTassel-Baska, J. (2002). Considerations in evaluating gifted programs. The Communicator, 33(2), 20-2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