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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7 no.1, 2017년, pp.97 - 118
This paper aims to provide reference model for directions and objectives of Software(SW) gifted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s introduced above, we conducted the research in the following steps. First, we selected the concept of ICT-based creative talented person as a base model to estab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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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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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영재학급의 선정 및 지원 정책은 왜 이뤄졌는가? | ”고 발표하였다. SW영재학급의 선정 및 지원 정책은 미래창조과학부가 SW선도학교와 SW창의캠프 등의 SW교육 확산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초·중등학생들에 대한 심화된 SW교육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것이다. SW영재학급에서 교육할 SW영재는 각 시·도 교육청의 선발기준에 따라 발굴되며, 팀 기반 학습, 산업체 현장방문 및 전문가 특강 등 1년 동안 100시간 이상의 SW 특화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 |
영역 의존적(domain-specific) 영재이론은 어떻게 생겼는가? | 이재호, 류지영, 진석언(2011)은, 대부분의 학자들은 ‘뛰어난 능력’을 영재성의 중요한 요소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가치 있게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영역 가운데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Amabile, 1989; Sternberg & Lubart, 1993). 사회·문화적 가치체계에 의해 영재성이 구성된다는 주장이 강조되면서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영재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영역 의존적(domain-specific) 영재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도 늘고 있는데, 이는 아무리 뛰어난 지적인 능력도 특정 능력으로 전이되지 않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는 관점에서 비롯되었다(VanTassel-Baska, 2002)고 정리하였다. | |
미래인재상 정립을 하는데 있어 어떤 마음개념이 있는가? | 미래인재상 정립에 있어 참조모델로 인용된 사례 중 하나는 Gardner(2008)의 5가지 미래 마인드다. Gardner(2008)는 21세기를 성공적으로 살아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5가지 미래 마인드개념을 훈련된 마음(disciplined mind), 종합하는 마음(synthesizing mind), 창조하는 마음(creating mind), 존중하는 마음(respectful mind), 윤리적인 마음(ethical mind) 등으로 정의하였다. 미래인재상 정립연구 중에는 대한민국의 성공적인 성취자들을 심층적인 면담을 통하여 미래인재상을 도출한 연구가 진행되었다(박경빈 외, 2015). |
김형준(2003). 삼성의 인재상. 대학교육, 125. 8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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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창조과학부(2016). 미래부, 초.중등 SW영재학급 선정 지원. http://www.msip.go.kr (검색일: 2016. 3. 10)
신원준(2013). 창조경제의 인재상과 창의적 인재확보: 삼성 SDS 사례. 대학교육, 181, 46-51.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ifted Education Database). https://ged.kedi.re.kr/stss/viewStatistic.do (검색일: 2017. 2. 10).
이재호, 류지영, 진석언(2011). 미래사회 영재 판별 방법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1), 63-71.
이재호, 진석언, 신현경(2016a). ICT기반 창의인재상 정립에 관한 연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7(5), 141-160.
이재호, 진석언, 신현경(2016b). 과학영재를 위한 ICT 핵심역량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인식 조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7(6), 143-152.
Amabile, T. M. (1989). Growing up creative. New York: Crown.
Gardner, H. (2008). 5 minds for the future. Cambridge, MA: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Sternberg, R. J., & Lubart, T. (1993). Creative giftedness: A multivariate investment approach. Gifted Child Quarterly, 37(1), 7-15.
VanTassel-Baska, J. (2002). Considerations in evaluating gifted programs. The Communicator, 33(2),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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