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서울시 구청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Evaluation for Administrative Service Quality of Public Institution : Focused on District Offices in Seou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9, 2009년, pp.167 - 177  

박경호 (한국표준협회) ,  이강인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비스품질이 기업들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도 재고되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기업들의 고객중심적 서비스 품질 접근방식을 공공부문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공공기관의 비즈니스 문화의 차이로 인하여 서비스품질을 개선하는 것에는 많은 애로사항이 있으며 또한 서비스 개념에는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및 소멸성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서비스품질을 객관적 이게 평가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환경에서 보다 객관적이게 서비스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퍼지이론AHP 모형을 통합한 ASQI모형을 개발하였다. ASQI모형에서의 퍼지이론은 인간의 주관적 판단과 관계되는 애매한 개념들을 평가하는데 이용되어졌고, AHP모형은 고객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품질 평가요인(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들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용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ervice quality has been reconsidered in public sector as well as private enterprises, the need for public sectors to adopt principle and practices of private sectors is concerned with customer-focused approach, the different business culture of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makes it diffic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내포되어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원인(고객)으로부터 수집된 주관적 데이터를 보다 객관성있는 평가를 위하여 Fuzzy 이론을 적용하였고, 민원인들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행정서비스품질 평가변수들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통합행정서비스품질지수를 산출하여 공공기관들의 행정서비스품질평가에 있어서 객관성과 용이성을 제공하고자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 서비스품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통합행정서비스품질지수(ASQI : Administrative Service Quality Index) 모형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기관에 대한 서비스품질속성들 중에서 고객들의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속성들을 파악하여 공공기간의 서비스품질경영 전략 수립에 초석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인 서울시 소재구청들 중 3곳(A구청, B구청, C구청)을 선정하여 방문중인 민원인(고객)들을 대상으로 구청들의 행정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자 한다.
  • 수집된 A구청 40부, B구청 61부와 C구청 43부 총 14 부를 토대로 행정서비스품질을 평가하고자 한다. 먼저 각 구청별로 설문에 응답한 민원인들의 일반적인 분포(거주기간, 월방문횟수, 성별, 연령, 학력, 월평균소득 및 직업)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행정서비스품질을 평가함과 동시에 상호비교를 수행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품질지수를 제시하였다. 행정서비스품질지수(ASQI) 산출에 있어서도 민원인(고객)들의 주관적 데이터들을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객관화시키기 위하여 퍼지이론을 도입하였고 민원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행정서비스품질 평가요인들의 중요도를 고려하기 위하여 AHP모형을 도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정성구, "행정서비스기관의 고객지향성이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년. 

  2. 신경숙,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제고 방안-서울시 행정서비스품질 평가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년. 

  3. Committee on Definition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Marketing Definitions(Chicago: AMA), p.21, 1990. 

  4. Blois, K. J., "The Marketing of Service : An Approach,"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8, No. 2, pp.137-145, 1974. 

  5. Stanton, W. J., "Fundamentals of Marketing," 7th ed., New York: McGraw-Hill Book Co., 1978. 

  6. 한대희, 최용정, "패스트푸드점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2권, 제 5호, 263-271쪽, 2007년 11월. 

  7. 박광봉, "지방정부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연구," 상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년. 

  8. 한상숙, "공공행정서비스에서 친절교육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시 구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년. 

  9. 허정옥, "행정서비스의 주민만족도가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 11권, 제 3호, 65-83쪽, 2006년. 

  10. 이태근, "지방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실증분석: 경남의 민원.보건.구조구급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 11권, 제 2호, 107-128쪽, 2007년. 

  11. 김종수, "지방행정서비스의 주민만족도 측정.분석: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 11권, 제 1호, 229-248쪽, 2007년. 

  12. 설문규, "퍼지이론을 적용한 학습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 10권, 제 1호, 129-138쪽, 1997년. 

  13. 최용정, "퍼지이론과 AHP를 이용한 서비스품질 측정,"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년. 

  14. Cheng-Ju Chien and Hui-Hua Tsai, "Using fuzzy numbers to evaluate perceived service quality," Fuzzy sets and system, 116, pp.289-300, 2000. 

  15. Juan Manuel Benitez, Juan Carlos Martin and Concepcion Roman, "Using fuzzy number for measuring quality of service in the hotel industry," Tourism Management, 28. pp.544-555, 2007. 

  16. Sheng-Hshiung Tsaur, Te-Yi Chang and Chaing-Hua Yen, "The evaluation of airline service quality by fuzzy MCDM," Tourism Management, 23, pp.107-115, 2002. 

  17. Zadeh, L. A.,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8, pp.338-353, 1965. 

  18. Thomas L. Saaty and Luis G. Vargas, "Model, Methods, Concepts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