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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zzy-AHP-TOPSIS를 활용한 자동차 공장의 조달물류 평가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n the Procurement Logistics of Automobile Factories Based on the Fuzzy-AHP-TOPSI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7, 2018년, pp.231 - 240  

김영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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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은 국제유가 상승, 차량가격 상승 등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정부 규제완화와 더불어 생산 효율성 증가를 위한 경영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조달물류 개선을 목표로 실제 회사에서 사용 중인 요인들을 바탕으로 Fuzzy-AHP-TOPSIS를 활용하여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하였다. G사 자동차 3개 공장을 평가대상으로 Fuzzy-AHP 분석한 결과, 장기 품질문제 해결, 자재결품 정지시간 최소화, 장비사고 방지, 단기 품질문제 해결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TOPSIS 분석결과 B공장의 조달물류가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된 평가모델을 사용하여 향후 주기적인 조달물류 관련 평가가 가능하며, 이는 자동차 산업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industry is facing a variety of risks, including the rise of international oil price and the increase of car prices. In addition to the government's deregulation, efforts should be made to improve management aiming at higher production efficiency. In this study, we established a model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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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ee et al[15]은 개념이 모호한 3PL를 정의하고, 국내 3PL 업체들이 갖춰야 할 CSF(Critical Success Factors)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CSF가 실제 화주가 느끼는 3PL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제시하였다.
  • 하지만 국제정세와 국내 내수시장 부진 등으로 인해 자동차산업은 큰 위기를 겪고 있고 근로자의 인건비 상승, 생산성 저하 등 자동차업체의 체질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Fuzzy-AHP-TOPSIS를 이용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G사의 3개 공장에 대한 조달물류 평가요인의 중요도 산출 및 3개 공장의 조달물류 평가를 실시했다.
  • 이러한 측면에서 실제 회사에서 사용 중인 요인들을 바탕으로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G사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SPQRC를 바탕으로 G사의 3개 공장에 대한 조달물류 평가를 실시한다.
  • 또한 자동차 제조업체 특성상 제조공장이 지역별로 특성이 다르고 타산업에 비해 제조하기 위한 부품이 많아 조달물류가 핵심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에서 조달물류 관련 연구는 미진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자동차 공장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조달물류 평가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가모델 구축을 위해 G사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SPQRC를 기초로 In-depth 인터뷰를 통해 세부요인을 도출한다.
  • Kim et al[18]은 인천항 중고자동차 물류단지의 운영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물류단지의 최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물류단지 운영요인 중 비용요인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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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산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자동차 산업은 소재, 부품,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된 산업으로서 국가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1].
자동차생산 1대당 투입시간을 낮추기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적시, 적당량의 부품공급은 HPV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정도로 자동차 공장에서 필수요인중 하나이다. HPV를 낮추기 위해서는 근로여건 개선, 공장라인 개선, 조달물류 개선 등 다양한 해결방안이 있다.하지만 이중 조달물류 개선을 통해 생산효율을 높이게될 경우 생산효율과 더불어 비용측면에서 회사에 이점을 줄 수 있어 조달물류 개선은 자동차 회사의 생산 프로세스과정에서 필수적 항목이다.
AHP 방법론은 어떠한 방법론인가? Saaty[22]가 고안한 AHP 방법론은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을 객관화시키기 위해 쌍대비교를 통해 중요도를산출하는 방법론이다. 하지만 AHP 방법론의 경우 인간의 애매모호한 의사를 모형에 반영하는데 한계를 가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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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 C. Kim. (2009).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Export Competitiveness and Intra-industry trade of Korean Automobile Industry.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2(3), 1241-1259. 

  2. N. S. Choi. (2017). The Impact of Korea-U.S. FTA Renegotiation on Korean Domestic Industries - Evidence form 7 Major Manufacturing Industries. The Korean Academy for Trade Credit Insurance, 18(4), 231-255. 

  3. J. G. Lee. (2016). Volswagen's Diesel Emission Cheating Litigation in the US and its Implication. Business Law Review, 30(3), 249-269. 

  4. J. H. Koh. & H. K. Ha. (2015). Determination Factor Analysis of Parts Procurement Competitiveness in Automobile Manufacturing Companies with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23(2), 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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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 A. Choi & H. C. Lim (2012). Fundamental research on the impact of Curtain Wall construction supply chain management. The Relative Priority of Improving Procurement Process with Supply Chain of Off-Site Manufacturing, 16(3), 197-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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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Valery Lukinskiy, Natalia Pletneva, Victor Gorshkov & Pyotr Druzhinin (2017), Application of the Logistics "Just in Time" Concept to Improve the Road Safety, Transportation Research Procedia, 20, 418-424. 

  13. Schulz & M. Muller (2016), Procurement Strategy - Levers for Increasing Efficiency in Product Development in the Automobile Industry, Supply Management Research, 239-274 

  14. M. K. Hur, T. W. Lee & S. S. Kwan (2001).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3PL from the Perspective of Strategic Alliance. Korea Logistics Review, 11(1), 23-44. 

  15. J. Y. Lee, Y. J. Park, C. I. Park & J. W. Lee (2009). The Effects of Critical Success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3PL Business. Korea Logistics Review, 17(4), 29-49. 

  16. B. R. Chun & M. S. Han. (2016), A Study on the Roles of Factors Promoting Trust in Maintaining and Enhancing Relationships of Third-Party Logistics Company,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Review, 2016(5), 139-165 

  17. D. Horenberg (2016), Applications within Logistics 4.0 A research conducted on the visions of 3PL service providers, University of Twente, The Netherlands 

  18. B. H. Kim, S. H. Park, J. M. Gong & G. T. Yeo (2017). A Study on the Safety Factor Analysis of Bulk Cargo Handling Using Fuzzy-AHP : Focused on steel cargo.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179-188. 

  19. W. J. Jang. (2013). Priority Evaluation of Preliminary Cases for IMO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using Fuzzy TOPSIS and AHP.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7(5), 493-498. 

  20. S. W. Ryu. (2012). Integration of Fuzzy AHP and Fuzzy TOPSIS and Its Application to Supplier Selection Probl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17(3), 35-44. 

  21. X. Zhu, Q. Zhang, J. Yang & L. Zhang (2013), E-Commerce Websites Promotion of Laptops based on AHP and Fuzzy TOPSIS,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 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6(4), 51-68. 

  22. T.L. Saaty (1994). Highlights and critical points in 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Vol.74, 426-447. 

  23. L.A. Zadeh (1965).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8, 338-353. 

  24. K. Y. Kim & D. H. Kim (2012). Disaster Recovery Priority Decision of Total Information System for Port Logistics: Fuzzy TOPSIS Approach.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11(3),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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