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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평면 기반 무손실 깊이정보 맵 부호화 방법
Bit-plane based Lossless Depth Map Coding Method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4 no.5, 2009년, pp.551 - 560  

김경용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박광훈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서덕영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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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MPEG 3차원 비디오 표준 깊이정보 맵에 대한 효율적인 무손실 압축 방법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깊이정보 맵을 부호화할 때 자연영상에 적용되는 H.264 등의 동영상 부호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호화 방법은 깊이정보 맵의 영상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깊이정보 맵의 무손실 압축 방법으로 MPEG-4 Part-2 Visual의 이진 형상 부호화를 이용한 비트평면 부호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결과로서 제안하는 방법이 28.91:1의 압축률을 실현하였고, 화면 내 예측만을 수행한 경우에 JPEG-LS보다 24.84%, JPEG-2000보다 39.35%, H.264 (CAVLC 적용)보다 30.30% 그리고 H.264 (CABAC 적용)보다 16.65% 정도의 비트량 절감을 실현하였고, 또한 화면 내 예측뿐만 아니라 화면 간 예측을 모두 수행한 경우에 H.264 (CAVLC 적용)보다 36.22% 그리고 H.264 (CABAC 적용)보다 23.71% 정도의 비트량 절감을 실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for efficient lossless depth map coding for MPEG 3D-Video coding. In general, the conventional video coding method such as H.264 has been used for depth map coding. However, the conventional video coding methods do not consider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the depth m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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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차원 비디오 표준의 일부분인 깊이 정보 맵의 무손실 부호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깊이 정보 맵은 일반적인 실제 영상과는 다르게 상당히 완만한 영상 특성을 지니며, 그것을 블록으로 나누어 비트평면 분리를 수행하면 비트평면 간 이진영상이 완전 일치 또는 반전되게 일치하는 특성이 자주 발생하였다.
  • 또한 그림 4의 깊이정보 맵 블록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한 후 비트평면으로 분리했을 경우, 깊이정보 맵의 화소 값간의 변화가 상당히 완만하고 그레이코드에 의해 각 비트평면 단위에서 화소 값 간의 유사도가 높아짐으로 인해 분리된 비트평면의 이진 영상들 중에서 블록 내 모든 화소값이 동일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러한 특성을 이용한 깊이정보 맵의 효율적인 부호화 방법을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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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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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호요성, 이천, '3차원 비디오 부호화를 위한 국제 표준화 기술,' 방송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pp.31 - 44, Jun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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