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록기반 부호화할 비트평면 결정을 이용한 깊이정보 맵 부호화
Depth-map coding using the block-based decision of the bitplane to be encoded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5 no.2, 2010년, pp.232 - 235  

김경용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미디어랩) ,  박광훈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미디어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깊이정보 맵의 효율적인 부호화 방법을 제안한다. 블록 기반 적응적 깊이정보 맵 부호화 방법에서는 깊이정보 맵에 대한 비트율 조절을 위해 양자화 변수를 이용하여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를 결정한다. 이러한 양자화 변수에 의한 제약 조건에서 벗어나서 부호화할 비트평면을 블록 단위에서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방법이 블록 기반 적응적 깊이정보 맵 부호화 방법보다 BD-PSNR이 0.25 dB 향상되었고 BD-rate가 3.5% 감소되어 제안하는 방법의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efficient depth-map coding method. The adaptive block-based depth-map coding method decides the number of bit planes to be encoded according to the quantization parameters to obtain the desired bit rates. So, the depth-map coding using the block-based decision of the bit-pla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트율-왜곡 최적화 방법을 이용하여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를 블록 단위로 결정하게 함으로써 깊이정보 맵의 객체 경계부분에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결과, "Ballet" 깊이정보 맵의 경우에는 기존 방법에 비해 제안하는 방법이 평균적으로 약 0.
  • 가상시점 영상의 화질은 깊이정보 맵의 배경부분보다 객체 경계부분의 화질에 따라 결정되므로, 더 나은 가상시점 영상의 화질을 얻기 위해서는 배경부분보다 객체 경계부분에 더 많은 비트평면들을 부호화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양자화 변수에 따라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를 결정하는 기존 방법의 제약조건에서 벗어나고, 깊이정보 맵의 객체 경계부분에 더 높은 중요도를 부여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트평면 단위 부호화 방법은 어떠한 단계를 거쳐 부호화가 진행되는가? (1 단계) 입력된 깊이정보 맵 블록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한다. (2 단계) 그레이코드로 변환된 n-비트의 깊이정보 맵 블록을 n개의 비트평면 블록으로 분리한다. (3 단계) 입력된 n개의 비트평면들 중에서 부호화할 비트평면들을 적응적으로 결정한다. 이때 이전 그레이코드 변환 단계에서 인접한 비트평면을 통해 부호화가 수행된 그레이코드의 비트평면 간 의존성 때문에 MSB 비트평면부터 LSB 비트평면의 순서로 차례대로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를 증가시키면서 부호화를 수행하여야한다. 따라서 부호화할 비트평면을 결정하는 방법은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를 결정하는 것과 같다.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를 결정하는 순서도는 그림 2에 도시하였다. 여기서 결정된 부호화할 비트평면의 수에 대한 정보는 양자화 변수에 따라 가변 길이 부호화되어 비트스트림에 포함된다. (4 단계) 상위 단계에서 선택된 비트평면들은 각각 부호화되며, 이때 사용되는 비트평면 부호화 방법은 국제 동영상 표준인 MPEG-4 Part-2 Visual(ISO/ IEC 14496-2)[8]의 이진 형상 부호화 방법[8,9]을 사용한다.
깊이정보 맵이란 무엇인가? 깊이정보 맵(Depth-map)이란, 카메라와 객체 간의 실제 거리를 정수단위로 표현한 것으로써, 카메라와 가까울수록 큰 값(밝은 값)으로 표현된다. 실제 영상과는 다르게 깊이정보 맵은 상당히 완만하고 단조로운 특성을 나타낸다.
3차원 TV 방송에 대한 비디오 표준의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미국이나 유럽, 아시아 지역에서도 3차원 TV 방송에 대한 연구 개발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3차원 TV 방송에 대한 비디오 표준으로는 여러 시점의 영상을 부호화하기 위해서 ISO/IEC의 JVT(Joint Video Team of ISO/IEC JTC1/SC29/WG11 MPEG and ITU-T SG16 Q.6 VCEG)에서 제정한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Multi-view Video Coding, H.264/AVC Amendment 4) 표준[1]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입력된 영상 이외의 가상시점 영상들을 깊이정보 맵을 이용한 시점 보간 방법을 통해 무한대까지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3차원 비디오 부호화 표준[2]이 ISO/IEC의 MPEG에서 표준화가 진행 중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ISO/IEC JTC1/SC29/WG11, "Text of ISO/IEC 14496-10:200X/FDAM 1 Multi-view Video Coding," N9978, Hannover, Germany, July 2008. 

  2. ISO/IEC JTC1/SC29/WG11, "Vision on 3D Video," N10357, Lausanne, Switzerland, February 2009. 

  3. A. Smolic, K. Mueller, N. Stefanoski, J. Ostermann, A. Gotchev, G.B. Akar, G.A. Triantafyllidis and A.Koz: "Coding Algorithms for 3DTV - A Survey," IEEE Trans. ο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7, Issue 11, pp. 1606-1621, November 2007. 

  4. 김경용, 박광훈, 서덕영, "비트평면 기반 무손실 깊이정보 맵 부호화 방법,"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4권 제 5호, pp.551-560, September 2009. 

  5. ITU-T Recommendation H.264/AVC and ISO/IEC 14496-10 (MPEG-4 Part 10 AVC), "Advanced Video Coding for Generic Audiovisual Services," Version 1: March 2003, Version 2: May 2004, Version 3: March 2005, Version 4: September 2005, Version 5 and Version 6: June 2006, Version 7: April 2007, Version 8: July 2007. 

  6. 김경용, 박광훈, 서덕영, "적응적 블록기반 깊이정보 맵 부호화 방법,"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4권 제 5호, pp.601-615, September 2009 

  7. T. Wiegand, H. Schwarz, A. Joch, F. Kossentini, and G.J. Sullivan, "Rate-Constrained Coder Control and Comparison of Video Coding Standards,"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3, No. 7, pp. 688-703, July 2003. 

  8. ISO/IEC 14496-2 (MPEG-4 Visual), "Coding of Audio-Visual Objects - Part 2: Visual," Version 1: April 1999, Version 2: February 2000, Version 3: May 2004. 

  9. N. Brady, and F. Bossen, "Shape compression of moving objects using context-based arithmetic encoding," Signal Processing: Image Communication, Volume 15, pp. 601-617(17), Number 7, May 2000. 

  10. F. Heinrich-Hertz-Institut, "H.264/AVC Reference Software Version JM13.2," http://iphome.hhi.de/suehring/tml, May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