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담양산 왕대나무를 이용한 평판 바닥재 제조기술 개발 -제1보. 대나무 원통의 평판화 및 마루판 제작 기술 표준화-
Floor Panel manufacturing using Capital bamboo(Phyllostachys bambusoides) grown in Damyang Region -Part 1. Flattening of bamboo stem and floor making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0 no.5, 2009년, pp.480 - 489  

박충년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 ,  정우양 (전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자원조경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develop the core technology for the manufacturing the flat floor panel with the bamboo grown in Damyang region maintaining its indigenous merits. Using capital bamboo(Phyllostachys bambusoides) of Damyang with superior physical and working properties, Authors have st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죽재 평판화를 통한 친환경 마루판 제조기술개발을 위한 시도로서 대나무 평판바닥재 제조 공정 표준화를 수행하였다. 도장 등 추가적인 화학가공이 필요 없어 친환경 시대에 웰빙 바닥재 및 가구재에의 활용이 가능하고 탈취, 항균, 습도 조절 등의 기능을 부여한 대나무 평판 숯 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대나무 평판화 기술은 불황의 늪에 빠진 국내 목재 가공산업의 불루오션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친환경 접착제 선정, 변형 방지, 색상 조절 등 건축 및 인테리어 설계분야와의 공동 모색이 필요하며 산업화를 위해서는 흡음성 등 주거관련 품질에 관한 성능평가 및 기업의 경제성과 관련하여 공정 자동화, 평판화 속도 증가, 원료 대나무 공급 및 일부 가공작업의 외부 의뢰의 타당성 등 경제성 분석도 요구된다.
  • 그러나 대나무는 형상이 비교적 작은 원통형이어서 건축재로서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며, 판재를 얻기 위해서는 작은 죽편을 만들고 곡면인 외피를 가공 절삭한 뒤 폭방향으로 집성한 후, 화학도료로 도장함으로써 대나무 외피 고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한 채 사용되어 왔다[輝朝茂 등 2002]. 일본에서는 육질이 두꺼운 맹종죽의 내피 및 외피를 제거한 후 평판화하는 기술을 채택하고 있으나[日本林業試驗場編, 1973] 본 연구에서는 대나무 외피의 고유 장점을 살리고, 내장재로서의 단점을 극복하여 대나무를 최상의 친환경 건축내장 재료로 개발하고자, 원통형 대나무 또는 반원형 대나무를 그대로 열과 적절한 압력만을 이용하여 균열 없이 평면으로 전개하고, 이를 합판, 대나무 또는 목재 대판 위에 접착하여 실내 바닥재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장재료로서 대나무의 장점은? 반면에 대나무는 기계적 강도가 높고, 열전도도가 좋으며, 음이온 발생 등 인체에 적합한 최고의 친환경 건축 재료이며 특히 대나무 외피는 별도의 coating이 필요가 없을 정도로 단단하고 방수성과 광택이 뛰어난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김 1975], 식재 후 2-3년이면 가공이용이 가능하고, 한번 식재하면 더 이상 식재할 필요가 없어[김 1994], 담양을 중심으로 한 전남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공급 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이점을 지니고 있다[담양군 1980]. 그러나 대나무는 형상이 비교적 작은 원통형이어서 건축재로서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며, 판재를 얻기 위해서는 작은 죽편을 만들고 곡면인 외피를 가공 절삭한 뒤 폭방향으로 집성한 후, 화학도료로 도장함으로써 대나무 외피 고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한 채 사용되어 왔다[輝朝茂 등 2002].
sand blasting의 원리는 무엇이며, 장점과 단점은? 금강사와 플라스틱 입자를 공기에 실어 대나무 평판 위에 강하게 때림으로써 얼룩을 제거하는 원리로 대나무 외피에 존재하는 굴곡(요철)에 관계없이 고르게 얇은 두께의 표피를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표피 제거 속도와 제거 두께의 조절이 가능하고, 시료를 자동 공급할 수 있으며, 집진장치도 부착할 수 있어 작업성이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 단, 시험 결과 표피 제거 속도가 sander 등 기계적 제거방법에 비해 다소 느리며(빠르게 하려면 공기 주입량을 늘려야 함) 본 연구에서 채택한 집진시스템이 완벽하지 못해 미세 먼지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발견됨으로써 이에 대한 보완책도 강구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내장 재료로서 일반 목재의 장점과 단점은? 새집증후군을 방지하고 웰빙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인체친화형 내장 재료의 개발의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되어 왔다. 내장 재료로서 널리 쓰여 온 목질재료는 접착제로부터의 휘발성유기물질이 방산되는 본질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며 일반 목재(소재)는 보온, 촉감, 습도 조절 기능 등 장점이 많으나 방습, 방부를 위해 표면에 도장을 해야 하므로, 이 도장 물질이 목재 고유의 장점을 저하시키면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방출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또한 일반 목재는 소재 자체의 경도나 긁힘강도가 약한 단점도 있어 내장재로서의 약점을 지니고 있다[FPL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