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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만예선업시장의 공동배선제와 자유계약제에 대한 실증적 분석
Empirical Study on Cooperative Ship Operation and A Free Contract on the Towage Marke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3, 2009년, pp.67 - 92  

김광희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물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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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예선서비스의 신청 및 예선배정방식은 항만유형에 따라 상이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크게 공동배선제와 자유계약제로 구분 할 수 있다. 공동배선제란 선사가 예선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없으며 입출항 순서와 선박의 크기에 맞게 각 항만별 예선조합지회에서 결정된 방법에 따라 예선서비스를 공급받는 방식을 말한다. 자유계약제란 선사가 예선의 선택권을 갖고 예선업체를 선택하고 필요한 마력의 예선을 선택하는 방식을 말한다. 예선서비스의 특성 중의 하나는 예선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선박 입 출항 및 이 접안의 지원이다. 이를 위해서는 예선업체가 적정한 수익을 창출하여 신조예선의 투입, 선원의 복지정책 실시 등의 지속적인 사업을 영위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과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에서 예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예선업체들의 재무분석을 실증적으로 실시하여 예선업체가 적정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이 성장성 측면, 수익성 측면, 활동성 측면에서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자유계약제하의 항만은 레버리지 비율 측면에서만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어 항만에서 예선서비스의 안정적 공급을 고려할 때, 공동배선제를 더욱 확대 실시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ugboat (tug) is a boat that maneuvers vessels by pushing or towing them. Tugs move vessels that should not move themselves alone, such as ships in a crowded harbor or a narrow canal, or those that cannot move themselves, such as barges, disabled ships, or oil platforms. Tugboats are powerful for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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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는 예선업체가 적정한 수익을 창출하여 신조예선의 투입, 선원의 복지정책 실시 등의 지속적인 사업(going Concern)을 영위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과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에서 예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예선업체들의 재무분석을 실증적으로 실시하여 예선업체가 적정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과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에서 예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예선업체들의 재무분석을 실증적으로 실시하여 예선업체가 적정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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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유계약제란 무엇인가? 공동배선제란 선사가 예선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없으며 입출항 순서와 선박의 크기에 맞게 각 항만별 예선조합지회에서 결정된 방법에 따라 예선서비스를 공급받는 방식을 말한다. 자유계약제란 선사가 예선의 선택권을 갖고 예선업체를 선택하고 필요한 마력의 예선을 선택하는 방식을 말한다. 예선서비스의 특성 중의 하나는 예선의 안정적인 공급을 통한 선박 입 출항 및 이 접안의 지원이다.
공동배선제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예선서비스의 신청 및 예선배정방식은 항만유형에 따라 상이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크게 공동배선제와 자유계약제로 구분 할 수 있다. 공동배선제란 선사가 예선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없으며 입출항 순서와 선박의 크기에 맞게 각 항만별 예선조합지회에서 결정된 방법에 따라 예선서비스를 공급받는 방식을 말한다. 자유계약제란 선사가 예선의 선택권을 갖고 예선업체를 선택하고 필요한 마력의 예선을 선택하는 방식을 말한다.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과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에서 예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예선업체들의 재무분석을 실증적으로 실시하여 예선업체가 적정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과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에서 예선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예선업체들의 재무분석을 실증적으로 실시하여 예선업체가 적정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공동배선제를 실시하는 항만이 성장성 측면, 수익성 측면, 활동성 측면에서 자유계약제를 실시하는 항만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자유계약제하의 항만은 레버리지 비율 측면에서만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어 항만에서 예선서비스의 안정적 공급을 고려할 때, 공동배선제를 더욱 확대 실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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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상목, 박명선, “한국의 항만물류산업의 성장회계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7년, pp. 49-69. 

  2. 강상목, 이주병, “항만물류산업의 총요소생산성과 그 분해요인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8년, pp. 47-70. 

  3. 김정수, 신계선, 최학수 “국내외 물류환경변화에 따른 부산신항의 항만물류상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3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8년, pp. 79-99. 

  4. 김형태외 5인, 예선사업 및 도선사운영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년 11월. 

  5. 서강대학교 경영연구소, 예선시장의 문제점과 새로운 시장구조의 제안, 서강대학교 물류연구센터, 2006년 5월. 

  6. 오용식, 강낙중, 구경모, “우리나라 항만하역업의 산업조직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해양비즈니스,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 제8호, 2006년, pp. 141-159. 

  7. 이윤석, 윤귀호, 박영수, 김종성, 조익순, “예부선의 해상교량 안전통항을 위한 안전운항지원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3권 제4호, 한국해양환경안전학회, 2007, pp. 77-78. 

  8. 이용수, 이영종, 안명옥, 곽준식, 종합물류사업자 전환에 따른 성공요인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8년 12월. 

  9. 전준수, “한국예선업 현황과 발전에 관한 소고”, 서강경영논총, 제11-2집, 서강대학교, 2000년, pp. 293-313. 

  10. 한광석, “항만물류산업 발전을위한 정책방향 - 중소항만물류기업을 중심으로”, 월간해양수산, 통권제267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년 12월, pp. 21-45. 

  11. 각지방해양항만청 예선운영세칙, 각년도. 

  12. (사)한국예선협회, 예선관련 법규집, 2000년. 

  13. 한국예선업협동조합, 연간예선운영실적, 연도별. 

  14. 한국예선업협동조합, 예선현황, 연도별. 

  15. 해양환경관리공단 http://www.koem.or.kr/sub.asp?TM5&SM9&CM0&T0&(2009.07.10인용) 

  16. www.shipping21.com/arion/maritime_info/maritime_news_view.jsp?page1&mno1613(2009.07.10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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