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항과 인천항간 컨테이너 연안운송이 중단된 배경을 비용구조와 수입 배분의 특성, 시장에서 기업의 행동상 제약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안운송의 국내물류체계와 연관된 선박 운영비용의 구조를 고찰하고 비용함수를 추정하였다. 또한 연안선사내 운영수입의 배분비율을 살펴보았으며, 144TEU급과 215TEU 급 선박의 평균수입을 산정하였다. 경제적 제약 측면에서는 기업의 이윤 극대화 혹은 손실 최소화라는 목표를 전제로, 연안운송의 중단 원인을 찾으려 노력하였다. 연구 결과, 연안운송은 운영비용 측면에서 최대적재능력에 가까운 적재율을 실현하고 대형선박을 투입할 경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었다. 운영수입에서는 트럭운송시장의 영향, 복잡한 물류체계에 따른 낮은 평균수입으로 적자가 누적될 가능성이 있었다. 경제적으로는 평균수입이 평균비용보다 낮아, 연안선사가 서비스를 중단하였던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전용선박에 의한 연안운송이 지속되려면 정부 등의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부산항과 인천항간 컨테이너 연안운송이 중단된 배경을 비용구조와 수입 배분의 특성, 시장에서 기업의 행동상 제약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안운송의 국내물류체계와 연관된 선박 운영비용의 구조를 고찰하고 비용함수를 추정하였다. 또한 연안선사내 운영수입의 배분비율을 살펴보았으며, 144TEU급과 215TEU 급 선박의 평균수입을 산정하였다. 경제적 제약 측면에서는 기업의 이윤 극대화 혹은 손실 최소화라는 목표를 전제로, 연안운송의 중단 원인을 찾으려 노력하였다. 연구 결과, 연안운송은 운영비용 측면에서 최대적재능력에 가까운 적재율을 실현하고 대형선박을 투입할 경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었다. 운영수입에서는 트럭운송시장의 영향, 복잡한 물류체계에 따른 낮은 평균수입으로 적자가 누적될 가능성이 있었다. 경제적으로는 평균수입이 평균비용보다 낮아, 연안선사가 서비스를 중단하였던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전용선박에 의한 연안운송이 지속되려면 정부 등의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This study looks at the reasons behind the termination of container transportation between Busan and Incheon in terms of costs structure, the division of profit, and the economic limitation faced in the domestic shipping market. The operation costs have been examined in relation to the components of...
This study looks at the reasons behind the termination of container transportation between Busan and Incheon in terms of costs structure, the division of profit, and the economic limitation faced in the domestic shipping market. The operation costs have been examined in relation to the components of logistic system of container shipping and the cost function has been estimated. The distribution proportion of operation revenue has been also investigated, considering the different components of logistics activities. In addition, the average revenue of container vessels of 144TEU and 215TEU has been calculated. Economic limitation can be analysed through the optimisation behaviour of shipping companies which tries to maximize profit or minimize loss. In conclusion, domestic short sea shipping can get the economy of scale only by transporting vessels' maximum capacity. It is also vulnerable to trucking market's fluctuation. Without the subsidy for operation, the liner in domestic short sea shipping will stop the service in order to minimize the loss.
This study looks at the reasons behind the termination of container transportation between Busan and Incheon in terms of costs structure, the division of profit, and the economic limitation faced in the domestic shipping market. The operation costs have been examined in relation to the components of logistic system of container shipping and the cost function has been estimated. The distribution proportion of operation revenue has been also investigated, considering the different components of logistics activities. In addition, the average revenue of container vessels of 144TEU and 215TEU has been calculated. Economic limitation can be analysed through the optimisation behaviour of shipping companies which tries to maximize profit or minimize loss. In conclusion, domestic short sea shipping can get the economy of scale only by transporting vessels' maximum capacity. It is also vulnerable to trucking market's fluctuation. Without the subsidy for operation, the liner in domestic short sea shipping will stop the service in order to minimize the l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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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트럭운송시장에서 시황이 연안운송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도 도출하였다. 결론에서는 이러한 비용구조와 수입구조 등 경제적 제약을 고려한 연안운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운영이용중 가변비는 선박운항과 트럭운송, 항만하역, 영업활동에 따른 비용으로 물동량에 따라 변동된다. 본 연구에서는 운영비용과 운영수입을 선박운항 여부에 대한 기본적 변수로 판단하고, 이를 각 비용에 대한 추정자료와 수입에 대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연안운송에 대한 내재적 한계를 선박 운영에 따른 비용구조 분석과 기업의 이윤극대화(혹은 손실 최소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급 등에 힘입어 2009년 재개된 컨테이너 연안운송에 내재된 한계를 연안선사의비용과 수입 구조를 분석하는 데에 일차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향후 친환경적인연안운송의 활성화와 국내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정책방향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모색하는 데에 이차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외항선사에 의한 우리나라 항만간 피더서비스가 아닌, 연안선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전제로 연안운송의 경제적 한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목적은 우선 2003년 이후 연안서비스의 점진적 폐지의 배경을 연안서비스의 비용구조와 수입구조를 조사함으로써 분석하는 것이며, 2009년 지방자치단체(전라북도와 군산시)의 운항보조금 지급제도 도입2)과 연안선사에 의한 서비스재개를 학술적으로 규명하여 향후 연안운송의 발전과 국가물류체계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항만에서 항만까지 연안운송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연안운송에 대한 원가는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따른 직접적 운영비용과 선박의 매입과관련된 운영외비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외항선사에 의한 우리나라 항만간 피더서비스가 아닌, 연안선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전제로 연안운송의 경제적 한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목적은 우선 2003년 이후 연안서비스의 점진적 폐지의 배경을 연안서비스의 비용구조와 수입구조를 조사함으로써 분석하는 것이며, 2009년 지방자치단체(전라북도와 군산시)의 운항보조금 지급제도 도입2)과 연안선사에 의한 서비스재개를 학술적으로 규명하여 향후 연안운송의 발전과 국가물류체계 개선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수출 FCL의 연안운송 물류체계는 수출업체가 선사에 선적예약 → 공컨테이너 배송 → 공장에서 수출화물의 출하 → 컨테이너에 화물 적입 및 통관 → 컨테이너화물의 도로운송 → 국내항간 해상운송 → 부산항 연안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컨테이너 양하 → 부산시내 도로운송 → 수출부두에 컨테이너 화물도착 → 선적 및 출항으로 구성된다.4) 수입에 대한 물류체계는 이의 역순으로 발생된다. 이러한 물류체계에서 연안운송이 이루어지려면 선박을 투입한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최초 출발지(혹은 최종 도착지)에서 항만까지 트럭운송을 해야 하고, 항만에서 하역을 해야 한다.
제안 방법
비용항목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항목보다 세분되며, 물류활동별로 구분되고 있다. 선박 운영수입은 실제 자료를 이용하였고, 물동량 변화를 가정하고 비용자료를 추산하여 대표선형인 144TEU 급과 215TEU 급의 비용함수를 도출하였다. 운영수입의 배분은 선사의 사내 배분구성을 고찰하였고, 평균수입은 연간 적재물량을 구하여 산정하였다.
운영수입의 배분은 선사의 사내 배분구성을 고찰하였고, 평균수입은 연간 적재물량을 구하여 산정하였다. 연안선사의 경제적 행동과 컨테이너 연안운송의 한계에 대해서는 기업의 이윤극대화 혹은 손실최소화 행동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트럭운송시장에서 시황이 연안운송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도 도출하였다.
선박 운영수입은 실제 자료를 이용하였고, 물동량 변화를 가정하고 비용자료를 추산하여 대표선형인 144TEU 급과 215TEU 급의 비용함수를 도출하였다. 운영수입의 배분은 선사의 사내 배분구성을 고찰하였고, 평균수입은 연간 적재물량을 구하여 산정하였다. 연안선사의 경제적 행동과 컨테이너 연안운송의 한계에 대해서는 기업의 이윤극대화 혹은 손실최소화 행동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운영비용을 근거로한 컨테이너 선박의 평균비용은 고정비와 가변비를 구분할 수 있으며, 임의적 물동량 변동에 따른 비용 증감으로 실질 운영비용을 산정하였다. 즉 최저 1000TEU에서 출발하여 1000TEU 단위로 물량이 최대운송능력까지 증가될 경우의 비용변화를 추적하여 기초 자료로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내용별 연구 방법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컨테이너 연안운송 비용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우선적으로 물류체계를 분석하였고, 운영비용을 고정비와 가변비로 구분하였다. 비용항목은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항목보다 세분되며, 물류활동별로 구분되고 있다.
대상 데이터
고정비중 선원 인건비는 선원에 대한 급여, 상여금, 제수당, 퇴직충당금, 복지후생비를 포함한다. (주)한진의 215TEU급 연안 컨테이너 선박에 승선하는 선원은 선장, 1 항사, 기관장, 기사, 갑판장, 갑판수, 조기장, 조리장의 총 12명으로 구성된다. 선박수리비는 매 2년마다 발생하는 상가수리비(上架修理費)이다.
자료: (주)한진, 내부자료, 2009.
자료: (주)한진, 내부자료, 2009.를 이용하여 산정.
성능/효과
7) 대체재의 시장이 완전경쟁일 경우 연안운송에 대한 수요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가격탄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 경우 연안운송에 대한 수요를 다음과 같은 상이한 사례로 가정할 수 있다.
둘째, 연안운송 능력 증가에 따라 종합물류업체 경영수지는 이전과 동일하다. 연안운송 능력에 대한 연안선사로서 의사결정과 종합물류업체로서 의사결정이 일치한다.
연안선사의 경제적 행동과 컨테이너 연안운송의 한계에 대해서는 기업의 이윤극대화 혹은 손실최소화 행동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트럭운송시장에서 시황이 연안운송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도 도출하였다. 결론에서는 이러한 비용구조와 수입구조 등 경제적 제약을 고려한 연안운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연안운송서비스 증가에 따라 기업에게 한계적 손실이 발생된다. 단기적으로 종합물류업체가 운송하는 경인권 컨테이너 물량이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연안운송서비스의 증가는 트럭운송되는 물량의 감소를 초래한다.
첫째, 연안해운서비스 수요가 연안해운 서비스 평균비용 최저점보다 적은 서비스수준에서 중단되고, 한계비용과 평균비용아래에 놓인 경우이다. 둘째, 연안해운서비스 수요가 연안해운 서비스 평균비용 최저점보다 많은 서비스수준에서 중단되지만, 연안해운 서비스의 평균비용과 한계비용 아래에 놓인 경우이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급 등에 힘입어 2009년 재개된 컨테이너 연안운송에 내재된 한계를 연안선사의비용과 수입 구조를 분석하는 데에 일차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향후 친환경적인연안운송의 활성화와 국내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정책방향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모색하는 데에 이차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연안 컨테이너 연안운송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중단됨에 따라, 이 연구는 실질 자료의 충분한 확보에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트럭운송 시장의 가격결정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를 하지 못한 점도있다.
또한 트럭운송 시장의 가격결정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를 하지 못한 점도있다. 따라서 트럭운송시장의 과당경쟁이 연안운송에 미치는 영향, 외항선사의 컨테이너 연안운송 허용의 파급효과, 연안운송과 타운송수단간 비용경쟁력 검토 등의 주제들을 향후 검토할 경우, 우리나라 국내 물류체계 분석과 개선방안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인천 컨테이너의 연안운송은 어떻게 서비스되고있나?
우리나라에서 부산/인천 컨테이너의 연안운송은 (주)한진에 의해 1989년 겸용선으로시작되어, 1993년부터는 컨테이너 전용선에 의해 서비스되어 왔다. 1995년에는 대한통운(주)이 참여하였으나, 동사는 수지악화로 1999년 운항을 중단하고 선박을 해외에 매각하였다.
연안운송에 대한 원가를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따른 직접적 운영비용과 선박의 매입과관련된 운영외비용으로 나눈 것의 특성과 세분화는 무엇이 있나?
연안운송에 대한 원가는 해운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따른 직접적 운영비용과 선박의 매입과관련된 운영외비용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비용구분은 기업회계상의 대차대조표와손익계산서의 항목보다 더욱 세분되고, 물류활동별로 비용을 구분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운영비용중 고정비는 인건비, 선박수리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지급임차료로 구성되며 가변비는 운항비, 위탁용역비(트럭운송 운임과 하역비, 도선료, 예선료 등), 관리비,기타비용으로 나눠지며, 운영외비용은 지급이자, 외환차손, 외환평가손으로 세분된다.
수출 FCL의 연안운송 물류체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연안운송은 1단위 미만 상태인 LCL(less than container load) 화물의 집화와 혼적의어려움으로, 이미 1단위 이상으로 적입된 컨테이너(full container load : FCL)와 외항선사들의 재배치 공컨테이너를 주로 운송한다. 수출 FCL의 연안운송 물류체계는 수출업체가 선사에 선적예약 → 공컨테이너 배송 → 공장에서 수출화물의 출하 → 컨테이너에 화물 적입 및 통관 → 컨테이너화물의 도로운송 → 국내항간 해상운송 → 부산항 연안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컨테이너 양하 → 부산시내 도로운송 → 수출부두에 컨테이너 화물도착 → 선적 및 출항으로 구성된다.4) 수입에 대한 물류체계는 이의 역순으로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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