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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네간의 경야(經夜)'를 통해 본 존 케이지 음악과 베르나르 츄미 건축의 상호텍스트성에 관한 연구 - 불확정성 개념의 표현양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tertextuality of John Cage's Music and Bernard Tschumi's Architecture in the viewpoint of Finnegan's Wake - Focusing on the Presentation Aspects of Indeterminacy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5 = no.76, 2009년, pp.59 - 70  

김홍기 (동양공업전문대학 디자인학부 실내디자인과) ,  김미경 ((주)케이비환경디자인실,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mergence of a philosophical theory called deconstructivism, intertextuality has been promote the hybrid phenomenon amongst other jenres in arts. Various research efforts in intertextuality, however, have been more focused on the fields of literature and philosophy, rather than of archi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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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 고흐나 세잔의 미술 텍스트들이 문학과 철학과 연계되어 해석되기도 했으나, 건축분야에 있어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2)본 연구는 이 같은 맥락에서 제임스 조이스가 1939년에 쓴 '피네간의 경야'(Finnegan's Wake)를 텍스트로 삼아 건축과 음악 간의 상호텍스트성을 논하고자 한다.3)피네간의 경야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베르나르 츄미가 '조이스 정원'(Joyce's Garden)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피네간의 경야를 프로그램으로 삼았다는 점과 제니퍼 블루머(Jennifer Bloomer)가 자신의 저서 '건축과 텍스트-조이스와 피라네지 각본'을 통해 피네 간의 경야를 최고의 건축 텍스트로 언급하였다는 사실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 데리다가 제임스 조이스의 소설 속에서 자신의 철학적 개념인 해체적 책략을 구축할 수 있었듯이 츄미 또한 제임스 조이스의 마지막 소설 피네간의 경야를 해체적 책략의 도구로 삼고자 했던 것이다. 데리다는 문학과 철학을 '상호 오염' (contamination)시켜 해체적 전략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 과정에서 상호텍스트성이라는 단어가 강조되었다.
  • 서로 관련성이 결여되어 있던 각각의 분야들은 불확정한 상태에서 상호 침투되어 새로운 의미의 켜 들을 생성해 낸다. 본 연구는 이같은 관점에서 베르나르 츄미의 건축과 존 케이지의 음악의 관계망을 피네간의 경야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왜 평소에 피네간의 경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을 존 케이지는 갖고 있었을까? 하는 질문을 결론부에서 다시 던져본다.
  • 본 연구는 이같은 관점에서 피네간의 경야를 텍스트로 삼은 존 케이지의 불확정성 음악과 베르나르 츄미의 불확정성 건축 사이의 상호텍스트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존 케이지의 도형악보와 베르나르 츄미의 건축드로잉 사이의 연계성, 즉 음악 텍스트와 건축 텍스트 사이에 관계망을 분석하였다.
  • 둘째, 존 케이지 음악의 특질인 우연성과 불확정성 음악의 발전과정을 분석하고, 도형악보에 나타난 표현방식과 조형 요소를 추출한 후, 베르나르 츄미의 건축드로잉과의 비교를 통해 음악과 건축, 문학 사이의 상호 텍스트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장르와 장르 간에 다양한 분석 관점이 성립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불확정성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두고 문학과 건축, 음악 사이의 상호텍스트적인 관계망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분석 대상 역시 이같은 관점에 준거하여 불확정성의 개념이 명료히 표출된 1950년대의 존 케이지의 불확정성 음악과 베르나르 츄미의 초기 작품으로 한정하였다.

가설 설정

  • 케이지와머스 커닝햄, 로버트 라우젠버그의 협력 작업처럼 텍스트와 텍스트가 상호 개방되어 이종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이 이루어졌다.24)진보적인 화가들과의 연계작업을 통해 존 케이지의 악보는 시각적 특성을 강화하기에 이른다. 제임스 조이스가 피네간의 경야에서 보여준 전통적인 글쓰기의 해체처럼 음악형식을 파기시키고 불확정성 음악을 개척하게 된다.
  • 했다.28) 정방형 내부에 사선이 교차하고 불규칙하게 점들이 부유하는 이 같은 구성 방식은 현대의 해체주의 건축디자인의 구성수법과 유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그림 14>
  • 츄미가스트립 사이에 여백을 둔 의도 또한 공간을 비워두어 불확정하게 만들기 위한 책략이었다.29)케이지의 음악과 츄미의 건축은 시각적으로나 개념적으로나 상사(相似)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 첫째, 피네간의 경야에서 전통적인 구문론은 억압되고, 문법적 체계는 가치를 상실한다.⑸ 둘째, 피네간의 경야의 이야기체는 시간의 선을 따라 전개되지 않는다. 독자들은 단선적인 방식이 아닌 다 선적 방식에 의해 텍스트 속에 내재된 내용을 조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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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랴처드 코스텔라네츠, 존 케이지와의 대화, 안미자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2. 마크 에른슨, Art Attack 도발, 장석봉 역, 아방가르드의 문화사, 이후, 1998 

  3. 봉일범,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시공문화사, 1992 

  4. 베르나르 츄미, 건축과 해체, 류호창.서정연 공역, 이집, 2004 

  5. 오희숙, 20세기 음악2-시학, 심설당, 2004 

  6. 제니퍼 불루머, 건축과 텍스트-조이스와 피라네지 각본, 임기택 역, 시공문화사, 2006 

  7. 제임스 조이스, 피네간의 경야, 김종건 역, 서울, 범우사, 1999 

  8. 휴 실버만, 텍스트성, 철학, 예술 해석학과 해체주의 사이, 윤호병 역, 소명출판, 2009 

  9. 할 포스터 외, 1900년 이후의 미술사, 세미콜론, 2007 

  10. James Pritchett, The Music of John Cage, Cambridge, 1996 

  11. Tyson Lois, Critical Theory Today: A User-Friendly Guide, New York, Garland Publishing Inc. 1999 

  12. Derrida JacQues. 'Ulysses Gramophone: Hear Say Yes in Joyce.' Acts of Literature. Derek Attridge. London, 1992 

  13. Derrida JacQues, Two Words for Joyce. Post-structuralist Joyce: Essays from the French. Ed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4 

  14. 김성현, 피네간의 경야 해체론적 읽기,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5. 오영미, 타이포그라피 관점으로 본 존 케이지의 시각악보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6. 윤태준.구영민, 현대건축에서의 음악적 유추를 통한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인하대 산업과학기술연구논문집, 1998 

  17. 이종욱, 도형악보 체계와 건축형태의 비교분석을 통한 음악구성원리의 건축적 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18. 홍승연,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해 본 존 케이지의 음악고찰, 음악과 민족 제 26호, 2003 

  19. 비더 데이빗, 예술의 극을 뛰어 넘은 반예술, 전위예술가 존 케이지의 생애와 작품, 동서문화, 1981 

  20. 손병돈, 간 학제적 예술작품에 대한 연구, 경주대논문집 17집, 2005 

  21. 특집, 거장 존 케이지, 공간, 1993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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