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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도크 및 안벽 축조공사 설계 및 시공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5 no.10, 2009년, pp.35 - 45  

김범형 (현대산업개발(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  김종석 (현대산업개발(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  이정욱 (현대산업개발(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  정재상 (현대산업개발(주) 토목사업본부 토목설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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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당 현장에서 GCPferavd oomjHction pile)공법의 개량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SC공법에서와 같이 시공전 - 후에 시추조사 및 평판재하시험을 수행하여 설계시 적용하였던 물성치의 적정성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GCP의 경우시공빙법의 차이로 인하여 SC공법보다는 주변 모래지반의 N치 증가가 미미하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으로 시공전보다는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량본체의 변형계수는 설계시 적용하였던 물성치 이상으로 확인되었다.
  • 또한 군산국가산업단지는 평균 10~20m 두께의 느슨한 실트질 모래층 및 부분적으로 연약점토층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지반보강대책이 필요하였다 본 고에서는 상기 문제점들을 번』영하여 군산조선소 내에 시공되는 도크및 의장안벽의 설계 및 시공사례에 대해 특화내용 및 지반개량공법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 본 고에서는 군산에 조성중인 현대중공업 조선 단지 내에 설치되는 도크 및 안벽 축조공사의 설계 및 시공사례에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현대중공업에서는 2008년 군산국가산업단지내에 길이 70Cta, 폭 115m, 높이 18m의 선빅건조용 dry 도크(이하 11번 도크)를 계획히 .
  • 상부매립층인 연약 사질토층의 경우는 개량효과 및 장비수급 측면에서 가장 확실하며, 기존 군산지역에 시공실적이 풍부하고 다짐효과가 검증된 동다짐공법을 선정하였고, 매립층상부 및 하부 연약점성토의 경우는 공기를 고려하여 공법 및 Reloading공법을 적용하여 공기 내에 압밀침하를 완료하여 잔류침하에 의한 포장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고에서는 지반공학 분야에서 근래에 비교적 적용 횟수가 적어 생소한 공법인 동 다짐공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언급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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