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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9, 2009년, pp.2361 - 2368
이봉근 (충북대학교 전기전자 컴퓨터공학부) , 정재두 (국방부 전자계산소) , 류근호 (충북대학교 전기전자 컴퓨터공학부)
Recently AI(Artificial Intelligence) is one of the issues in the on-line game, a research that a game character seems to be realistic and is progressing using AI technique. Especially NPC is an important part of the AI researches of on-line game, and it is concerned by a game player and an archit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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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의 역할을? | 게임 인공지능이란 게임 내에서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캐릭터나 에이전트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주변 환경이나 과거의 경험 등에 따라서 지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진 캐릭터나 에이전트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은 등장 캐릭터의 지능적인 행동을 구현함으로써 게이머가 조작하지 않는 NPC들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제어하거나 게이머의 상대 역할 또는 보조자 역할을 한다[1][4]. 이 경우 게임의 핵심은 인공지능과의 대결이다. | |
게임 인공지능이란? | 컴퓨터 게임에 지능을 부여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법을 게임에 접목하려는 연구가 시도되어왔다. 게임 인공지능이란 게임 내에서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캐릭터나 에이전트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주변 환경이나 과거의 경험 등에 따라서 지능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진 캐릭터나 에이전트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게임에서의 인공지능은 등장 캐릭터의 지능적인 행동을 구현함으로써 게이머가 조작하지 않는 NPC들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제어하거나 게이머의 상대 역할 또는 보조자 역할을 한다[1][4]. | |
본 연구에서 지능형 NPC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게 된 배경은? | 게임속의 NPC가 얼마나 지능적으로 보이는가에 따라 유저들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으며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게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지능형 NPC들을 구현하기 위한 인공지능 및 지능형 에이전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플레이어의 상황에 따라 행동과 반응을 달리하는 지능형 상황인지 NPC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법들을 이용하여 보다 사실적인 지능형 NPC를 개발하기 위한 게임 NPC 지능 개발 플랫폼에 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황인지 지능형 NPC를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지능형 상황인지 NPC 관련 기술을 분석하고 상황인지를 위한 지능형 NPC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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