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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에서의 지능형 NPC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lligent NPC in MMORP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6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26, 2006년, pp.388 - 391  

이은희 (영동대학교) ,  박충식 (영동대학교) ,  조성현 (홍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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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게임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MMORPG(Massively Multiplayor Online Role Playing Game)에서 NPC(non-player character)가 가지는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본다. 게임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지능형 NPC의 역할과 특징을 고찰하고, MMORPG에 요구되는 지능형 NPC에 관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ely fews years, it take a growing interested in game AI and study zealously on game AI. In this paper, we research an usual individuality of NPC(Non-Player Character) on MMORPG(Massively Multiplayor Online Role Playing Game) and An AI technique on computer game. we study on a role and an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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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장에서의 언급한 NPC에 대한 동기화(Sync) 문제, 능동적인 NPC의 필요성 및 유저들과 NPC사이에 협동적인 관계 수립의 현안을 인공지능 기술로서 연구하고자 한다. MMORPG 에서는 게임의 환경이 동적으로 변화하므로 미리 관계를 규정하거나 사전에 행동을 예측하기가 어려워 기존의 정적인 조직구성 방법은 적합하지 않다[12].
  • PC와 NPC가 팀을 이루어 게임을 하는 유저를 보는 것도 어렵지 않다. 따라서 게임플레이어가 인공지능 기술에 요구하는 사항을 연구과제로 도출하였다. 향후 팀인공지능과 강화학습에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 에이전트는 반복적인 강화학습의 과정을 통해 여러 번의 실패와 성공경험을 쌓으며 주어진 작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이 이루어진다[9]. 또한 강화학습은 개개의 에이전트가 타에이전트와는 영향을 주고받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지는 단일 에이전트를 위한 학습과 타에이전트들과의 협동을 목적으로 하는 다중 에이전트를 위한 학습방법도 고안되어 있다[8], 팀인공지능 시에도 적용하여 구현이 가능하므로 강화학습을 활용하여 NPC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8]. 강화학습을 적용하여 게임에 접목한 사례는 maxis사의 심즈에 교사학습(supervised learning) 기법을 이용하여 게임 속에 등장하는 심즈 캐릭터에게 기존의 성장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 특히 일대일, 다대일, 다대다 플레이 게임에서 NPC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이 더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NPC 의 지능을 높이기 위한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게임에서의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사례 및 적용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 하지만 강화학습은 복잡한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다중NPC에 대해 적용하기에는 아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8]. 여러 논문에서 언급하는 MMORPG의 동적인 환경에 적응하는 NPC를 구현하기 위해서, 이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여 능동적인 NPC을 구현하고자 한다.
  • 능동적인 NPC의 조건은 적극적인 정보파악,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대입 및 시행착오를 통한 플레이 패턴을 인식해야한다[5][10]. 이에 두 번째 현안인, 능동적인 NPC의 필요성에 부합하고자 인공지능 기술 중 강화학습방법을 연구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강화학습방법은 온라인 학습법으로 적용하기에는 비교적 적합하다[11].
  • 또 변화에 대한 적응 능력 및 기능의 변화가 개개의 에이전트가 아닌 그룹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그룹 및 기능을 고려한 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첫 번째 와세 번째 현안은 인공지능 기술 중 팀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 기술은 1명의 지휘자와 다수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집단의 인공지능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팀배치, 지형 정보를 이용한 전략적 이동, 개개인의 역할 분배 등이 중요한 요소로 이를 위하여 3가지 레벨로 나누어 처리 할 수 있다.
  • 따라서 게임플레이어가 인공지능 기술에 요구하는 사항을 연구과제로 도출하였다. 향후 팀인공지능과 강화학습에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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