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턴 절개를 응용한 의상의 조형적 형태미의 표현 연구 - 안토니오 가우디 건축 작품 형태를 중심으로 -
Study of Fashion Design Applying the Formative Beauty of Architectural Works by Antoni Gaudi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5, 2009년, pp.849 - 865  

신효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이영민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 study of fashion design that applied formative features of formal beauty of architecture into clothing design; we focused on Gaudi's architectural style as well as Art Nouveau style that became popular from the end of the 19th century to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We no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입체적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의 절개와 응용을 이용한 의상을 제작하여 디자인의 표현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각기 다른 개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시도한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끊임없이 디자인 창작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 하는 패션산업 현장의 디자이너들에게 풍부하고 독창적인 발상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이번 연구에서 조형적인 의상형태의 표현 방법은 섬유라는 소재를 기본으로 하며 섬유의 활용만으로 나타낼 수 있는 효과로 국한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형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는 여러 효과 중 본 연구와 제작에 바탕이 되는 조형적인 효과에 한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조형적인 효과는 주름을 통한 부풀림 방법, 패딩이나 와이어를 이용하는 방법, 입체 패턴과 평면 패턴을 이용하여 절개와 연결을 통한 변형 방법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안토니오 가우디 건축의 유기적 곡선미와 형태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작품들에서 영감을 얻어 2차원적인 평면 패턴을 기본으로 적용하고 입체 패턴을 부분 적용하여 3차원의 조형적 의상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조형적, 입체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나타내는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그러한 입체적 효과에 대한 연구로 인하여 다양한 창작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려고 한다.
  • 바디 위에 자연스럽게 올려진 천의 드레이퍼리나 바디에 타이트하게 밀착하는 스키니룩과 같은 경우에도 인체의 굴곡에 따라 아름다운 조형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인체 자체의 조형성을 넘어서 몸의 형태가 아닌 의상 실루엣에서 만들어지는 외형과 그것으로부터 나오는 외곽선을 기본으로 하여 새롭게 만들어지는 형태를 가지는 의상을 조형적 형태의 의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조형적, 입체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나타내는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그러한 입체적 효과에 대한 연구로 인하여 다양한 창작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입체적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의 절개와 응용을 이용한 의상을 제작하여 디자인의 표현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각기 다른 개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시도한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끊임없이 디자인 창작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 하는 패션산업 현장의 디자이너들에게 풍부하고 독창적인 발상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축 작품의 세부적 특성 및 실루엣 등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의 절개와 응용을 통해 의상디자인의 표현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고찰은 스페인의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의 활동 당시인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행한 아르누보 양식과 관련하여 보여 지는 가우디 작품의 특징 및 차이점과 함께 그 건축물이 가지는 조형적 미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 자연친화적인 가우디의 작품을 토대로 내추럴한 컬러인 베이지 톤의 그레이와 자연을 대표할 수 있는 그린과 화이트 그리고, 빛의 컬러를 나타내기 위해 메탈릭 사가 포함된 마섬유를 사용한다. 본 연구는 의상 자체의 실루엣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디자인과 패턴의 절개와 연결을 응용하는 입체적 표현 형태를 추구하는 방법으로 작품을 제작한다. 결론에서는 위의 연구를 종합하여 결론을 이끌어낸다.
  • 본 연구는 조형적, 입체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나타내는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그러한 독특한 효과에 대한 연구로 인하여 다양한 창작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 각기 다른 개성과 기호의 표현방식이 자유로운 복합감성의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충족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끊임없이 디자인 창작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야 하는 패션산업 현장에서 디자인 작업을 할 때 풍부하고 독창적인 발상을 해 낼 수 있도록 조형적인 디자인을 구축하여 그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둘째, 조형적 형태미를 지닌 의상을 구조적으로 고찰한다. 의상의 형태미를 두드러져 보이게 하는 여러 방법 가운데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인 패턴의 제작과 절개, 응용에 관련한 것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바탕으로 제작된 기존 디자이너들의 조형적인 의상 작품을 사진 자료를 통해 제시하였다.
  • 후세인 샬라얀(Hussein Calayan)의 나무로 만든 스커트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갑옷과 같은 형식의 틀에 인체를 넣어 만든 Air plane 드레스는 새로운 의복 소재를 이용하였으나, 이는 드레스 화되기 어려운, 극히 시험적 시도라고 평가된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연구에서 조형적인 의상형태의 표현 방법은 섬유라는 소재를 기본으로 하며 섬유의 활용만으로 나타낼 수 있는 효과로 국한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형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는 여러 효과 중 본 연구와 제작에 바탕이 되는 조형적인 효과에 한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안토니오 가우디 건축의 유기적 곡선미와 형태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작품들에서 영감을 얻어 2차원적인 평면 패턴을 기본으로 적용하고 입체 패턴을 부분 적용하여 3차원의 조형적 의상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조형적, 입체적 효과를 중점적으로 나타내는 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그러한 입체적 효과에 대한 연구로 인하여 다양한 창작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입체적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해 패턴의 절개와 응용을 이용한 의상을 제작하여 디자인의 표현영역의 확대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각기 다른 개성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시도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의 조형적 특징은 무엇인가? 가우디 작품의 조형적 특성에 관해서는 함효경(1994), 지상헌(2003), 김수진(2003)의 연구가 있는데, 이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1900년대 이후 그의 진가를 발휘한 작품을 중심으로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의 조형적 특징을 유기적 곡선의 구조적 형태미,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자연적 장식미, 빛에 따라 두드러지는 시각적 색채미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아르누보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러한 산업화와 대량생산이 시작된 영국에서 미학적으로 민감한 예술가였던 윌리엄 모리스1)는 이러한 획일적인 산업화가 공예분야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간과할 수 없었던 결과, 중세 수공업적인 디테일을 지향하는 공예개혁을 시도했다. 이를 시작으로 장식과 공예, 건축과 같은 응용미술분야와 회화와 조각에 이르는 순수 미술 분야까지 거의 모든 유럽 국가와 북아메리카까지 확대되면서 “새로운(Nouveau) 예술(Art)” 의 의미인 아르누보라는 새로운 장식예술양식으로 확대되었다. 아르누보 건축은 조형 예술가들에게 구조와 형태가 건축의 참된 기반이라는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일반 식물 형태에 기본을 둔 부드러운 선의 표현이 주가 되면서 전통적인 건축 장식의 견고하고 직선적인 기하학적인 형태와 대조를 이루는 새로운 종류의 건축양식을 출현시켰다2).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형태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20세기 초 스페인의 건축가인 안토니오 가우디는 “主”를 위한 건축에 “美”를 더하여 조각품과 같은 건축물로 당시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의 건축 형태는 기능과 감성을 동화시켜 인간 중심의 생활에 미적 통제의식을 부여하는 결과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인간의 기본 욕구와 미의 결합이라는 개념은 그 추구함에 있어서 의상과 공통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금기숙 (1997). 복식 조형을 보는 시각. 서울: ism. 

  2. 김수진 (2003). “안토니오 가우디의 조형성을 활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혜영 (2000). “의복에서의 탈구조적 공간과 가시성에 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50권 4호. 

  4. 박소정 (2004). “안토니 가우디의 모데리니스모 건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원자 (1984). 의복구성학. 서울: 교문사. 

  6. 손연자 (2000). “가우디 건축에 나타난 조형성과 색채에 관현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은영 (1999). 복식의장학. 서울: 교문사. 

  8. 이일훈 (1984). 건축의 환상을 보는 또 다른 시각. 서울: 꾸밈. 

  9. 임석재 (1995). 추상과 감흥. 서울: 문예마당. 

  10. 전진삼 (1994). 건축의 발전. 서울: 미진사. 

  11. 정시화 역, Herbert Read (2001). 디자인론. 서울: 미진사. 

  12. 정흥숙 (1992). 근대 복식 문화사. 서울: 교문사. 

  13. 조영아 옮김 (2008). 복식 조형의 기초. 일본 문화복장학원. 서울: 시사출판. 

  14. 지상헌 (2003). “안토니오 가우디 건축 작품을 응용한 부조적 의상 디자인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함효경 (1994).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작품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황두진 (1988). 안토니오 가우디, 영원한 카탈로니아. 서울: 건축과 환경. 

  17. 안토니오 가우디. 이종석 옮김. (2004). 가우디의 환상공간. 서울: 다빈치. 

  18. 필립 티에보, 김주경 옮김 (2006). 가우디-예연자적인 건축가. 서울: 시공사. 

  19. E. B. 펠트망. 김춘일 옮김. (1988). 미술적 구조의 이해. 서울: 열화당. 

  20. Lluis Permanyer (1997). Gaudi of Barcelona. New York: Rizzoli. 

  21. 中道友子 (2007). Pattern Magic. 東京: 文化出版局. 

  22. 三吉滿智子, 옹혜정, 조영아, 서추연, 최경미옮김(2002). 복식조형학. 서울: 교학연구사. 

  23. Gap Press Vol. 13, 16, 34, 75, 76, 79. 

  24.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blog.naver.com/helmut_lang/150044391087 

  25.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100.naver.com/100.nhndocid/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