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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5, 2009년, pp.849 - 865
신효정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이영민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This research is a study of fashion design that applied formative features of formal beauty of architecture into clothing design; we focused on Gaudi's architectural style as well as Art Nouveau style that became popular from the end of the 19th century to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We no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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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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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의 조형적 특징은 무엇인가? | 가우디 작품의 조형적 특성에 관해서는 함효경(1994), 지상헌(2003), 김수진(2003)의 연구가 있는데, 이들의 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는 1900년대 이후 그의 진가를 발휘한 작품을 중심으로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의 조형적 특징을 유기적 곡선의 구조적 형태미,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자연적 장식미, 빛에 따라 두드러지는 시각적 색채미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 |
아르누보의 의미는 무엇인가? | 이러한 산업화와 대량생산이 시작된 영국에서 미학적으로 민감한 예술가였던 윌리엄 모리스1)는 이러한 획일적인 산업화가 공예분야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간과할 수 없었던 결과, 중세 수공업적인 디테일을 지향하는 공예개혁을 시도했다. 이를 시작으로 장식과 공예, 건축과 같은 응용미술분야와 회화와 조각에 이르는 순수 미술 분야까지 거의 모든 유럽 국가와 북아메리카까지 확대되면서 “새로운(Nouveau) 예술(Art)” 의 의미인 아르누보라는 새로운 장식예술양식으로 확대되었다. 아르누보 건축은 조형 예술가들에게 구조와 형태가 건축의 참된 기반이라는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일반 식물 형태에 기본을 둔 부드러운 선의 표현이 주가 되면서 전통적인 건축 장식의 견고하고 직선적인 기하학적인 형태와 대조를 이루는 새로운 종류의 건축양식을 출현시켰다2). | |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형태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 20세기 초 스페인의 건축가인 안토니오 가우디는 “主”를 위한 건축에 “美”를 더하여 조각품과 같은 건축물로 당시 사회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그의 건축 형태는 기능과 감성을 동화시켜 인간 중심의 생활에 미적 통제의식을 부여하는 결과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인간의 기본 욕구와 미의 결합이라는 개념은 그 추구함에 있어서 의상과 공통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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