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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누보와 현대 장신구의 조형성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of Formativeness of Art Nouveau and Modern Jewel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563 - 572  

박지원 (원광대학교) ,  박승철 (공주대학교)

초록

아르누보는 예술을 새롭게 개혁하여 젊게 만들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역사상의 양식 모방에 반기를 들어 삶과 주변 환경의 총체적 변혁을 포괄하는 현대적이며 시류에 맞는 양식을 요구하는 운동이었다. 장신구 또한 이전의 양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양식을 구축하고자 하였으며 소재와 재료의 새로운 시도와 함께 장인적 기술력이 강조된 섬세한 장신구가 선보였다. 아르누보의 양식은 유럽 전반에 각기 나라의 문화에 맞추어 다양하게 전개되었으며, 짧지만 강렬하게 20세기 이후 양식의 기초가 되었다. 아르누보 이후의 장신구는 산업과 예술 장신구로 나뉘어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아르누보는 장신구를 재화의 가치를 넘어서 예술적 가치로서의 확립을 이끌었다. 아르누보의 다양한 조형성을 통해 표현된 심미적 장신구와 생산력과 기능성에 치우친 단조롭고 귀보석 중심의 현대 장신구 디자인과는 차이를 갖는다. 현대에는 개성과 자아표출을 중시하는 문화 예술의 시대로 창의적, 독창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 따라서 시대적 배경과 사상을 통해 표현된 아르누보의 다채로운 색상 표현과 다양한 소재와 모티프의 장신구 양식은 현대 장신구의 새로운 디자인 개발 과 디자인 흐름을 이끌어 가기위한 귀감이 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Nouveau started from the purpose of making art young by reforming art. Rising in revolt against historical style imitation, Art Nouveau was a movement that demanded modern and trend-fitting styles which were embracing general revolution of life and surrounding environment. In jewelry, new styl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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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추상적이고">추상 적이고 구조적인 구상으로 프랑스와 벨기에에서 주를 이룬 양식, 둘째, 낭시파의 성장하는 유기체를 강조한 꽃무늬 양식, 셋째, 글래스고 그룹의 상징적인 경향을 지닌 선적이고 평면적인 양식, 넷째, 구성적이고 기하학적인 양식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많이 나타난 양식[1])을 토대로 전개된 장신구를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대 산업 장신구의 디자인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현대 장신구에서 예술적 표현 가능성과 수용 방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근대산업화사회의 변화과정에서 탄생된 아르누보의 발생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여 새로운 예술과 가치의 추구를 역사적 의의를 통해 살펴보고, 아르누보의 표현 양식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장신구의 특성과 조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역사주의의 양식 혼합 현상으로 인해 미학적 수준이 저하되고 대량생산으로 인한 질적 불만은 전통적 공예기술의 부활로 이어졌으며,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를 중심으로 중세의 수공업적 전통으로 생산된 장인의 수공품을 장려하였다. 아르누보는 미술공예운동의 수공기술의 가치와 미적 품질의 향상에 영향을 받아 섬세한 표현으로 이어졌으나 미술공예운동과는 다르게 과거의 형태와 양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미술양식을 창조하고 순수예술과 응용예술의 조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 후)유럽 전역에">유럽전역에 영향을 주었다. 역사적 양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조형을 창조하고 새로운 양식을 창출한 미술사를 통해 변화를 필요로 하는 현대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찾고, 아르누보 장신구의 예술적 표현 양식을 고찰하여 현대 장신구 디자인 개발에 적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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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신구란? 장신구(Jewelry)란 신체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장식하기 위한 예술품으로 재화의 가치에서부터 종교적 의미, 기념적 의미, 개성의 표출 등의 목적을 갖는다. 장신구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경제 성장으로 제작 기술의 발전과 함께 디자인의 다양성을 갖추게 되었다.
아르누보의 목표는? 세기가 바뀌는 무렵 산업화가 초래한 위기로 인해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의 혁신, 일상의 진부함에서 벗어난 미에 대한 갈구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작금 규범들로부터 정신 및 신체적 총체적으로 해방 하는 것이 목표였다[2].
아르누보란? 아르누보(Art Nouveau)는 1885년∼1915년을 전후로 유럽을 중심으로 나타난 세기말 미술·공예양식으로 프랑 스어로 새로운 미술을 뜻한다. 아르누보는 예술을 새롭게 개혁하여 젊게 만들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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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il Jangti, Rorang Usae, Seblin Jub, Shin Sunglim translate, Le Symbolisme et de l'Art Nouveau, Changhae ABC Book, p. 24. 2002. 

  2. Karin Sagner, Sim Huiseop translate, Die kunst des Ugendstil, misul munhwa, p. 10. 2007. 

  3. Karin Sagner, Sim Huiseop translate, Die kunst des Ugendstil, misul munhwa, p. 22. 2007. 

  4. Alastair Duncan, Ko Yeongran translate, Art Nouveau, Siongart, pp. 15-18, 1998. 

  5. Stephen Escrit, Jung Mujeong translate, Art Nouvea, Hangilart, pp. 49-52. 2002 

  6. Karin Sagner, Sim Huiseop translate, Die kunst des Ugendstil, misul munhwa, p. 11. 2007 

  7. Stephen Escrit, Jung Mujeong translate, Art Nouvea, Hangilart,, p .4. 2002. 

  8. Karin Sagner, Sim Huiseop translate, Die kunst des Ugendstil, misul munhwa, pp. 7-8. 2007. 

  9. Stephen Escrit, Jung Mujeong translate, Art Nouvea, Hangilart, p. 4. 2002. 

  10. Kim Juyeon, A Study of Ceramic Models of Plant through Art Nouveau Sty, MSc thesis, Ewha womans Univ, p. 8, 2002. 

  11. Kim Eunjeong, A Study of formative character of Art Nouveau Through the works of Rene Laique, Emile Galle, Louis Comfort Tiffany, Victor Horta, Journal of Science of Art & Design, Vol.11 No.-, p. 14, 2007. 

  12. Choi Gyeongok, The body art research which applies art nouveau pattern images: Centering around body painting work production, PhD thesis, Sunshin womans Univ, pp. 16-17, 2009. 

  13. Choi Gyeongok, The body art research which applies art nouveau pattern images: Centering around body painting work production, PhD thesis, Sunshin womans Univ, p. 20, 2009. 

  14. Kim Eunjeong, A Study of formative character of Art Nouveau Through the works of Rene Laique, Emile Galle, Louis Comfort Tiffany, Victor Horta, Journal of Science of Art & Design, Vol.11 No.-, p 15, 2007 

  15. Alastair Duncan, Ko Yeongran translate, Art Nouveau, Siongart, pp. 151-157, 1998 

  16. Choi Gyeongok, The body art research which applies art nouveau pattern images: Centering around body painting work production, PhD thesis, Sunshin womans Univ, p. 1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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