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완도군에서 개최하는 완도 장보고축제를 사례로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를 도출하고, 각 군집별로 전반적 만족,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완도 장보고축제는 1996년 '장보고'라는 테마의 등장을 알린 이후, 2005년 드라마 '해신'의 성공에 따라 전국적인 인지도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2009년 현재 14회째 개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8개의 지역축제 방문객 만족인자 항목을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인자분석 후 3개의 인자가 도출되었으며, 군집분석 후 3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지역축제 만족군집 유형별로 전반적 만족과 재방문, 그리고 추천의사에 있어 모두 유의한 평균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이 전반적 만족과 재방문, 추천의사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 중에서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완도군에서 개최하는 완도 장보고축제를 사례로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를 도출하고, 각 군집별로 전반적 만족,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완도 장보고축제는 1996년 '장보고'라는 테마의 등장을 알린 이후, 2005년 드라마 '해신'의 성공에 따라 전국적인 인지도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2009년 현재 14회째 개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8개의 지역축제 방문객 만족인자 항목을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인자분석 후 3개의 인자가 도출되었으며, 군집분석 후 3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지역축제 만족군집 유형별로 전반적 만족과 재방문, 그리고 추천의사에 있어 모두 유의한 평균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이 전반적 만족과 재방문, 추천의사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 중에서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terminant factors of satisfaction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from clusters in the category of overall state of satisfaction, the thought of revisiting, and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with the case of Wando Changpogo Festival. Changpogo Festiv...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terminant factors of satisfaction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from clusters in the category of overall state of satisfaction, the thought of revisiting, and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with the case of Wando Changpogo Festival. Changpogo Festival has been held since 1996 with the theme of 'Changpogo', gained great acknowledgment from television drama, 'Haeshin', and this year of 2009 is its fourteenth. The study analyzed questionnaire which is made up of items on satisfaction factors of 18 local festival visitors. Results from factor analysis are 1) the contents and the souvenir of the festival, 2) work for publicity, 3) tour for near place and convenient facilities. Likewise, results from cluster analysis are 1) a cluster of the contents and the souvenir of the festival, 2) a cluster of tour for near place and convenient facilities, 3) a cluster of work for publicity. In conclusion, there are similar degrees in difference between clusters, but especially the 'tour for near place and convenient facilities' factor has higher score than the others. Therefore, this factor should be cared with great import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terminant factors of satisfaction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from clusters in the category of overall state of satisfaction, the thought of revisiting, and the intention of recommendation with the case of Wando Changpogo Festival. Changpogo Festival has been held since 1996 with the theme of 'Changpogo', gained great acknowledgment from television drama, 'Haeshin', and this year of 2009 is its fourteenth. The study analyzed questionnaire which is made up of items on satisfaction factors of 18 local festival visitors. Results from factor analysis are 1) the contents and the souvenir of the festival, 2) work for publicity, 3) tour for near place and convenient facilities. Likewise, results from cluster analysis are 1) a cluster of the contents and the souvenir of the festival, 2) a cluster of tour for near place and convenient facilities, 3) a cluster of work for publicity. In conclusion, there are similar degrees in difference between clusters, but especially the 'tour for near place and convenient facilities' factor has higher score than the others. Therefore, this factor should be cared with great impor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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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가 무엇인가를 도출하고 만족군집별로 전반적인 만족과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완도 장보고축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지역축제방문객의 만족인자에 따른 전반적 만족 및 재방문, 주천의사에 대한 연구는 만족인자의 규명과 더불어 잠재관광객 개인의 의사결정 구조를 파악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가설 3; 지역축제 만족인자에서 도출한 만족군집 유형에 따라 추천의사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
제안 방법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 관광 행태적 특성은 성별, 연령, 결혼여부, 직업, 근무형태, 방문 결정시기, 첫 방문여부, 동반자 비율, 숙박형태, 정보취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
연구하였다. 그리고 방문객의 만족은 지불의사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같은 3개의 만족인자들에 대한 만족군을 도출하기 위해서 계층적 군집분석을 이용하였다. 또한, 서로 가까이 있는 표본들을 하나의 군집으로 묶는 가장 유용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워드 방
설문지 구성은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 공통평가 문항인 18개 만족도측정변수(행사장 접근성, 사전 홍보, 안내시설, 팜플렛, 안내요원, 재미성, 다양성, 체험 프로그램, 지역문화 인지, 기념품종류, 기념품품질 기념품 가격, 음식 종류, 음식 가격, 주변 관광, 주차시설, 휴식 공간, 화장실)로 설정하였으며, 소비지출, 축제 참여시 불편사항, 참여한 축제 프로그램, 연계관광 의사, 특산품 구입 여부, 체험 프로그램 선호도 등으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
인자분석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인자부하량의 단순화를 위해 직각회전 중 하나의 인자에 높이 적재되는 변수의 수를 줄여서 인자의 해석에 중점을 두는 베리맥스 회전을 적용하였다. 고유값은 1이상인 것만을 인자화시켰는데, 고유값을 기준으로 3개의 만족인 자가 추출되었다.
인자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3개의 만족인 자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 같은 3개의 만족인자들에 대한 만족군을 도출하기 위해서 계층적 군집분석을 이용하였다.
성과를 나타냈다. 제1。회 장보고축제 이후 축제에 대한 전체적인 개편을 통해 축제테마를 장보고에서 나아가 바다와 섬으로 확장하고 해산물 뷔페, 해조류 샐러드바, 최경주 바다골프 체험존 등 관광객과 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 도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대상자들은 광주를 비롯한 완도 외 전남지역 거주자들이 많았으며 주로 결혼한 20~50대사이의 청장년층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5명의 가족단위 방문객이 한 달 이내에 방문을 결정하며, 첫 방문자가 재방문자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09 완도 장보고축제」 축제방문객을 대상으로 비확률추출법 인 편의추출법으로 표본을 얻었으며, 설문조사는 2009년 5월 2일부터 3일까지 2일간 축제현장에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들이 제시된 만족도 측정항목에 대하여 응답자가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를 개인적으로 기입하는 자기기입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제시된 항목들은 모두 7점 척도로 체크하도록 하였다배포된 설문지수는 총 260부로 응답이 불성실한 17부를 제외하고 총 243부의 유효 설문지를 확보하였다.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들이 제시된 만족도 측정항목에 대하여 응답자가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를 개인적으로 기입하는 자기기입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제시된 항목들은 모두 7점 척도로 체크하도록 하였다배포된 설문지수는 총 260부로 응답이 불성실한 17부를 제외하고 총 243부의 유효 설문지를 확보하였다.
완도 장보고축제가 개최되는 완도군은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개(유인 54, 무인 147)의 섬이 모여서 형성된 도서군(면적 395.5km2)으로 구성되었다. 위치상 동북쪽으로 고흥군과 여수시에, 북서쪽으로 해남군과 강진군에 인접하고, 남쪽으로는 바다를 경계로 제주도 북제주군과 인접해 있다.
장보고대사 고유제를 비롯한 장보고테마 프로그램 12종과 장보고 노젓기대회를 비롯한 청해진 문화프로그램 16종, 청해진미 해산물 뷔페를 비롯한 수산물참여 . 체험 프로그램 4종 등 총 32개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데이터처리
법을 이용하였다. 3개 만족인자를 계층적 군집분석 후덴드로그램과 계수 값의 변화를 참고한 결과 3개의 군집으로 나누어졌으며, 군집분석의 1차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자분석에 의해 도출된 3개의 만족인 자를 기준으로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만족군 유형별 사후검정을 위해서는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이용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3개의 만족인자 모두 군집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도분석을 통하여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였으며, 측정변수들의 의미 있는 패턴을 도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형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추출된 만족인 자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만족군집을 도출하였으며,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만족군집간의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아울러 각 집단간의 차이를 Scheffe를 이용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각 집단간의 차이를 Scheffe를 이용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만족군집에 따라 전반적 만족,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차이를 역시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 관광행태적특성 등의 분포를 고찰하였다. 또한 신뢰도분석을 통하여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였으며, 측정변수들의 의미 있는 패턴을 도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형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추출된 만족인 자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만족군집을 도출하였으며,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만족군집간의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리 커트 7점 척도로 측정된 만족 측정항목을 통해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객들의 주요 만족인자를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분석형 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어 전체 변수에 대한 표본 적합도를 나타내는 KMO(Kaiser-Meyer-Olkin)값이 0.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만족군집에 따라 전반적만족,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군집
수집된 자료는 SPSS 17.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 관광행태적특성 등의 분포를 고찰하였다. 또한 신뢰도분석을 통하여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성을 확인하였으며, 측정변수들의 의미 있는 패턴을 도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형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추출된 만족인 자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만족군집을 도출하였으며,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하여 만족군집간의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아울러 각 집단간의 차이를 Scheffe를 이용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만족군집에 따라 전반적 만족,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차이를 역시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각 인자 내 변수들의 내적 일관성을 검정하기 위해서 내적 일관성 신뢰도 측정계수인 cronbach's a계수를 활용하였다. cronbach's o는 0에서 1사이에 있으며 1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차석빈 등, 2001).
성능/효과
cronbach's o는 0에서 1사이에 있으며 1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차석빈 등, 2001). 3개 인자들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cronbach's a계수를 분석한 결과 0.691에서 0.891 까지로 세 개의 인자는 일반적인 수용기준인 0.6보다 높아 분석을 위한 충분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표 3).
가설 2를 검증한 결과,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 이 가장 높은 재방문인 5.98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으로 홍보안내군 이 5.
가설 3을 검증한 결과,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 군이 가장 높은 추천의사인 6.08을 나타내고 있다. 다음으로 '홍보안내군' 이 5.
결론적으로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 중에서 특히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자들이단지 축제만을 참여하는 것이 아닌 완도와 인근 지역의 관광지를 연계관광 한다는 점은 이번 연구에서도 밝혀졌다.
군집분석 결과, 3개의 만족인자 모두 군집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군집은 別사내용과 축제상품군 으로 명명하였으며, 2군집은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으로 명명하였으며, 3군집은 '홍보안내군으로 명명하였다.
그 결과 Pillai's Trace, Wilk's Lamda, Hotelling's Trace, Roy's Larges Root 등 값들은 p<0.000 으로 나타나 그룹 간 만족인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3개 인자로 묶인 만족인자를 이용한 군집분석이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둘째, 군집2는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 으로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에 대해 가장 높은 평균값인 0.972를 나타내고 있으며 다음으로 행사내용과 축제상품에 대해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홍보안내에 대해서는 음(-)의 값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문화체육관광부의 만족도 설문항목 18개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질문문항에 대해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같은 응답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는 행사내용과 축제상품 , 홍보안내 ,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로 구분되었고, 총 분산설명력도 55.
청장년층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5명의 가족단위 방문객이 한 달 이내에 방문을 결정하며, 첫 방문자가 재방문자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수 있었다. 또한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객의 만족인자는 행사내용과 축제상품 , 홍보안내 ,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로 구분되었고, 총 분산설명력도 55.623%로 비교적 인자분석이 양호하게 나타났다. 셋째,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객은 만족인자를 바탕으로 행사내용과 축제상품군(46.
6%) 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축제 정보취득에 있어서는 아는 사람 76명(31.4%), TV/라디오 53명(21.9%), 홍보물 53명(2L9%), 인터넷 31명(12.8%), 신문/잡지 18명(7.4%) 등으로 구전에 의한 축제 정보취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4를 넘었다. 분산 설명력을 살펴보면, 인자1(행사내용과 축제상품)이 26.891%로 가장 유효한 인자로 나타났으며, 3개의 인자가 총분산의 약 55%를 설명할 수 있었다.
주성분분석형 인자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변수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를 나타내어 전체 변수에 대한 표본 적합도를 나타내는 KMO(Kaiser-Meyer-Olkin)값이 0.896로 일반적 기준인 0.6 이상으로 양호한 값을 나타냈다.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의 존재에 대한 통계적 검정치는 유의확률이 0.
많은 영향을 미치고. 상품성과 편의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하였고, 적극적인 만족에는 편의성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623%로 비교적 인자분석이 양호하게 나타났다. 셋째, 완도 장보고축제 방문객은 만족인자를 바탕으로 행사내용과 축제상품군(46.8%),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27.9%), 홍보안내군(25.2%)으로 분류되었으며, 만족군집별 전반적 만족, 재방문, 추천의사에 있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 개의 군집 중 '주변 관광과 편의시설군'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첫째, 군집 1은 행사내용과 축제상품군 으로 행사내용과 축제상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평균값인 0.162를 나타내고 있으며 다음으로 홍보안내에 대해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 표본의 인구 통계적 - 관광 행태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20-40대의 청장년층이 주로 방문하였고, 주부와 학생, 전문직이 많았으며 광주를 비롯한 완도외 전남지역 거주자가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방문시기는 한 달 이내에 결정한 경우가 많았으며, 2-5명의 가족단위 방문객의 첫 방문이 많았다.
29로 싱대적으로 전체 평균치보다 가장 낮은 재방문 의향을 보이고 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P<0.001), 재방문에 있어 만족군집간 유의한 평균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50으로 상대적으로 전체 평균치보다 가장 낮은 만족을 보이고 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p<0.001), 전반적 만족에 있어 만족군집간 유의한 평균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39로 상대적으로 전체 평균치보다 가장 낮은 추천의사를 보이고 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p<0.001), 추천의사에 있어 만족군집간 유의한 평균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첫째, 완도 장보고축제만을 사례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전체 축제에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지역축제를 비교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방법에 있어서 설문조사자료에 의한 양적인 분석결과만을 토대로 해석하였는데 향후 연구에는 심층 인터뷰와 같은 질적인 연구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만족이라는 항목만으로 지역축제 방문객들의 다양한 심리를 측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방문동기, 중요도 등 다양한 변수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방법에 있어서 설문조사자료에 의한 양적인 분석결과만을 토대로 해석하였는데 향후 연구에는 심층 인터뷰와 같은 질적인 연구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만족이라는 항목만으로 지역축제 방문객들의 다양한 심리를 측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방문동기, 중요도 등 다양한 변수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한다. 아울러 축제 프로그램을 통해 주변 관광지를 부대행사장으로 이용하는 방안과 함께 연계교통 편의제공도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화장실, 휴식시설, 주차시설 등 가장 기본적인 편의시설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가지고 있다. 첫째, 완도 장보고축제만을 사례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전체 축제에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지역축제를 비교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방법에 있어서 설문조사자료에 의한 양적인 분석결과만을 토대로 해석하였는데 향후 연구에는 심층 인터뷰와 같은 질적인 연구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23)
고승익,오상운,고경실,조문수, 2007, '지역주민의 지역축제 평가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 애착도, 지역축제 영향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1(4), 177-198
황종규,엄홍석,이명석, 2005, '지역축제 방문자 만족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17(2),313-335
Anderson, E. W., Fornell, C., and Lehmann, D. R., 1994,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58(July), 53-66
Dann, G., 1978, Tourist satisfaction: A highly complex variable, Annals of Tourism Research, 5(4), 44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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