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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유기농산물 생산.유통.소비시장 현황 분석 -가격경쟁력 제고 방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7 no.3, 2009년, pp.327 - 345  

황재현 (동국대학교 식품산업시스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market has been experiencing various change through the quantitative growth in Korea. The food safety is considered seriously and the interest of the consumer is increasing about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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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생산, 유통 및 소비시장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시장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생산, 유통, 소비시장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를 축소시키는 한편, 생산농가의 소득 증대 및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가격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현황 분석 및 소비자 설문조사결과의 시사점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 유기농산물 유통정보센터 건립을 위한 지역단위의 협력조직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가격경쟁력의 제고 방안 및 수요 공급 협력시스템 구축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문제점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지역단위의 친환경 · 유기농산물 유통정보센터의 조직을 제안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2) 농가수는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수를 의미함.
  • 2) 품목별 생산량 중에서 서류와 기타는 합계에 포함시키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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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소비확대가 공급량 증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 이후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생산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높은 가격 체계와 품질에 대한 신뢰성 결여 문제로 소비확대가 공급량 증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친환경농산물 생산면적의 변화추이는 어떠한가? 친환경농산물 생산면적은 1999년 1,306ha로 전체 농경지 면적의 0.07%에 불과하였으나, 2008년에는 약 133배 증가한 174,107ha로 급증하여 농경지 면적의 약 10%를 차지하는 등 1999년 이후 매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가격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친환경 · 유기농산물의 수요 공급의 양적 질적 협력시스템 구축, 생산-유통 · 가공-소비의 연계성 및 투명성 강화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성 제고, 친환경 · 유기농산물을 통한 도농교류 활성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전략 개발 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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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2002. 친환경농산물 유통 및 판매업체 현황. 

  2.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2008. 2008년 상반기 기준 국내 유기농산물 가공품 품질인증 현황. 

  3.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1999-2008. 친환경농산물 연도별 인증 현황. 

  4.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1999-2008. 친환경농산물 시도별 인증 현황. 

  5.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1999-2008. 친환경농산물 종류별 인증 현황. 

  6.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1999-2008. 친환경농산물 기관별 인증 현황. 

  7. 김만복. 2000. 유기농산물의 소비형태에 관한 연구 -농협하나로점 고객중심으로-. 동국 대학교 경영대학원. 

  8. 김영수. 1999. 직거래 유기농산물 가격수준의 경제적 합리성에 관한 연구. 한국식품유통학회. 

  9. 김창길 외. 200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구매행태 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0. 김창길 외. 2006. 국내외 친환경농축산물의 생산 및 인증실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1. 김창길 외. 2008.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성향과 마케팅 전략.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2. 김창길 외. 2009. 최근 국내외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실태와 시장전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3. 김호. 허승욱. 2006. 친환경농업정책 분야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방안.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4(2). 

  14. 농림수산식품부. 2007.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신뢰도 제고 방안. 

  15. 유덕기. 2006. 유럽의 유기농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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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윤희재. 2004. 유기농산물 소비자 인식도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18. 정은미. 2006. 우리나라 친환경농업정책의 전개과정과 성격.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4(2). 

  19. 정은미. 2007. 친환경농산물 시장의 유통주체와 경쟁구조.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5(2). 

  20. 조제억 외 2008.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한국산업경제학회. 

  21. 이상호 외. 2007.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신뢰도제고 방안. 미래농정연구원. 

  22. Ulrich Hamm. 2008. The European Market for Organic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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