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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유기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ies for Promotion Policy of Environmentally Friendly Farm and Organic Produc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6 no.4, 2008년, pp.391 - 408  

유덕기 (동국대학교 식품산업시스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verall focus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marketing and promotion strategies that can maintain and enhance environmentally friendly farm and organic production and processing activities. This is particularly important as the volume of environmentally friendly farm and organic produce that is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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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정부의 친환경농업육성정책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소비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시장모형의 논리를 통하여 파악 분석하여 친환경유기농산물수급균형을 추구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며 소비자의 구매태도를 분석,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여 향후 친환경유기농산물소비촉진과 유통활성화를 통하여 친환경유기농소비-붐을 유발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장에서는 생산중심의 정책지원이 친환경유기농산물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그 효과를 시장모형을 통하여 분석, 소비촉진을 위한 마케팅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친환경유기농산물의 구매편의성과 품목다양성이 제공될 경우 매출은 배가될 것이다.

  • 2) 구매자의 추가지불가격수준 유지는 소비촉진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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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의 제2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계획의 목표는 무엇인가? 정부의 제2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계획(2006~2010)에 의하면,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체계 구축과 “2010년 친환경농산물 10% 확대”란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친환경인증제도의 3단계는 무엇인가? 친환경유기농식품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결정적인 요인은 인증표시제도에 있다.16) 이는 우리의 친환경인증제도가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의 3단계 인증제도로 구분하고 있어 소비자의 혼란과 불확실성을 야기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유기농산물은 친환경농산물과 비교하여 명확한 차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증제도와 표시를 단일화해야 한다.
정부의 투융자 정책사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정부의 투융자 정책사업이 생산-유통-소비의 연계성과 친환경유기농산물의 수급 균형을 추구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즉, 친환경유기농산물의 유통 및 판로와 소비촉진을 위한 육성지원 사업이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2차 친환경농업육성 5개년 계획은 공급과 소비의 균형육성정책이 아닌 생산중심의 육성정책으로 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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