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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도에 따른 발사체의 레이놀즈수 영향성 연구
The Reynolds Number Effects on the Projectile with an Altitude Chang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2 no.5, 2009년, pp.683 - 688  

양영록 (경상대학교) ,  허상범 (경상대학교) ,  이영민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  조태환 (경상대학교 &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명노신 (경상대학교 &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박찬우 (경상대학교 &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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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research was conducted about the Reynolds number effect on the projectile with an altitude change. The atmosphere conditions change in accordance with an altitude change. It effects the Reynolds number. To confirm how the phenomena affect the trajectory of the projectile, a computer program is 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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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레이놀즈수 변화가 큰 탄도궤적을 갖는 발사체의 탄도궤적 해석 시 효율적인 해석방법 및 고도에 따른 레이놀즈수 변화가 탄도궤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사거리와 고도를 고려한 탄도궤적 해석 모델을 설계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레이놀즈수 변화가 큰 탄도궤적을 갖는 발사체의 탄도궤적 해석 시 효율적인 해석방법 및 고도에 따른 레이놀즈수 변화가 탄도궤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사거리와 고도를 고려한 탄도궤적 해석 모델을 설계하였다.
  • 앞서 설명한 탄도궤적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미 육군 M270 MLRS와 같은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에 대해 고도에 따른 레이놀즈수 변화가 탄도궤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대상 모델은 4:1 Tangent Ogive 기수(Nose)에 원통형 몸체와 사다리꼴형 커나드 및 직사각형 테일핀이 부착된 형태이다.

가설 설정

  • 운동방정식은 아래의 식 (1)과 같고 u는 x방향의 속도이고 w는 y방향의 속도이다. 발사체는 질점으로 가정하였다.
  • 7(b)와 같은 형태이다. 총 중량은 308kg, 연소 후 중량은 191kg, 추력은 62275kg․m/s2 (N)로 4.5초 동안 연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동체 외부의 장착 물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고도에 따른 레이놀즈수 변화가 탄도궤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커나드 유도 조종을 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무유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 5초 동안 연소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동체 외부의 장착 물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고도에 따른 레이놀즈수 변화가 탄도궤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커나드 유도 조종을 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무유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발사각은 55°이고 연소 시 질량 변화가 고려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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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270 Multiple Launch Rocket System의 어떠한 특징 때문에 레이놀즈 수가 급격하게 변화하는가? 미 육군 M270 Multiple Launch Rocket System(MLRS) 과 같은 단거리 지대지 미사일 경우 지상에서 발사하여 고 고도에 진입한 후 지상의 목표물을 향해 비행 한다. 이와 같은 비행체는 고도의 변화가 크며 이로 인해 레이놀즈수가 급격하게 변화한다[6].
임계 레이놀즈수란 무엇인가? 유동이 층류에서 난류로 전이(Transition)되는 지점에서의 레이놀즈수를 임계 레이놀즈수(Critical Reynolds Number)라고 한다. 실제로 이러한 전이는 점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임계 레이놀즈수의 값은 대략적인 값으로 보아야 한다.
유동이 층류에서 난류로 전이(Transition)되는 지점에서 임계 레이놀즈 수의 값을 대략적인 값으로 보아야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유동이 층류에서 난류로 전이(Transition)되는 지점에서의 레이놀즈수를 임계 레이놀즈수(Critical Reynolds Number)라고 한다. 실제로 이러한 전이는 점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임계 레이놀즈수의 값은 대략적인 값으로 보아야 한다. 평판 위의 유동에 대해서는 임계 레이놀즈수는 약 1×105 ∼ 1×106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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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성승학, '풍공학 모형실험에서 레이놀즈수의 영향', 한국풍공학회지, 제9권, 제2호, pp. 134-143, 2005 

  2. Metzgera, M. M. and Klewicki, J. C., 'A Comparative Study of Near-Wall Turbulence in High and Low Reynolds Number Boundary Layers', Physics of Fluids, Vol. 13, No. 3, pp. 692-701, 2001 

  3. Roshko, A., 'Experiments on the Flow Past a Circular Cylinder at Very High Reynolds Number', Journal of Fluid Mechanics, pp. 345-356, 2006 

  4. Ching, C. Y., Djenidi, L. and Antonia, R. A., 'Low-Reynolds-Number Effects in a Turbulent Boundary Layer', Experiments in Fluids, Vol. 19, No. 1, pp. 61-68, 1995 

  5. Antonia, R. A. and Kim, J., 'Low-Reynolds-number Effects on Near-Wall Turbulenc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276, pp. 61-68, 1994 

  6. 권용수, 최봉석, '탄도미사일의 비행궤적 특성 해석',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지, 제32권, 제1호, pp. 176-187, 2006 

  7. Blake, W. B., Missile DATCOM User's Manual - 1997 Fortran 90 Revision, USAF, 1998 

  8. Vukelich, S. R., Stoy, S. L., Burns, K. A., Castillo, J. A., and Moore, M. E., Missile DATCOM Volume I-Final Report, AFWAL-TR-86-3091, 1988 

  9. 한명신, 명노신, 조태환, 황종선, 박찬혁, 'Semi-Empirical 기법을 이용한 미사일 형상의 공력특성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제3호, pp. 26-31, 2005 

  10. Kuethe, A. M., Chow, C. Y., Foundation of Aerodynamics, John Wiley & Sons, Inc., pp. 531-533 

  11. Frank, G. M., Approximate Methods for Weapon Aerodynamics, AIAA, pp. 35-41, 2000 

  12. Eugene L. F., Tactical Missile Design, AIAA Education Series, 2001 

  13. Auman, L. M. and Kreeger, R. 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anard-Controlled Missile with a Free-Spinning Tail',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pp. 1-10, 1998 

  14. Hoerner, S. F., Fluid-Dynamic Drag, Hoerner Fluid Dynamics, 1965 

  15. Hoerner, S. F., Fluid-Dynamic Lift, Hoerner Fluid Dynamics, 1985 

  16. Frank, M. W., Viscous Fluid Flow, McGraw-Hill, Inc., 1991 

  17. Katz, J. and Plotkin, A., Low-Speed Aerodynamics, Cambridg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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