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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압 피스톤 펌프용 슬리퍼 베어링의 변형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a Slipper Bearing for High Pressure Piston Pump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5 = no.90, 2009년, pp.39 - 44  

고성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병탁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ydrostatic slipper bearing is generally used in high pressure axial piston pumps to support the load generated from two surfaces which are sliding relatively at low speed. The object of the bearing is to remove the possibility of direct contact by maintenance of an adequate oil film thickness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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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압 슬리퍼 베어링은 해상 구조물 설치용 중장비나 대형 선박의 고압 펌프 등에서 저속으로 미끄럼 상대 운동을 하는 두면 사이에 발생하는 하중을 지탱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베어링의 목적은 두 표면 사이의 유막 두께를 적당하게 유지함으로써 금속표면이 직접 접촉할 가능성을 제거하는데 있다. 경험에 의하면 정압 스러스트 베어링은 제품공차와 사용 환경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베어링이 올바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베어링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설계 인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 그 이유는 베어링의 슬리퍼는 유막압력에 의해 변형을 하게 되며, 그 변형은 다시 유막의 두께에 영향을 주므로 유압에 의한 베어링 표면의 변형이 미소하다 하더라도 유막의 두께 변화로 인한 유체 흐름이 이전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압 피스톤 펌프(Piston pump) 등에 사용되고 있는 정압 슬리퍼 스러스트 베어링에 대하여 전술한 두가지 방법으로 피스톤 내부 분사압력에 따른 변형 특성을 해석하였다. 해석에는 상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ADINA를 사용하였으며, 연성 해석시에는 유체접촉 베어링 표면에 유체-구조물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경계조건을 부여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유체 영역에서 랜드아래 유막의 두께는 10µm로 가정하였고, 두께 방향으로 4개의요소를 사용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 해석에는 슬리퍼의 기하학적 형상과 하중조건을 고려하여 축대칭 요소를 사용하였으며, 경사판과 접촉하는 유체 경계면의 조건은 미끄러짐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유체 영역에서 랜드아래 유막의 두께는 10µm로 가정하였고, 두께 방향으로 4개의요소를 사용하여 격자를 구성하였다.
  • 3은 볼 조인트와 슬리퍼 사이에는 접촉 조건과 FSI 경계조건을 도시한 것으로, 접촉부의 화살표는 접촉면의 방향(Orientation)을 나타내며, 유체 접촉면의 굵은 선은 FSI 경계를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서 볼 조인트는 강체로 가정하였으며, 경사판과 접촉하는 유체 경계면은 미끄러짐이 없다(No-slip)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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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험에 의하면 정압 스러스트 베어링은 무엇에 매우 민감하다고 알려져 있습니까? 이 베어링의 목적은 두 표면 사이의 유막 두께를 적당하게 유지함으로써 금속표면이 직접 접촉할 가능성을 제거하는데 있다. 경험에 의하면 정압 스러스트 베어링은 제품공차와 사용 환경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베어링이 올바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베어링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설계 인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베어링의 성능을 결정하는 하중 지탱 용량(Load carrying capacity), 유체의 유출률(Flow rate) 등은 슬리퍼(Slipper)와 경사판(Swash plate) 사이의 압력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이 압력은 피스톤 내부로 분사되는 입구압력(Inlet pressure)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지금까지 베어링의 변형해석은 주로 어떠한 방법이 사용되었습니까? 지금까지 베어링의 변형해석은 유체와 접촉하는 고체표면을 강체로 가정하고 유체 압력을 계산한 후, 이를 하중으로 입력하여 고체영역을 해석하는 고전적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슬리퍼와 경사판 사이의 유막 두께(Film thickness)는 약 10µm로서 매우 얇기 때문에 베어링의 변형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인 수치해석 방법보다 유체-구조물 사이의 상호작용(FSI)을 고려한 연성법(Zhang et al.
정압 슬리퍼 베어링의 사용 목적은 무엇입니까? 정압 슬리퍼 베어링은 해상 구조물 설치용 중장비나 대형 선박의 고압 펌프 등에서 저속으로 미끄럼 상대 운동을 하는 두면 사이에 발생하는 하중을 지탱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베어링의 목적은 두 표면 사이의 유막 두께를 적당하게 유지함으로써 금속표면이 직접 접촉할 가능성을 제거하는데 있다. 경험에 의하면 정압 스러스트 베어링은 제품공차와 사용 환경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베어링이 올바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베어링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설계 인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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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azama, T. and Yamaguchi, A. (1993a). "Application of a Mixed Lubrication Model for Hydrostatic Thrust Bearings on Hydraulic Equipment", ASME J. Tribol., Vol 115, pp 686-691 

  2. Kazama, T. and Yamaguchi, A. (1993b). "Optimum Design of Bearing and Seal Parts for Hydraulic Equipment", Wear, Vol 161, Issues 1-2, pp 161-171 

  3. Kazama, T. and Yamaguchi, A. (1995). "Experiment on Mixed Lubrication of Hydrostatic Thrust Bearings for Hydraulic Equipment", ASME J. Tribol., Vol 117, pp 399-402 

  4. Koc, E. and Hooke, C.J. (1997). "Considerations in the Design of Partially Hydrostatic Slipper Bearing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0, No 11, pp 815-823 

  5. Koc, E., Hooke, C.J. and Li, K.Y. (1992). "Slipper Balance in Axial Piston Pumps and Motors", ASME J. Tribol., Vol 114, pp 766-772 

  6. Manring, N., Johnson, R. and Cherukuri, H. (2002). "The Impact of Linear Deformations on Stationary Hydrostatic Thrust Bearings", ASME J. Tribol., Vol 124, pp 874-877 

  7. Pang, Z., Zhai, W. and Shun, J. (1993). "The Study of Hydrostatic Lubrication of the Slipper in a High-Pressure Plunger Pump", STLE Tribol. Trans., Vol 36, pp 316-320 

  8. Sharma, S.C., Jain, S.C. and Bharuka, D.K. (2002). "Influence of Recess Shape on the Performance of a Capillary Compensated Circular Thrust Pad Hydrostatic Bear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5, pp 347-356 

  9. Zhang, H., Zhang, X., Ji, S., Guo, Y., Ledezma, G., Elabbasi, N. and deCougny, H. (2003). "Recent Development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Capabilities in the ADINA System",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81, pp 1071-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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