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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5 = no.90, 2009년, pp.71 - 78
장범선 (삼성중공업(주) 해양기본설계팀 서울해양설계) , 조호영 (삼성중공업(주) 해양기본설계팀 서울해양설계)
In ship design or offshore structure design, the evaluation of buckling strength (or ultimate strength) is critical to the determination of scantling of stiffened plates. For this reason, it is useful to study the effect of applying different formula or the relationship between stiffened plate wi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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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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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자는 다른 좌굴 평가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보강판의 설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 선박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에 있어서 보강판의 좌굴 강도 혹은 극한강도의 평가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선급규정은 CSR을 적용하는 탱커선과 벌크선을 제외하고는, 보강판에 대해서도 판의 탄성 좌굴식을 사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CSR에서 DNVPULS가 공식적인 좌굴평가법으로 채택됨에 따라 다른 선종에 대해서도 DNV-PULS를 기존 선급식 대신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또한 DNV 선급 규정을 따르는 해양구조물의 경우에도 DNV-PR-C201이나 DNV-PULS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있도록 하고 있다. DNV-PR-C201이 더 보수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허락되는 한 가급적 PULS를 사용해 좌굴강도를 높게 평가함으로써 보강판의 구조 치수(Scantling)를 줄이려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설계자는 다른 좌굴 평가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보강판의 설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
선급에서 제시하는 좌굴식이 평가해주는 것은? | 선급에서 제시하는 좌굴식은 면내 방향의 압축력과 전단력을 받는 보강재 사이의 판에 대한 좌굴강도를 평가해준다. 판은 보통 탄성좌굴이 발생한 후 외력의 증가와 함께 부재의 일부분에서 소성화가 발생한 후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강성이 급격히 저하되어 붕괴에 이르게 된다. | |
보강판의 좌굴 강도 혹은 극한강도의 평가가 미치는 것은? | 선박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에 있어서 보강판의 좌굴 강도 혹은 극한강도의 평가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선급규정은 CSR을 적용하는 탱커선과 벌크선을 제외하고는, 보강판에 대해서도 판의 탄성 좌굴식을 사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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