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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판의 좌굴 평가식에 따른 좌굴 강도 및 최적설계의 비교
Comparison of Buckling Check Formulas and Optimal Design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5 = no.90, 2009년, pp.71 - 78  

장범선 (삼성중공업(주) 해양기본설계팀 서울해양설계) ,  조호영 (삼성중공업(주) 해양기본설계팀 서울해양설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hip design or offshore structure design, the evaluation of buckling strength (or ultimate strength) is critical to the determination of scantling of stiffened plates. For this reason, it is useful to study the effect of applying different formula or the relationship between stiffened plate wi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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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보강판의 구조 치수 변화에 따른 좌굴 UF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 좌굴강도가 부족하여 보강이 필요하거나 충분히 큰 안전 계수로 중량 절감을 하고자 할 때 보강판의 설계 변수 중 어느 변수를 변경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 좌굴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인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좌굴강도가 부족하여 보강판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거나, 반대로 강도가 충분하여 최적화가 필요할 때 보강판의 어떤 변수를 얼마나 변화시켜야하는지에 대한 예측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또한 어떤 평가식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보강판 설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검토도 함께 수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보-기둥요소법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DNVRP-C201에서 제시되는 좌굴평가식을 선택 비교한다(DNV, 2002). DNV-RP-C201에서는 보강재 사이의 판에 대한 좌굴 강도와, 보강재 사이 판의 국부 좌굴 후 판재 혹은 보강재의 항복에 의한 붕괴, 보강재의 비틀림에 의한 국부 좌굴 등을 포함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보강재 사이의 판(Unstiffened plate), 횡하중이 없는 보강판, 큰 횡하중이 작용하는 보강판 세 가지 경우에 대해 DNV-Ship-Rule, DNV-RP-C201, DNV-PULS을 적용하여 좌굴 강도 또는 극한 강도를 평가한다. 2축 면내 압축 응력에 대한 상관관계식(Interaction curve or capacity curve)과 실제 작용하는 2축 압축 응력에 대한 좌굴 Utilization factor(UF)의 등고선을 분석하고 그 특징을 비교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선박 및 해양 구조물 설계에 있어 실제로 사용되는 좌굴 평가식 들의 비교와 분석을 통해 설계자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최적설계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좌굴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인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좌굴강도가 부족하여 보강판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거나, 반대로 강도가 충분하여 최적화가 필요할 때 보강판의 어떤 변수를 얼마나 변화시켜야하는지에 대한 예측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좌굴·최종강도 평가식에 대해 2축 면내 압축력에 대한 상관관계곡선(Interaction curve, or capacity curve)을 비교하고자 한다. 먼저 계산에 사용될 보강판의 구조 치수는 Table 1과 같다.
  • 본 절에서는 Fig. 9와 같이 표시된 158K 탱커선의 선저판에 대해 세 가지 좌굴 강도 평가식을 이용해 최적설계를 하였을 때 구조 치수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보강판의 구조 치수 중 앞 절에서 분석한 대로 좌굴강도에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가진 판두께를 바꾸어가며 응력의 변화를 먼저 계산한다.
  • 앞 절에서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에 따라 응력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단순히 좌굴 강도의 변화만을 관찰하였다. 본 절에서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에 따라 응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고자 한다. Table 1의 변수 중 5개의 변수(판 두께, 보강재의 높이, 웹의 두께, 플랜지 폭, 플랜지 두께)에 대해 직교배열표(Orthogonal array) L27, 35(5개 변수, 각 3 수준, 총 27번의 실험)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 좌굴강도가 부족하여 보강이 필요하거나 충분히 큰 안전 계수로 중량 절감을 하고자 할 때 보강판의 설계 변수 중 어느 변수를 변경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민감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Table 1의 변수 중 7개의 변수(판넬의 폭, 판넬의 길이, 판 두께, 보강재의 높이, 웹의 두께, 플랜지 폭, 플랜지 두께)에 대해 직교 배열표(Orthogonal array) L27, 37(7개 변수, 각 3 수준, 총 27번의 실험)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선박 및 해양 구조물 설계에 있어 실제로 사용되는 좌굴 평가식 들의 비교와 분석을 통해 설계자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최적설계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좌굴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인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좌굴강도가 부족하여 보강판에 대한 보강이 필요하거나, 반대로 강도가 충분하여 최적화가 필요할 때 보강판의 어떤 변수를 얼마나 변화시켜야하는지에 대한 예측을 가능케 하고자 한다. 또한 어떤 평가식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보강판 설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한 검토도 함께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음은 보강판의 구조 치수 변화에 면내 응력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앞 절에서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에 따라 응력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단순히 좌굴 강도의 변화만을 관찰하였다. 본 절에서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에 따라 응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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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자는 다른 좌굴 평가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보강판의 설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선박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에 있어서 보강판의 좌굴 강도 혹은 극한강도의 평가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선급규정은 CSR을 적용하는 탱커선과 벌크선을 제외하고는, 보강판에 대해서도 판의 탄성 좌굴식을 사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CSR에서 DNVPULS가 공식적인 좌굴평가법으로 채택됨에 따라 다른 선종에 대해서도 DNV-PULS를 기존 선급식 대신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또한 DNV 선급 규정을 따르는 해양구조물의 경우에도 DNV-PR-C201이나 DNV-PULS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있도록 하고 있다. DNV-PR-C201이 더 보수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허락되는 한 가급적 PULS를 사용해 좌굴강도를 높게 평가함으로써 보강판의 구조 치수(Scantling)를 줄이려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설계자는 다른 좌굴 평가법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보강판의 설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선급에서 제시하는 좌굴식이 평가해주는 것은? 선급에서 제시하는 좌굴식은 면내 방향의 압축력과 전단력을 받는 보강재 사이의 판에 대한 좌굴강도를 평가해준다. 판은 보통 탄성좌굴이 발생한 후 외력의 증가와 함께 부재의 일부분에서 소성화가 발생한 후 더 이상 견딜 수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강성이 급격히 저하되어 붕괴에 이르게 된다.
보강판의 좌굴 강도 혹은 극한강도의 평가가 미치는 것은? 선박 해양구조물의 구조설계에 있어서 보강판의 좌굴 강도 혹은 극한강도의 평가는 보강판의 구조 치수를 결정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재 선급규정은 CSR을 적용하는 탱커선과 벌크선을 제외하고는, 보강판에 대해서도 판의 탄성 좌굴식을 사용토록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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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백점기 (1997). "선체구조의 좌굴, 최종 강도에 관한 연구동향", 전산구조공학학회지, 제10권, 제2호, pp 13-26 

  2. 유성모 (2006). Minitab으로 배우는 기초통계, 이레테크, 서울 

  3.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05). Commentary on the Guide for Buckling and Ultimate Strength Assessment for Offshore Structures, Houston, USA 

  4. Bleich, F. (1953). Buckling Strength of Metal Structures, McGraw-Hill Book Co., New York 

  5. IACS (2006). Common Structural Rules for Double Hull Oil Tanker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London, UK 

  6. Det Norske Veritas (2004). Rules for Classification of Ships:Part3 Chapter 1 Hull Structural Design Ships with Length 100 meteres and above, H $\o$ vik, Norway 

  7. Det Norske Veritas (2002). Recommended Practice DNV-RPC201 Buckling Strength of Plated Structures, Høvik, Norway 

  8. Det Norske Veritas (2005). Nauticus Hull User Manual, PULS, Høvik, Norway 

  9. Paik, J.K., Ham, J.H. and Ko, J.H. (1992). "A New Plate Buckling Design Formula (2nd Report) - On the Plasticity Correction", J.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71, pp 559-566 

  10. Paik, J.K., Kim, J.Y., Kim, W.S. and Chung, Y.S. (1993). "A New Plate Buckling Design Formula (3rd Report) - On the Real Edge Condition", J. of the Soe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74, pp 625-633 

  11. Paik, J.K., Kim, B.J. and Seo, K.J. (2008a) 'Methods for Ultimate Limit State Assessment of Ships and Ship-Shaped Offshore Structures: Part I-Unstiffened Plates', Ocean Engineering, Vol 35, pp 261?270 

  12. Paik, J.K., Kim, B.J. and Seo, J.K. (2008b). "Methods for Ultimate Limit State Assessment of Ships and Ship-Shaped Offshore Structures: Part II - Stiffened Panels", Ocean Engineering, Vol 35, pp 271?280 

  13. Paik, J.K., et al. (2009). Ultimate Strength, Report of the ISSC Committee III.1,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Ship and Offshore Structures Congress, Seoul, Korea, Vol I, pp 375-474 

  14. Williams, D.G. (1976). "The Influence of the Torsional Rigidity of Plate Stiffeners on Plate Effectiveness", International Ship Building Progress, Vol 23, No 268, pp 35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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