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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항반응이론을 이용한 CSP 기반의 학습자 중심 문제추천 프로세스
A CSP based Learner Tailoring Question Recommendation Process using Item Response Theory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0 no.5, 2009년, pp.145 - 152  

정화영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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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정이나 맞춤형 학습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학습자에 맞는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자 모델 결과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CAT(Computer Adaptive Testing)는 학습정보를 최대화하기 위해 학습항목을 관리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문항추천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이는 CAT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으며, 각 프로세스의 전개방법은 정형화 언어인 CSP를 사용하였다. 또한 문항추천 방법은 문항반응이론의 문항난이도를 이용하였으며, 학습자는 다음 학습의 문제 난이도 조정을 위해 난이도 변경단계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기존의 방법과 비교함으로서 그 구조적인 차이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lications such as study guides and adaptive tutoring must rely on a fine grained student model to tailor their interaction with the user. They are useful for Computer Adaptive Testing (CAT), for example, where the test items can be administered in order to maximize the information. I study how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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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학습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문제추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문제추천방식에는 문항반응이론의 문항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하였고, 학습자에게 난이도 조절을 수행하는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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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보급이 일반화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응용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어떠한 것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가? 인터넷 보급이 일반화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응용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이러닝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전통적인 면대면 교수-학습 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인터넷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 환경을 촉진하고 지원하며,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이러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1].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은 어떠한 방법인가?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스스로 계획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웹 기반 학습시스템의 운용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방법이다. 웹 기반 학습의 운영효과를 높이고자 학습자의 학습결과를 분석하고 다음의 학습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문항분석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문항분석방법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을 제시하기 위함인가? 웹 기반 학습의 운영효과를 높이고자 학습자의 학습결과를 분석하고 다음의 학습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문항분석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는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문항난이도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능력 및 학습계획에 맞는 학습과정을 제시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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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종숙,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함의",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2007 

  2. 최숙영 외2인,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2005 

  3. 김명관 외 3인, "모바일 기반 CAT의 외국어 능력시험 적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기술교육 제2권 제1호, 2005 

  4. 정화영, "문항교정난이도를 이용한 컴포넌트 기반의 자기 주도적 E-Learning 시스템",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제7권 제6호, 2006 

  5. 김천식, 정명희, "IRT와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효과적인 평가 및 추천시스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4호, 2006 

  6. 시기자, 성태제, "PPT, CFT, CAT에서 검사매체와 검사시행 모형에 따른 피험자 응답 적합도의 비교", 교육평가연구 제19권 제3호, 2006 

  7. Gerald H. HILDERINK, "Software Specification Refinement and Verification Method with I-Mathic Studio", Communicating Process Architectures, IOS Press, 2006 

  8. C.A.R. Hoare, "Communicating Sequential Processes", Prentice Hall International, 2004 

  9. 조성호, "컴퓨터기반 시험 시스템 설계 및 구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2005 

  10. 이창규 외7인, "의사, 간호사 국가시험의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CAT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보건과학논집 제31권 2호, 2005 

  11. Mariana Lilley and Trevor Barker, "Students’ Perceived Usefulness of Formative Feedback for a Computer-adaptive Test", The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Volume 5 Issue 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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