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학습을 활용한 이미지 트레이닝이 운동기능 향상 및 수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he Image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in the Improvement of Athletic Skills and Attitude in Class원문보기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핸드볼의 운동 기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하여 경기 장면과 정확하고 모범적인 운동 수행 동작을 인터넷을 통하여 미리 학습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체육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의 영역에서도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대상에 있어 전국 단위표본을 대상으로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지역 간, 학년 간 균형적 표본을 통해 대표성이 보완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핸드볼의 운동 기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하여 경기 장면과 정확하고 모범적인 운동 수행 동작을 인터넷을 통하여 미리 학습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체육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의 영역에서도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대상에 있어 전국 단위표본을 대상으로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지역 간, 학년 간 균형적 표본을 통해 대표성이 보완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certified that the mentality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has been working as an important base having much effect on learner's basic attitude o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rovement of bodily exercise function, and class satisfaction, and that the exercise ability was improved in...
This study certified that the mentality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has been working as an important base having much effect on learner's basic attitude o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rovement of bodily exercise function, and class satisfaction, and that the exercise ability was improved in the scope of speed, form(posture), accuracy(shooting success rate), and adaptability(performance ability). It means it is a much more step-forwarded educational method that the advantages of ICT learning and mentality training at the existing learning method were applied to the reality. Regarding the object of this study, it is a little bit unreasonable to generalize its study results in that it wasn't intended for national unit sampling. Therefore, in the future study, it is necessary to continue to advance the study that its representative-ness was supplemented through the balanced sampling between area and area, and between grade and grade.
This study certified that the mentality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has been working as an important base having much effect on learner's basic attitude o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rovement of bodily exercise function, and class satisfaction, and that the exercise ability was improved in the scope of speed, form(posture), accuracy(shooting success rate), and adaptability(performance ability). It means it is a much more step-forwarded educational method that the advantages of ICT learning and mentality training at the existing learning method were applied to the reality. Regarding the object of this study, it is a little bit unreasonable to generalize its study results in that it wasn't intended for national unit sampling. Therefore, in the future study, it is necessary to continue to advance the study that its representative-ness was supplemented through the balanced sampling between area and area, and between grade and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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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와 수업 만족도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다음은 ICT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운동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제 7차 체육교육과정 내에 속해 있으며 초·중학교 현장에서 남·여 구분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핸드볼 수업을 연구대상 종목으로 선정하여, 기존의 면대면 수업방식과 ICT 학습과 심상훈련을 병행한 수업방식이 운동 기능 향상과 수업만족도 및 태도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핸드볼 수업에 있어서 심상훈련의 내용과 과정, 연습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학습 현장의 개선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심상훈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운동테크닉의 질적인 향상을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 기법을 적용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2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 집단은 실험 전후의 핸드볼 운동기능 향상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2.2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 집단은 실험 전후의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제안 방법
둘째, 사전을 통제하고 사후의 집단별 차이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 집단의 운동 기능향상과 수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병량 분석을 사용하였다.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한 이유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보다 간략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공분산(공병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사전을 통제하고 사후의 집단별 차이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 집단의 운동 기능향상과 수업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병량 분석을 사용하였다.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한 이유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보다 간략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공분산(공병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에 따라 달리 적용 할 두 가지 수업방식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운동기능 향상, 수업 만족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한다. 본 연구의 설계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martens 스포츠 심상 설문지 Sport Imagery Questionnair: SIQ)를 국내 김성옥이 사용한 설문 문항[4]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사용하였으며, 두 집단 모두에게는 운동 수행기능 향상과 수업태도를 사용토록 하였다. SIQ척도는 혼자연습 시, 다른 사람과 연습 시, 동료를 주시 할 때, 그리고 시합에서 경기할 시의 시각 심상력, 청각 심상력, 감각 심상력 그리고 분위기 심상력의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인별 문항 수를 4개씩으로 하여 총 16개의 문항의 설문지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각 문항은 5단계 척도로 대답하도록 되어 있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08년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에 걸쳐서 총 24회의 핸드볼 체육 수업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96명은 기존의 고전적인 면대면 수업방식으로 핸드볼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집단97명은 기존의 면대면 체육수업에 ICT 학습과 심상훈련을 병행한 방식으로 실시였으며 실험 절차는 그림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14개 학급, 553명을 기초 체력 측정하여 비슷한 운동수행 능력을 갖고 있는 6개 반을 선정하였으며, 동질성 분석을 통하여 실험집단 97명과 통제집단 96명을 선발하였다. 실험집단 97명, 그리고 기존의 면대면 수업만을 실시하는 통제집단 96명의 총 19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피험자의 특징은 표 1과 같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14개 학급, 553명을 기초 체력 측정하여 비슷한 운동수행 능력을 갖고 있는 6개 반을 선정하였으며, 동질성 분석을 통하여 실험집단 97명과 통제집단 96명을 선발하였다. 실험집단 97명, 그리고 기존의 면대면 수업만을 실시하는 통제집단 96명의 총 19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피험자의 특징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회수된 자료 중 무성의한 반응을 보인 응답자는 통계처리에서 제외시켰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두 유의수준 p< .05에서 검증하였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결과를 살펴보면, 집단간 운동기능의 스피드, 자세, 정확성, 적응력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첫째,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운동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적응력(경기력)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에 있어서 집단 간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집단 간 운동기능 향상에 따라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전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후 결과는 (F=2.443, p=.120)로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을 공변인으로 하여 ANCOVA를 실시한 결과 기본적인 수업 태도의 경우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집단과의 상호작용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에 사후에 기본적인 태도에 향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사후에 있어서 더 높은 정확성(슈팅성공율)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사후에 있어서 더 높은 폼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면대면 수업+온라인+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사후에 있어서 더 높은 정확성(슈팅성공율)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면대면 수업+온라인+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면대면 수업만을 통제집단 보다 사후에 있어서 더 향상된 폼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학습자가 시범 동작을 볼 수 있도록 해주고, 능숙한 동작에 수반되는 과제설정이나 신체운동을 분석해 준다는 점을 가설로 설정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온라인상에서 필요한 부분의 핸드볼 기본 기능 및 여러 가지 필요한 기초 자료를 직접 탐색하고 학습해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실제 핸드볼의 동작과 경기력을 활용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먼저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면대면 수업만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운동기능의 폼(자세)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후 결과를 살펴보면 (F=8.717, p=.004)로 유의수준 p<.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면대면 수업만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운동기능의 적응력(경기력)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후 결과를 살펴보면 (F=.228, p=.317)로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면대면 수업만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운동기능의 정확성(슈팅 성공율)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후 결과를 살펴보면 (F=9.62, p=.002)로 유의수준 p<.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학습자가 시범 동작을 볼 수 있도록 해주고, 능숙한 동작에 수반되는 과제설정이나 신체운동을 분석해 준다는 점을 가설로 설정하고 학습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온라인상에서 필요한 부분의 핸드볼 기본 기능 및 여러 가지 필요한 기초 자료를 직접 탐색하고 학습해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실제 핸드볼의 동작과 경기력을 활용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있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셋째,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집단 간 운동기능 향상에 따라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사전·사후의 경우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집단의 있어서 더 높은 수업만족도를 보였다.
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 결과를 t-test 검증과 ANCOVA를 실시한 결과 기본적인 태도의 경우에 (F=13.77, p=.000)으로 유의수준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험집단과 면대면 수업만을 실시한 통제집단의 수업만족도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후 결과를 살펴보면 (F=2.443, p=.120)로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둘째,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을 공변인으로 하여 ANCOVA를 실시한 결과 기본적인 수업 태도의 경우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집단과의 상호작용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면대면 수업+ICT 학습+심상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에 사후에 기본적인 태도에 향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학습자의 체육수업에 대한 기본태도와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으며,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의 영역에서도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이처럼 본 연구의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학습자로 하여금 핸드볼 동작의 운동기능 향상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운동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의 경우 사전⋅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적응력(경기력)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운동기능의 스피드(속도)에 대해 살펴보면, 사후검사에서 (F=7.96, p=.05)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후속연구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본 연구대상에 있어 전국 단위표본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00중학교 1학년 학생으로 국한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지역 간, 학년 간 균형적 표본을 통해 대표성이 보완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대상에 있어 전국 단위표본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고 00중학교 1학년 학생으로 국한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지역 간, 학년 간 균형적 표본을 통해 대표성이 보완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이란?
또한 여러 학분 분야에서도 각각의 학문의 특성을 가지고 제휴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고전적이고 정형화된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학습 방법 및 매체간의 네트워킹 다시 말해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한 학습이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말하며 이하부터는 ICT로 정의 하고자 한다. Internet Data Center 에 따르면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세계의 인터넷 학습 활용 규모의 연평균 신장률은 68.
ICT학습은 어떤 교육방식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가?
또한 학습자가 학습전개 과정에서 주도성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에 맞도록 학습 스타일, 학습 능력, 정보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7]. 따라서 ICT학습은 면대면 수업과 비견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주 교육방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6,16,17],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어떤 영역에서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핸드볼의 운동 기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하여 경기 장면과 정확하고 모범적인 운동 수행 동작을 인터넷을 통하여 미리 학습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체육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의 영역에서도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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