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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학습을 활용한 이미지 트레이닝이 운동기능 향상 및 수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the Image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in the Improvement of Athletic Skills and Attitude in Cla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0, 2009년, pp.2837 - 2845  

이기은 (서울벤처정보 대학원대학교 교육공학과) ,  양해술 (서울벤처정보 대학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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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핸드볼의 운동 기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하여 경기 장면과 정확하고 모범적인 운동 수행 동작을 인터넷을 통하여 미리 학습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체육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의 영역에서도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대상에 있어 전국 단위표본을 대상으로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지역 간, 학년 간 균형적 표본을 통해 대표성이 보완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ertified that the mentality training that utilized ICT learning has been working as an important base having much effect on learner's basic attitude o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rovement of bodily exercise function, and class satisfaction, and that the exercise ability was improv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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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와 수업 만족도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다음은 ICT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이 운동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제 7차 체육교육과정 내에 속해 있으며 초·중학교 현장에서 남·여 구분 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핸드볼 수업을 연구대상 종목으로 선정하여, 기존의 면대면 수업방식과 ICT 학습과 심상훈련을 병행한 수업방식이 운동 기능 향상과 수업만족도 및 태도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핸드볼 수업에 있어서 심상훈련의 내용과 과정, 연습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학습 현장의 개선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심상훈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운동테크닉의 질적인 향상을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 기법을 적용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2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 집단은 실험 전후의 핸드볼 운동기능 향상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 2.2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 집단은 실험 전후의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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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이란? 또한 여러 학분 분야에서도 각각의 학문의 특성을 가지고 제휴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고전적이고 정형화된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학습 방법 및 매체간의 네트워킹 다시 말해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활용한 학습이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말하며 이하부터는 ICT로 정의 하고자 한다. Internet Data Center 에 따르면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세계의 인터넷 학습 활용 규모의 연평균 신장률은 68.
ICT학습은 어떤 교육방식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가? 또한 학습자가 학습전개 과정에서 주도성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에 맞도록 학습 스타일, 학습 능력, 정보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7]. 따라서 ICT학습은 면대면 수업과 비견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주 교육방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6,16,17],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어떤 영역에서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가? ICT 학습을 활용한 심상훈련은 핸드볼의 운동 기능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하여 경기 장면과 정확하고 모범적인 운동 수행 동작을 인터넷을 통하여 미리 학습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체육수업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운동기능 향상, 그리고 수업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스피드(속도), 폼(자세), 정확성(슈팅성공율), 적응력(경기력)의 영역에서도 운동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학습방법에서 ICT 학습과 심상훈련과의 장점을 현장에 적용시킨 한층 진일보한 교육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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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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