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둘째, Damping wire Sleeve? ]* 먼저 탈락되면서 Damping wire와 Blade Hole 人}이의 접촉 구간과 마찰 Damping Fore㊀변동을 발생함. 이는 제작, 설계 또는 조립 불량 가능성.
제안 방법
1200 Grit — No.1500 Grit의 순서로 실시하였으며, 각각 이전 연마방향에 수직한방향으로 연마하여 이전 연마에서 나타난 연마흔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수행하였다.
경면연마를 위하여 다이아몬드 페이스트 6四1 - 3四 —» Xum의 순서로 연미한 후 최종적으로 알루미나 슬러리 0.05四를 사용하여 경면연미하였다. 경면연마 후물 및 알코올로 세척하여 건조시킨 후 연마상태를 괸찰하였으며, 미세조직 관찰을 위한 부식은 [HNo.
6 회전익의 Tie Wire Hole 부근을 시편 채취하였다. 미세조직 관찰 시험편을 Abrasive Cutter 를 사용하여 수냉하면서 조심스럽게 절단하였으며, 회전익의 볼록한 면을 연마하여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
연마상태의 Tie Wire Hole 주변을 관찰하였다. 사진의 좌우가 회전익 길이방향이다.
운전이력과 블레이드 파단면 분석을 통하여 블레이드 손상 메카니즘을 규명하고 人卜고 방지책을 모색하였다.
제공된 회전익 중 2개의 균열이 내재된 회전익의 파단면 관찰을 위하S 균열의 위치를 파악하고 (비파괴검사 결과 활용) Leading Edge 및 Trailing Edge 부에서 Ligament를 Grinding Out한 후 인장시험 기로 회전익을 인장시켜 완전 파단에 이르게 하였다. 파단면은 Tie Wire Hole에서 발생된 균열을 따라 진행되었고, 기존에 파단되었던 부분과 시편준비를 위한 인장력에 의하여 파단된 부분이 극명하게 구분되었다.
대상 데이터
05四를 사용하여 경면연미하였다. 경면연마 후물 및 알코올로 세척하여 건조시킨 후 연마상태를 괸찰하였으며, 미세조직 관찰을 위한 부식은 [HNo.3 : HC1 : H2O = 1:2:3]을 시용하였다. 미세조직의 관찰에서 人卜용된 배율은 X5O, X100, X500 이었으며, 각각의 人卜진에서 가로의 길이는 2mm, linm, 200即i이다.
4.2 파단면 분석
분석용으로 제공된 최종단 회전익은 No.6, 21, 32, 37 4개였다. No.
최종단 회전익 미세조직 분석을 위하여 건전한 회전익인 No.6 회전익의 Tie Wire Hole 부근을 시편 채취하였다. 미세조직 관찰 시험편을 Abrasive Cutter 를 사용하여 수냉하면서 조심스럽게 절단하였으며, 회전익의 볼록한 면을 연마하여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
성능/효과
회전주파수이다. TBN 축진동은 Trip 전진 동값에 비해 전반적으로 7~14배로 진동이 증폭되었으며, Gear Box 축진동도 5~:LC배로 증푹되었다. Generator 케이싱 진동은 동일 상황에서 최대 2배로 증폭된 것으로 분석된다.
곳곳에 피로균열에서 전형적인 줄무늬 (Striation)이 나타고 있었으며, 결정립계를 따른 2차 균열도 관찰되고 있다. 부식피로균열의 전형적인 파면 양상이라고 보여지나, 성분분석결과 특이할만한 부식성분은 관찰되지 않았다.
후속연구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주기적인 강한 진동의원인은 운전이력 및 최종단 회전익의 설계자료로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