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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터빈 저압 L-1단 블레이드-디스크 연성 진동 특성 분석
Vibration Analysis for the L-1 Stage Bladed-disk of a LP Steam Turbin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1 = no.154, 2010년, pp.29 - 35  

이두영 (한전전력연구원) ,  배용채 (한전전력연구원) ,  김희수 (한전전력연구원) ,  이욱륜 (한전전력연구원) ,  김두영 (한전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causes of the L-1 blade damage of a low pressure turbine, which was found during the scheduled maintenance, in 500 MW fossil power plants. Many failures of turbine blades are caused by the coupling of aerodynamic forcing with bladed-disk vibration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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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블레이드 루트 및 커버가 고정되지 않은 자유경계조건에서의 단일 블레이드에 대한 모드시험 및해석을 유한요소 모델의 검증을 위해 수행하였다. 시험에 앞서 실물과 해석 모델의 중량과 무게중심을 비교하였다.
  • 이 논문은 정비기간 중 발견된 500 MW 용량의 화력발전용 터빈의 저압터빈 L-1단 블레이드의 손상 원인을 진동 특성 분석을 통해 규명하는데 있다. Fig.

가설 설정

  • )으로부터 아래의 식으로 계산할 수 있는데, 고유진동수와 가진주파수간의 주파수비(η) 및 임계감쇠비(ζ)에 따라 달라진다. 이때 동하중의 변동은 증기력이 갖는 정하중의 2 %로 가정하고, 감쇠는 통상적인 0.2 %를 적용하였다.
  • 터빈 블레이드에 운전 중 부가되는 대표적 동하중으로 증기력의 변동을 들 수 있으며, 조화가진 응답을 구하기 위한 가진 주파수 성분은 축계 회전속도, 노즐통과주파수 및 조화성분으로 가정되고, 가진력의 크기는 정상상태에서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증기력의 일정비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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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의 특징은? 운전 중 블레이드-디스크계의 진동 해석을 비롯한 정응력, 동응력 해석 등은 터빈 블레이드 전용으로 개발된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10). 이 프로그램은 유한요소 모델의 생성에 있어 에어포일, 커버, 루트 등의 블레이드 각 요소의 치수를 파라미터로 정의하여 이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일 블레이드에 대한 해석 모델은 상기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유한요소 모델을 변환하여 사용하였고 상용 유한요소코드 ANSYS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정지 중 블레이드-디스크에 대한 모드 시험은 어떤 방법인가? 블레이드에 가해지는 원심력과 증기에 의한 하중을 고려한 운전 상태에서의 최종 진동 특성 해석에 앞서, 정지 중 블레이드-디스크에 대한 모드 시험은 블레이드와 디스크가 연성된 수치해석 모델의 정도를 검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터빈 블레이드 기계적 손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터빈 블레이드는 터빈에 유입된 증기의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블레이드가 손상되면 이에 의한 파급 사고로 인해 발전소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블레이드 기계적 손상의 대표적인 원인은 고주기 피로를 유발하는 진동에 의한 손상으로 알려져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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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cCloskey, T. H., Dooley, R. B. and McNaughton, W. P., 1999, “Turbine Steam Path Damage: Theory and Practice,” EPRI, Palo Alto. 

  2. Rao, J. S., 1991, “Turbomachine Blade Vibration,” John Wiley & Sons, New York. 

  3. Lam, T. C., Rieger, N. F. and Mccloskey, T. H., 1988, “Turbine Blade Life Assessment and Improvement,” Proceedings of the American Power Conference, Vol. 50, pp. 191-203. 

  4. Kim, H. S., Bae, Y. C. and Lee, H., 2005, “Identification of Failure Cause for 300MW LP Turbine Blad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9, pp. 1100-1107. 

  5. Shiga, M., 1989,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Grouped Steam Turbine Blades,”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III, Vol. 32, No. 4, pp. 592-596. 

  6. Tsai, G. C., 2004, “Rotating Vibration Behavior of the Turbine Blades with Different Groups of Blad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1, pp. 547-575. 

  7. Rieger, N. F., 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Finite Element Analysis and Modal Analysis,” Sound and Vibration Magazine, Acoustical Publications, Bay Village, pp. 36-40. 

  8. Orsagh, R. F. and Roemer, M. J., 1994, “Examination of Successful Modal Analysis Techniques Used for Bladed-disk Assemblies,” Technical Report, Impact Technologies, New York. 

  9. Lee, D. Y., Bae, Y. C., Kim, H. S. and Lee, Y. R., 2009, “Vibration Analysis of a Low Pressure Turbine Bladed Disk in 500MW Fossil Power Plant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125, No. 4, Pt. 2 of 2, pp. 2624-2625. 

  10. Stress Technology Incorporated, 2002, “Blade-ST & STELLA Manual,” Rochester, New York. 

  11. Gandy, D., 2005, “Combustion Turbine F-Class Life Management,” EPRI Technical Report 1011490, EPRI, Palo Alto. 

  12. Rao, J. S., 2000, “Turbine Blade Life Estimation,” Alpha Science International Ltd., Pangbou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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