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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디젤연소에서 저세탄가 연료의 방향족 및 T90 온도가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omatics and T90 Temperature of Low Cetane Number Fuels on Exhaust Emissions in Low-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4 no.12 = no.303, 2010년, pp.1121 - 1126  

한만배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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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L 커먼레일 직접분사 디젤 엔진을 이용하여 1500rpm 2.6bar BMEP 에서 다량의 EGR (약 41%)과 연료분사 제어를 통한 저온디젤연소 영역에서 연료의 특성이 연소와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였다. 사용한 연료는 세탄가 30 에 대하여 방향족 성분 (20%: A20, 45%: A45)과 T90 온도($270^{\circ}C$: T270, $340^{\circ}C$: T340)의 조합으로 네 개이다. 주어진 엔진 운전 영역에서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방향족 성분 및 T90 온도에 따른 연소 및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착화지연 기간은 T90 온도가 지배적인 인자로 T90 온도 증가에 따라 착화지연 기간도 증가하였다. 저세탄가에 의한 착화지연 기간의 증가로 네 가지 연료 모두 PM 배출은 거의 없었다. NOx 배출은 방향족 성분이 지배적인 인자로 방향족 성분증가에 따라 NOx 배출이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omatics and T90 for low cetane number (CN) fuels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low-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We use a 1.9-L common rail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at 1500 rpm and 2.6 bar BMEP.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was ach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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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저 세탄가 (CN 30)에 대하여 방향족 성분과 연료의 증발온도가 다량의 EGR(약 41%)을 적용한 저온디젤연소에서 연소 및 배기가스 배출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다. 저세탄가 연료들이므로 고세탄가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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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연료 물성치로 들 수 있는 것은? 연소 및 연소 생성물은 여러 물리적 변수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서 연료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 대표적인 연료 물성치로써 황성분량(sulfur content), 세탄가(cetane number, CN), 방향족 성분(aromatic content), 연료의 증발 온도(temperature of distillation recovery)등을 들 수 있다.(9~12) 이 중 황 성분은 PM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초저유황 디젤연료(ultra low sulfur diesel fuel, sulfur content < 12ppm)를 생산하도록 법규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 되는 것은? 친환경적이고 또한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배기가스 배출을 현저하게 줄이고 또한 연료소모율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연구 중이다. 특히 다량의 배기가스 재순환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과 고압연료분사와 분사시기 제어를 통하여 착화지연(ignition delay) 기간을 늘려 연료와 공기의 예혼합(premixedness) 정도를 증가시키고, 또한 다량의 EGR 도입을 통한 비열비(specific heat ratio)를 감소시켜 연소 온도를 낮춰서 입자상 물질(smoke or particulate matter, PM)과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s, NOx)의 배출을 동시에 줄이는 저온디젤연소(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황성분량 규제의 예시로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인 연료 물성치로써 황성분량(sulfur content), 세탄가(cetane number, CN), 방향족 성분(aromatic content), 연료의 증발 온도(temperature of distillation recovery)등을 들 수 있다.(9~12) 이 중 황 성분은 PM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초저유황 디젤연료(ultra low sulfur diesel fuel, sulfur content < 12ppm)를 생산하도록 법규적으로 규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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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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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ura, S., Aoki, O., Kitahara, Y. and Aiyoshizawa, E., 2001, "Ultra-Clean Combustion Technology Combining a Low-Temperature and Premixed Combustion Concept for Meeting Future Emission Standard,"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Fuels & Lubricants, Vol. 110, SAE Paper No. 2001-01-0200. 

  4. Musculus, M. P. B., Lachaux, T., Pickett, L. M. and Idicheria, C. A., 2007, "End-of-Injection Over-Mixing and Unburned Hydrocarbon Emissions in Low- Temperature-Combustion Diesel Engines,"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Passenger Cars: Mechanical Systems, Vol. 116, SAE Paper No. 2007-01-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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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H.M. Lee, D.H., Park, S.K., Choi, K.S. and Wang, H.M., 2008, "An Experimental Study on Heat Exchange Effectiveness in the Diesel Engine EGR Cooler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2, pp. 361-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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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i, T., Okabe, Y., Izumi, H., Shudo, T. and Ogawa, H., 2006, "Dependence of Ultra-High EGR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on Fuel Properties,” SAE paper No. 2006-01-3387. 

  10. Ickes, A. M., Bohac, S. V. and Assanis, D. N., 2009, "Effect of Fuel Cetane Number on a Premixed Diesel Combustion Mode,” Journal of Engine Res., Vol. 10, No. 4, pp. 251-263. 

  11. Kitano, K., Nishiumi, R., Tsukasaki, Y., Tanaka, T. and Morinaga, M., 2003, "Effects of Fuel Properites on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in a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SAE paper No. 2003-01-1815. 

  12. Kee, S., Mohammadi, A., Kidoguchi, Y. and Miwa, K., 2005, "Effects of Aromatic Hydrocarbons on Fuel Decomposition and Oxidation Process in Diesel Combustion,” SAE Transactions - Journal of Fuels and Lubricants, Vol. 114, SAE Paper No. 2005-01-2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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