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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R을 이용한 터치스크린 메뉴 선택 수행 예측
Prediction of Menu selection on Touch-screen Using A Cognitive Architecture: ACT-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6, 2010년, pp.907 - 914  

민정상 (고려대학교산업공학과) ,  조성식 (고려대학교산업공학과) ,  명노해 (고려대학교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gnitive model, that is cognitive architecture, is the model expressed with computer program to show the process how human solve a certain problem and it is continuously under investigation through various fields of study such as cognitive engineering, computer engineering, and cognitive psycholog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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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까지의 연구 방법인 피 실험자들 기반으로 하는 평가와는 달리 인지모델을 이용한 수행도 예측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 결과로 발표된 실험(Kong et al.
  • 0 버전을 이용하여 메뉴 선택 예측 모델을 제안하였다. 즉, 기존까지 사용되던 정적인 메뉴 구조와 터치스크린 환경을 고려한 동적 메뉴 구조를 ACT-R로 수행 예측을 한 뒤, 실제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였고, 이는 모델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메뉴 선택 예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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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제 시스템을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게 하여, 배우기 쉽고 오류가 적으며 수행도가 좋은지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이러한 사용성 평가를 가장 정확하게 실시하는 방법은 실제 시스템을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게 하여, 배우기 쉽고 오류가 적으며 수행도가 좋은 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이나 시스템의 개발 주기가 매우 짧아지는 최근의 추세를 감안해 볼 때, 시스템 개발단계에서 여러 차례 반복되어야 하는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계속 사용자를 선발하고 훈련시키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매우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자칫하면 시스템 개발이 지연되는 문제점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실제 사용자를 선발하고 훈련 하여 사용성 평가를 실시할 때 생기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인지 모델링(Cognitive modeling)에 의한 사용성 평가 방법을 들 수 있다.
사용성평가의 두 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이 때 시스템의 인터페이스가 위와 같은 목적에 잘 부합되게 설계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사용성 평가라고 한다. 사용성평가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시제품(Prototype) 과 실제 피 실험자를 필요로 하는 실증적 평가(Empirical Evaluation)과 아키텍쳐를 이용한 분석적 평가(Analytical Evaluation)가 있다.
효율적인 시스템 인터페이스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그러나 제품이나 시스템을 개발하는 경우 단 한 번의 인터페이스 설계로 위와 같은 결과를 얻기는 어려우며 '시 제품(Prototype) 설계 → 평가 → 분석 → 재설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효율적인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얻어낼 수 있다. 효율적인 시스템 인터페이스란 학습하기 쉽고 오류 발생이 적으며 숙련되었을 때 적은 노력을 들이고도 빠른 시간 내에 과제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때 시스템의 인터페이스가 위와 같은 목적에 잘 부합되게 설계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사용성 평가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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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http://act-r.psy.cmu.edu 

  2. Amant, R., Horton, T. E. & Ritter, F. E., Model-based Evaluation of Expert 

  3. Anderson, J. R., The Architecture of Cognition. Cambridge, MA: Harvard 

  4. Anderson, J. R., ACT: A simple theory of complex cognition. American 

  5. Anderson, J. R. & Bower, G. H., Human associative memory. Winston, 

  6. Anderson, J. R., Matessa, M. & Lebiere, C., ACT-R: a theory of higher 

  7. Anderson, J. R., Bothell, D., Byrne, M. D., Douglass, S., Lebiere, C. & Qin, 

  8. Brumby, D. P. & Saluvicci, D. D., Towards a constraint analysis of human 

  9. Byrne, M. D., ACT-R/PM and menu selection: applying a cognitive 

  10. Byrne, M. D. & Anderson, J. R., Enhancing ACT-R's perceptual-motor 

  11. Card, S., Moran, T. & Newell, A., The psychology of human computer 

  12. Cockburn, A., Gutwin, C. & Greenberg, S., A predictive model of menu 

  13. John, B. E. & Kieras, D. E., The GOMS family of user interface analysis 

  14. Kieras, D. E. & Meyer, D. E., An overview of the EPIC architecture for 

  15. Kong, B. D., Min, J. S. & Myung, R., Menu design for touch screen 

  16. Laird, J. E., A. Newell & Rosenbloom, P. S., SOAR: An architecture for 

  17. Nilsen, E. L., Perceptual-motor control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18. Olson, J. R. & Olson, G. M., The Growth of Cognitive Modeling in 

  19. Ritter, F. E. & Young, R. M., Introduction to this special issue on using 

  20. Salvucci, D. D., A multi tasking general executive for compound 

  21. Salvucci, D. D., Modeling driver behavior in a cognitive architecture. 

  22. Salvucci, D. D. & Taatgen, N. A., An integrated approach to modeling 

  23. Taatgen, N. A. Lebiere, C. and Anderson, J. R., Modeling paradigm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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