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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25 no.2, 2012년, pp.187 - 195
임수용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명노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홍기범 (현대자동차 인간편의연구팀)
The driver model based on the ACT-R cognitive architecture was developed in order to predict the performance and cognitive workload of a driver operating HVI devices. In the 10 HVI tasks, the predicted performance time and cognitive workload by the ACT-R driver model was well matched and highly co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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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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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인지적 작업부하를 여러 가지의 측정방법론을 동시에 적용하여 운전과제와 2차 과제 수행에 대한 영향, 운전자의 생리적 상태의 변화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하는 이유는? | , 2009; Recarte and Nunes, 2003). 그런데 운전자의 인지적 작업부하는 다차원적 변수로서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의 측정방법론을 동시에 적용하여 운전과제와 2차 과제 수행에 대한 영향, 운전자의 생리적 상태의 변화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그러나 프로토타입(prototype)이 가용하지 않은 개발 초기단계에서는 실제 피실험자의 수행도와 생리적 측정, 주관적 평가 등의 여러 기법을 동시에 적용하기 곤란하다. | |
ACT-R의 각 모듈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 이 때 버퍼에서는 한 번에 한 개의 정보만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어 사람의 인지적 한계를 잘 묘사할 수 있다. 반면 각 모듈은 여러 개의 정보를 동시에 검색하거나 저장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생산 규칙(production rule)을 동시에 병렬적으로 비교 처리할 수 있어 다중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사람의 인지적 과정을 정확히 묘사할 수 있다. | |
인간-자동차 상호작용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은? | 운전 시 차량 내의 내비게이션 장치나 공조 및 라디오 버튼의 사용이 증가하고 여러 형태의 인터페이스가 개발됨에 따라 이러한 장치들이 운전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그리고 운전자가 어느 정도의 인지적 작업부하를 느끼게 되는지를 예측하는 것은 인간-자동차 상호작용(HVI; Human-Vehicle Interaction)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내비게이션 장치의 조작이나 휴대폰 통화 등과 같은 2차 과제들이 운전자의 운전 과제 수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Briem and Hedman, 1995; Salvucci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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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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