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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충전 원형 강관 N형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 특성
Hot Spot Stress of Concrete-filled Circular Hollow Section N-joints Subjected to Axial Load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0 no.2A, 2010년, pp.113 - 120  

김인규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영진 ((주)대우건설 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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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교량은 새로운 형식의 교량 형태이다. 강관을 이용한 교량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음부의 설계이다. 이 논문에서는 축하중을 받는 충전강관 N형 이음부에서 현재는 충전강관으로 브레이스는 강관으로 구성된 이음부의 특성을 범용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고찰하였다. 충전강관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을 결정하는 기하학적 인자 중, 용접 각장길이, 현재의 직경, 브레이스의 두께에 따른 핫스폿 응력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또한 충전강관 N형 이음부에서 사재의 각도와 수직재와 사재사이의 거리를 변수로 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현재에 충전된 콘크리트의 강도의 변화에 따른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 특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Concrete filled circular hollow steel section (CFCHS) members in bridge design is a relatively new concept. The most important part of the design and durability of such structures is the design and the construction of the joints. In the design of recently constructed steel-concrete com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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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는 충전강관으로 브레이스는 강관으로 이루어진 이음부(이하, 충전강관 이음부라 함)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응력집중계수를 구하기 위한 핫스폿 응력을 구함으로서 이음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해석에 앞서 이음부의 기하학적 특성이 매우 복잡하고 민감하기 때문에 유한요소해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강관 부재 두께의 분할 개수에 따른 해석의 수렴성을 검증하였다. 유한요소해석 결과의 수렴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관으로 된 휨을 받는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부재의 두께별 분할 개수를 1, 2, 3, 4, 5, 6, 11개로 나누었으며 분할에 따른 각 부재에서의 응력 변화를 그림 5에 나타내었다.
  • 이 논문에서 충전강관의 경우 사재 각도 변화에 따른 응력집중계수의 변화가 강관과는 다를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충전강관 N형 이음부 사재의 각도 변화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재의 각도를 변수로 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재는 직경 216.
  • 그러나 IIW(2000)에서는 새롭게 갭의 길이에 대한 인자가 포함되지 않는 응력집중계수식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갭이 충전강관 N형 이음부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갭의 길이를 변수로 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재는 직경 406.
  • 이 논문에서는 용접 각장길이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필렛용접 각장길이에 따른 핫스폿 응력의 변화를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해석모델은 용접 각장길이를 브레이스의 두께 대비 100%, 150% 200%의 변수로 하여 모델링하였으며 ABAQUS 프로그램에서 필렛이음부 형상을 선택하여 모델링을 하였다.
  • 강관 용접이음부의 핫스폿 응력 지역의 피로특성은 여러 인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특히 충전강관의 경우 충전 콘크리트의 영향으로 강관 이음부의 피로 특성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논문에서는 이음부의 브레이스와 현재가 강관으로 구성된 N형 이음부와 브레이스는 강관, 현재는 충전강관으로 구성된 N형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 특성을 평가하였다. 해석변수는 용접 각장길이, 수직재와 사재간의 거리, 브레이스의 두께변화, 현재의 직경변화, 사재의 각도 및 콘크리트의 강도 변화에 따른 충전강관 N형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 특성을 고찰하였다.
  • 충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에 따른 강관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 특성에는 영향을 크게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며(Lewei, 2007), 본 연구에서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충전 강관 N형 이음부의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현재에 충전된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변수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이음부의 거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하중의 크기는 응력집중계수를 쉽게 구하기 위하여 단위응력 형태인 1 kN/m2를 단면에 등분포하중으로 재하 하였으며 형상은 그림 4와 같다. 재하 된 하중의 크기는 브레이스의 공칭응력과 같으며 경계조건은 현재의 양단은 완전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 충전강관 N형 이음부의 거동 평가를 위한 해석 모델은 N형 이음부의 기하학적 형상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이음부의 형상을 효율적으로 모사하기 위하여 4절점 사면체 고체요소(first-order tetrahedron)를 사용하였다. 충전강관 내부에 충전된 콘크리트는 완전합성으로 가정하여 모델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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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스폿 응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강관 이음부에서는 기하학적 형상에 의하여 공칭응력 보다 훨씬 더 큰 응력이 발생되는 핫스폿(hot spot)응력 구역이 나타난다. 핫스폿 응력은 이음부의 기하학적 형상과 관련된 특성으로 원형강관 및 각형강관 구조물의 피로설계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Lewei, 2006). 강관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을 직접적인 해로 구하기는 매우 어려워 지금까지 이음부의 핫스폿 응력을 실험과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구하고 있다.
강관 구조물의 이음부의 기하학적 형상은 무엇에 의하여 결정되는가? 또한 현재(chord)와 브레이스(brace)가 만나는 용접 이음부서 수직재의 경우 크라운(crown), 새들(saddle), 사재의 경우 토우(toe), 새들, 힐(heel) 등이 존재하는 기하학적 형상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강관 이음부의 기하학적 형상은 현재 및 브레이스의 직경 및 두께, 사재의 각도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강관 이음부에서는 기하학적 형상에 의하여 공칭응력 보다 훨씬 더 큰 응력이 발생되는 핫스폿(hot spot)응력 구역이 나타난다.
강관 구조물의 이음부의 형상은 어떠한가? 강관 구조물의 이음부는 N형, T형 및 K형 등 다양한 외형적 형상을 가진다. 또한 현재(chord)와 브레이스(brace)가 만나는 용접 이음부서 수직재의 경우 크라운(crown), 새들(saddle), 사재의 경우 토우(toe), 새들, 힐(heel) 등이 존재하는 기하학적 형상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강관 이음부의 기하학적 형상은 현재 및 브레이스의 직경 및 두께, 사재의 각도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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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n Schumacher, Alain Nussbaumer, Senta Haldimann-Sturm and Scott Walbridge (2006) Fatigue of tubular bridge joints using welded or cast steel node solutions,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hort and Medium Span Bridges, Montreal, Canada. 

  2. CIDECT (2000) Design Guide for Circular and Rectangular Hollow Section Welded Joints under Fatigue Loading, Construction With Hollow Steel Sections, Serial No. 8. Verlag TUV Rheinland, Cologne, Germany. 

  3. Jaurrieta, M.A., Alonso, A., and Chica, J.A. (2003) Welded circular hollow section (CHS) joints in bridges, The 10th International Symposium In Tubular Structures, pp. 18-20 September. 

  4. Eurocode 3 (2002) Design of Steel Structures-Part 1.9: Fatigue. Draft, 7.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sation. 

  5. IIW (1985) Fatigue Analysis of Welded Components-Designer's Guide to the Structural Hot-Spot Stress Approach IIW-1430-00. 

  6. IIW (2000) Fatigue Analysis of Welded Components-Designer's Guide to the Structural Hot-Spot Stress Approach IIW-1430-00. 

  7. Lewei. T. (2006) Fatigue behaviour of welded thin-walled T-joints between circular and square hollow section. Journal of Steel Structure, ASCE. Vol. 6, pp. 37-44. 

  8. Lewei, T, Wang, K.S., and Weizhou, C.Y. (2007)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stress concentration factors of CHS-to-CFCHS T-joints subjected to in-plane bending, Fifth Intl. Conf. On Advances In Steel Structures, Icass. 

  9. Nazari, A. and Guan, Z. (2007) Parametric study of hot spot stresses around tubular joints with doubler plates, Pratices Periodical On Structural And Construction, ASCE, Vol. 12, No. 1, February 2007, pp. 38-47. 

  10. OTH 354 (2000) Stress Concentration Factors for Simple Tubular Joints. 

  11. Yin, Y., Han, Q.H., Bai, L.J., Yang, H.D., and Wang, S.P. (2009) Experimental study on hysteretic behaviour of tubular N-joint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ume 65, Issue 2, February, pp. 326-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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