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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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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포장 공용성에 근거하여 연성포장체를 주된 대상으로 트럭의 하중제한을 하기 위한 방법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방법론의 적용을 위하여 연성포장에 대한 장기공용성은 VESYS 형태의 소성변형 모형과 Miner 이론을 적용한 피로균열을 각각 활용하여 예측하였다. 소성변형은 Alpha와 Gnu와 같은 소성변형 모형상수를, 그리고 피로균열은 $k_1$$k_2$를 피로균열 모형 상수를 각각 적용하였고 기존 국내문헌에서 활용 가능한 범위에서 연성포장에 대한 하중제한 평가를 위한 공용성 예측 및 민감도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 결과에서는 공용성에 근거한 하중제한방법과 하중제한을 위한 간편한 제한하중법을 평가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a performance-based load zoning procedure in flexible pavements. Long-term performance in flexible pavements will be evaluated using VESYS type rutting model and Miner s theory on fatigue cracking. Permanent deformation properties such as alpha and gnu,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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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도로포장 파손은 소성변형과 피로균열에 의한 파손이 대부분으로, 이 두 가지 공용성에 근거하여 평가되는 하중 제한 기준의 재정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차량의 축하중 분포와 축거, 타이어 압에 대한 정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소성변형과 피로균열에 근거한 하중제한 기준 정립을 위한 해석절차를 제안하였다.
  • AI-equation)에적용하여 주어진 축하중에 의해 파괴되는 시간을 예측하는데 사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하중특성의 적용이 용이 하지 못한 국내 여건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 프로그램(FLEXPASS)을 이용하여 각 축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소성변형 깊이와 피로균열을 예측하였으며 이 값을 이용하여 공용수명에 근거한 축하중 제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7kN으로 국내의 하중제한 기준보다 현실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포장구조체의 공용성에 따라 그 운행제한이 이루어지고 있다(건설교통부,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구조체의 공용성에 근거한 중차량 하중제한 기법 개발을 목적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역학적이고 경험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하중제한을 위해, 중차량 하중 제한 기준 정립을 위한 절차를 제안하였으며, 현재 공용중인 포장구조체의 물성을 이용 함으로써 일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현재 축하중 기준에 비해 공학적 근거에 부합되는 합리적인 중차량 하중제한 기준이 정립될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선형탄성의 조건으로 포장의 중요 공용성인 소성변형과 피로균열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하중은 건설교통부(2004)에서 조사한 축하중과 타이어 접지압을 이용하여 실제에 가깝도록 적용하였다. 또한 포장체 물성은 2005년 PMS 자료를 근거로 적용하였으며 포장체는 모든 층이 완전 부착된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는 소성변형(Rut Depth)과 피로균열(Fatigue Crack)이 계산되며, 피로 균열의 경우 93m 2 (1000ft 2 )의 기준으로 면적비율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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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중 제한이란? 하중 제한이란 도로구조물을 보전하고 운행의 위험을 방지 하기 위해 각 도로나 도로구조물에 공고하는 운행제한 기준 으로 차량의 총중량이나 축하중을 제한하는 제도의 기준이다. 중차량은 운행 제한 기준을 초과한 차량으로 그 발생과 정에서 과하중으로 인하여 중차량이 되는 경우와 부득한 과중으로(차량 자체만으로) 제한기준을 초과하게 되는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과적차량이란? 중차량은 운행 제한 기준을 초과한 차량으로 그 발생과 정에서 과하중으로 인하여 중차량이 되는 경우와 부득한 과중으로(차량 자체만으로) 제한기준을 초과하게 되는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과적차량은 규정된 화물의 적재정량을 초과하여 운행하는 차량으로 도로교통법에서는 적재정량의 11할 이상이 되는 차량을 과적 차량으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하중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복탄성계수, 소성변형과 피로파괴에 대한 역학적인 물성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FLEXPASS 프로그램은 주어진 하중 조건과 포장구조 조건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포장구조체의 변형거동 특성을 획득한 후 공용모델을 통해 장기 거동성을 예측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본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복탄성계수, 소성변형과 피로파괴에 대한 역학적인 물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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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건설교통부(2004)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연구, 1단계 3차년도 최종보고서. 

  2. 건설교통부(2005)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적정성 및 상태평가 시스템 개발, 건설기술혁신사업 최종보고서. 

  3. 박희문, 최지영, 박성완(2005) 19mm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예측 모델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7권, 제4호, pp. 1-8. 

  4. Park, S.W. (2000) Evaluation of accelerated rut development in unbound pavement foundations and load limits on load-zoned pavements, Doctoral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5. Fernando, E.G., Tseng, K.H., and Lytton, R.L. (1989) Flexible Pavement Analysis Structural System User Guide.,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Texas A&M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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