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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반응(뇌파)과 인지평가 특성에 의한 개별 교차로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Safety Evaluation of Individual Intersection Considering the Bio-Response (Electroencephalography) and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3D, 2010년, pp.231 - 240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도시공학부) ,  이병주 ((주)해오름이엔씨 교통계획부) ,  서임기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교통안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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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인적요인에 의한 교통사고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어 운전자들의 주행특성 및 교통상황에 따른 심리적 생리적 변화측정을 통해 영향 요인 규명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인적요인을 고려한 개별 교차로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최첨단 계측장비를 활용한 뇌파반응을 측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평상시와 주행 실험시 운전자들의 인지특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차로 접근시 뇌파변화와 주행실험 인지평가조사 자료의 관계성을 규명하고, 주행실험의 인지평가요인과 생체적 반응 뇌파데이터를 고려한 개별 교차로 안전성 평가 모형을 구축하였다. 그 결과, 교차로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생체반응 뇌파가 다르게 나타나고 인지평가 또한 차이가 있어 주행시 생체반응(뇌파)과정을 통해 인지평가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ajority of the traffic accidents in intersections is caused by human factor, a close examination is required on its contributing factors through measuring the psychological and physiological response according to the driving characteristics of the drivers and the road conditions. In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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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 기하구조 및 안전 시설물 설치 유무에 따른 피실험자들의 감마파 변화(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지활동영역을 담당하는 전두엽(1~4채널)과 시각영역을 담당하는 후두엽(7~8채널)의 뇌파를 분석하였으며, 청각영역의 측두엽(5~6채널)은 본 연구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 그리고 통계적 분석(t-test, ANOVA)을 통해 교차로의 도로·환경적인 요인 변화에 따라 뇌파가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최종적으로 주행실험의 인지평가 요인과 생체적 반응 뇌파를 고려하여 개별 교차로의 안전성 평가 모형을 구축한 후 요인별 영향 정도와 개별 교차로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생체반응 뇌파와 관련된 기초 연구로써 피실험자들의 개인 속성 및 신체 특성에 따른 생체반응 뇌파의 영향보다는 교차로에서의 안전성 인지와 뇌파 간의 관계성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교차로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운전자들의 평상시 인지특성을 조사하고 주행 실험을 통한 생체반응 뇌파 측정 및 인지특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 운전자들의 인적요인을 고려한 개별 교차로 안전성 평가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첨단 계측 장비를 활용한 뇌파 반응을 측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운전자들의 평상시 인지특성과 주행 실험시 인지평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별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 평가 기준값은 운전자들이 평상시 주행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다고 인지했던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 인지점수를 이용하고 실험대상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은 주행 실험 인지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접근시 도로·환경적인 요인에 따른 운전자들의 뇌파 변화와 주행시 인지평가 결과 간의 관계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뇌파의 파워 스펙트럼 분포가 저주파에 비해 고주파 쪽으로 얼마나 편향되는지를 정량화 하는 SEF-95% 지표보다 고도의 인지활동과 관련성이 높은 감파(γ)파를 이용하기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인적요인을 고려한 개별교차로 안전성 평가를 위해 최첨단 계측장비를 활용한 뇌파반응을 측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평상시와 주행 실험시 운전자들의 인지특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생체반응 뇌파는 운전자들이 주행 중에 필요한 정보인지와 갑작스런 행동, 위험상황 인지 등 외부상황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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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 교통사고의 추세는 어떠한가? 이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사고 다발지점 개선사업, 위험구간 안전시설 보강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교차로 교통사고는 2000년 57,027건(19.8%), 2005년 82,524건(42.3%), 2007년 93,113건(45.1%)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교차로 구간이 단일 직선구간에 비해 복잡한 도로·환경적 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별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 평가 기준값은 무엇으로 평가하는가? 운전자들의 인적요인을 고려한 개별 교차로 안전성 평가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첨단 계측 장비를 활용한 뇌파 반응을 측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운전자들의 평상시 인지특성과 주행 실험시 인지평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개별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 평가 기준값은 운전자들이 평상시 주행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다고 인지했던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 인지점수를 이용하고 실험대상 교차로에 대한 안전성은 주행 실험 인지평가 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운전자들의 뇌파는 운전 중 주변 도로·환경 상황에 따라 지각, 식별, 판단 등 다양한 반응을 하게 되므로 교차로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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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응철, 이동민, 김도훈(2008) 지방부 신호교차로 안전성 판단을 위한 사고예측모형,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10권 제4호, pp. 56-63. 

  2. 김준, 송기상(2009) 이러닝 적용을 위한 뇌파기반 인지부하측정, 인지과학, 제20권 제2호, pp. 125-154. 

  3. 박정순, 박길수, 김태영, 박병호(2008) 신호교차로의 측면직각 충돌사고 특성과 심각도,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10권 제4호, pp. 199-211. 

  4. 이동민, 김응철, 성낙문, 김도훈(2008) 지방부 비신호 교차로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모형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10권 제3호, pp. 47-56. 

  5. 이수범(2001) 인적요인이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교통개발 연구원 

  6. 이환승(2006) 교통안전진단 결과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요인분석 연구, 대한안전학회지, 대한안전학회, Vol. 8, No. 2, pp. 128-137. 

  7. 전용욱(2002) AHS에서 Platoon의 속도와 거리 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와 감성평가,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8. 전효정(2002) 자동차 시뮬레이터에서의 급출발 및 급제동에 따른 운전자 감성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한국감성과학회, Vol. 5, No. 4, pp. 51-57. 

  9. 하오근, 허억, 원제무(2008) 신호교차로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고심각도 모형개발, 한국안전학회지. 한국안전학회, Vol. 23, No. 2, pp. 65-71. 

  10. 塚口博司, 本田龍, 里見潤(2009) 步行時の身休エネルギ一消費に關する一考察, 交通工學硏究會, Vol. 44, No. 4, pp. 97-105. 

  11. 松尾幸二郞, 廣?康裕, 三浦鑛司(2008) 幹線道路における右折レ一ンの無い交差点進入路の追突事故要因の分析, 土木計畵學硏究發表會, Vol. 38. pp. 1-4. 

  12. 萩田賢司, 井川泉, 浦井芳洋, 宮下直也, 土屋三智久(2004), 無信號交差点における出會い頭事故の分析, 交通工學硏究會, Vol. 39, No. 6, pp. 79-82. 

  13. 岡村法宜(2004) 乘用車運轉中のFm $\theta$ 運轉狀況との關係一, 愛媛立醫療技術大學紀要, 第1券 第1號, pp. 17-23. 

  14. Bauer. Harwood (1996) Statistical models of at-grade intersection accidents, Final Technical Report, FHWARD-96-125. 

  15. Lal, S. K. L. and Craig, A. (2005) Reproducibility of the spectral components of the electroencephalogram during driver fatigu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Vol. 55, pp. 137-143. 

  16. Leisch, J. P. (1989) horizontal sight distance considerations in freeway and interchange reconstru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208, pp. 80-84. 

  17. Jun Su Ha and Poong Hyun Song (2005) An Experimental Study : EEG Analysis with Eye Fixation Data during Complex Diagnostic Tasks in Nuclear Power Plant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Future I&C for NPPs(ISOF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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